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를마뉴의 열두 기사

샤를마뉴의 열두 기사중세 유럽의 전설에 나오는 기사들로, 프랑크 왕국의 전설적인 왕 샤를마뉴(카롤루스 대제)를 섬기는 열두 명의 궁정기사를 가리킨다. 이들은 아서 왕 전설 속에 나오는 원탁의 기사들과 나란히 기사도 로망스의 한 원형이 되고 있다. 영어로는 흔히 팔라딘(Paladins)이나 트웰브 피어스(Twelve Peers)라고 불리며, 팔라딘이라는 단어가 현대 판타지 작품에서 고결한 기사(성기사)의 이미지를 띠게 된 원인이기도 하다.

전설과 실체[편집 | 원본 편집]

소위 프랑스물(Matter of France)이라고 불리는 문학 작품의 주역들이다. 이들 열두 기사들 중에는 실제로 샤를마뉴의 궁정에 있던 인물도 있지만, 후대의 전설과 문학 작품에 윤색되어서 역사적인 사실과는 거리가 있다.

샤를마뉴 열두 기사의 전설은 11세기에 성립된 무훈시 《롤랑의 노래》에서 최초로 찾아볼 수 있는데, 정작 이 이야기가 풍성해진 것은 16세기 이탈리아다. 영국아서 왕 전설이 프랑스의 음유시인들 덕에 풍부해졌듯이 프랑스의 샤를마뉴 열두 기사는 이탈리아의 시인들이 살을 덧붙인 것이다. 오늘날 한국에서 열두 기사들의 이름들을 프랑스어가 아니라 이탈리아어 쪽으로 알고 있는 까닭도 여기서 연유한다.

열두 기사의 구성원[편집 | 원본 편집]

열두 기사의 수좌는 브르타뉴 변경백 롤랑이지만 그 외의 구성원은 작품마다 달라 일정하지 않다. 이 또한 원탁의 기사와 비슷한 케이스.

프랑스식 이름 이탈리아식 이름 설명
롤랑(Roland) 오를란도(Orlando) 브르타뉴 변경백. 열두 기사의 수좌.
르노 드 몽토방
(Renaud de Montauban)
리날도 디 몬탈바노
(Rinaldo di Montalbano)
명마 바야르(베이야드)의 주인.
모지(Maugis) 말라기기(Malagigi) 요정에게서 키워진 마법사.
- 브라다만테(Bradamante) 여기사로 리날도의 여동생.
아스톨포(Astolfo) 아스톨포(Astolfo) 잉글랜드의 왕자.
오지에 르 다노아
(Ogier le Danois)
오지에리 일 다네스
(Ogier il Danese)
데인 사람 오지에. 덴마크의 영웅 홀거 단스크와 동일시된다.
올리비에(Olivier) 올리비에로(Oliviero) 롤랑의 라이벌이자 둘도 없는 친구.
튀르팽(Turpin) 투르피노(Turpino) 샤를마뉴의 후견인이자 대주교.

참고 문헌[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