세탁

개요[편집 | 원본 편집]

세탁(洗濯)은 한자어로 씻는다는 의미의 두 글자가 합쳐진 단어다. 주로 더러워진 의복을 씻어서 깨끗하게 한다는 의미로 사용한다.

세탁 방법[편집 | 원본 편집]

다른 의미[편집 | 원본 편집]

더러운 것을 깨끗하게 한다는 의미를 확장하여 부정한 것을 공공연히 사용/노출 할 수 있도록 하는 행위 역시 세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가장 흔하게 들을 수 있는 단어로는 '돈세탁'이 있는데, 이는 주로 지하경제를 통해 부당하게 벌었거나 뇌물 등으로 입수한 현금을 몰수나 추징당하지 않고 쓸 수 있게 결탁한 업체나 자기가 운영중인 업체의 회계조작을 통해 그럴듯한 자금의 출처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재미있는 점은 문자 그대로의 돈세탁 역시 이루어진다는 것인데, 실제로 세탁기에 넣고 돌려버리는 사고도 있지만 은행에서 약품처리 등을 통해 지폐를 세척하기도 한다. 당연히 세탁기 등에 넣고 돌리면 아무리 지폐가 종이로 된 게 아니라지만 세탁과정에서 훼손되어 말 그대로 생돈 날리게 될 확률이 높으므로, 더러워진 돈뭉치 같은게 있다면 차라리 좀 큰 은행에 가져가서 바꿔달라고 하자.

여기서 한 차례 더 의미가 확장되어 연예인이나 인터넷방송인 등 유명인들 중 물의를 일으킨 후 잠적했다가 은근슬쩍 사연을 팔며 나오거나 죽을 쑤던 스포츠 선수가 갑자기 호성적을 내는 등 이전까지의 좋지 않던 이미지를 어떤 것을 계기로 은근슬쩍 희석시키려는 행위 역시 세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물론 돈세탁과 마찬가지로 멸칭에 가깝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