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블랙잭

SCH-M620

블랙잭(SCH-M620, SPH-M6200)은 2007년 7월 SKTKTF용으로 나온 해외판 블랙잭의 국내용 단말기다. 삼성이 출시한 첫 쿼티를 내장한 스마트폰, 삼성이 출시한 스마트폰 중 Wi-Fi블루투스를 동시에 달고 있는 기종, 영상통화를 탑재한 기종 등 타이틀은 다양하다. 그냥 너 다 해먹어라

1 개요[편집]

SCH-M620(SKT)
SPH-M6200(KTF)
별명 블랙잭, 울트라 메시징 I
제조사 삼성
형태
크기 113 x 59 x 11.8 mm
무게 98g (MITs 최경량!)
색상 블랙
패널 5.84cm 262k 색상 QVGA TFT LCD
전면 카메라 0.3MP CMOS
후면 카메라 1.3MP CMOS
SoC TI OMAP 1710 ARM9 (~232MHz)
단자 삼성 20핀
운영 체제 한글 Windows Mobile 5 for Smartphone Edition
RAM 64MB
저장 공간 128MB ROM (148.16MB 가용)
microSD 카드 최대 2GB[스펙 1]
통화 기술 WCDMA HSDPA
데이터 통신 Wi-Fi, 블루투스
부가 기능 -
  1. SDHC 패치시 microSDHC 4GB까지 지원

예전에 나온 삼성 SCH-M600과 같은 비터치형 계열의 스마트폰으로는 국내 후속작이 없던 긴 2년의 공백을 깨고 국내에 야심차게 삼성이 출시한 단말기다. 큰 특징인 쿼티 키보드가 장점으로 부각되어 각종 리뷰 사이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다. 당해 겨울에 방영된 MBC 수목드라마 ≪뉴하트≫에 등장인물들이 극중에서 사용하는 단말기로도 등장하여, "깨알같이 키보드가 박힌 폰"의 신기한 외양에 혹해서 지른 사람들도 많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다른 의견 중에서는 비교적 작은 사이즈 탓에 키보드 간격이 조밀하고, 키 크기도 작아서 누르기 어려워 보인다는 평이 많았다. 하지만 이 폰을 사용하는 실사용자에게 물어보면, 키보드 크기는 적응이 금방 된다는 걸로 미뤄보아 키보드가 쓸만한 모양이다. 오히려 후속작 격인 미라지는 애매한 키감과 애매한 크기의 액정 모두가 비판을 받았다는 점에서 이는 전작에 해당하는 블랙잭이 더 뛰어나다는 것을 나타내준다.

2 특징[편집]

블랙잭의 가장 큰 장점은 풀사이즈의 쿼티 키보드를 장착했다는 점이다. 가로 10열, 세로 4줄 배열에, 각 버튼의 위에는 영어, 아래는 한글이 빼곡하게 적혀 있다. 하지만 숫자 키패드에 해당하는 두 번째 열에서 네 번째 열까지는 숫자가 키 위가 아닌 키와 키 사이에 적혀 있는데, 이 탓에 어두운 곳에서는 숫자는 라이트가 켜지지 않아 숫자를 볼 수는 없다. 하지만, 대체로 쓰는 사람은 숫자키가 어디 있는지 다 알 것이고, 숫자보단 한글이 보이는 것이 입력에 도움이 되므로 이는 어쩔 수 없는 차선책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반응 속도는 꽤 빠르며, 능숙해지면 PC와 크게 다르지 않은 정도의 입력 속도를 낼 수도 있다. (기본 200타 이상!)
  • 무선랜과 블루투스의 동시 탑재
블랙잭 이전의 단말기들은 무선랜과 블루투스가 하나로 모인 경우를 찾아볼 수가 없었다. 출시 소식을 들은 동호인들도 이번엔 둘 다 빠지지 않고 나왔다는 것에 경이로움을 나타낼 정도였다. 통신사 갑질 시대는 답이 없었다
  • 영상 통화 지원
당시 영상 통화 지원되는 PPC는 단 한 개도 발매하지 않았던 상황에, 3G 스마트폰 단말기 첫 타로 블랙잭이 등장한 것이다. 물론 삼성 SPH-M4500 같은 전작도 전면 카메라는 있어왔지만, 휴대폰 통화용으로 전면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게 된 스마트폰으로서는 블랙잭이 국내 최초라고 볼 수 있다. 영상 통화 진행창은 배경이 코르크 판넬 스타일로 꾸며져 있으며 비주얼도 그렇게 나쁘지 않다. 그러나 영상 통화 관련해서 측광 등 화면빨에서 불만 사항이 있어서 아쉬운 점을 남겼다.
  • 자유로운 벨소리 지정
비교적 벨소리 지정이 자유로운 편이다. 내장 벨소리는 물론 MMF 형식으로 롬에 들어 있지만, 사용자 벨소리를 지정하는 것이 간편하다. 외부 메모리에 MP3 파일을 넣은 뒤, 단말기 파일 탐색기 상에서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메뉴에 들어가면 바로 벨소리 지정할 수 있다고 한다. 혹시 메뉴에 나타나지 않거든 벨소리 설정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역시 지정 가능하다. 모든 단말기가 그렇듯이, 외부 메모리에 저장한 채로 벨소리 지정해버리면 전화가 오는 순간에 벨소리 로드 시간이 길어지게 되니, 반드시 내부 메모리로 먼져 옮겨주자.
  • 현지 USIM 호환의 위엄
블랙잭 사용기에 누군가 해외에서 국내 블랙잭에 해외심을 꽂아봤는데, 해외 통신사로 잘 연결이 되었다는 정보가 올라왔다. 심지어 전화도 잘 걸렸다고 하는데... 핸드 오버가 잘 안 되었는지, 정신차려 보면 연결이 끊겨 있는 게 문제긴 하지만 어쨌거나 가능하다는 사실. 참고로 초창기 몇몇 3G 폰 외엔 당시 해외 USIM 사용은 차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컨트리 락은 2010년 7월 말까지 이어져왔던 공공연한 조치였다) 이에 따라 여러 가지 관련 삽질 연구 결과가 올라왔고, 블랙잭이 해외 단말기와 국내 단말기 사이 메인 기판은 변화점이 없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해외 단말기에 삽입되는 Phone 을 국내 단말기에 이식한 후 훌륭하게 해외 출장용 단말기로 변모시켰다.

3 의문[편집]

  • 컬러메일, 멀티메일... MMS의 미지원
컬러메일과 멀티메일을 지원하지 않는다. 물론 이 기종 이후 잠시 사용된 더럽게 아름다운 SK 통합 메시지함 같은 것이 나오기 전의 것이긴 하지만, 메시지 클라이언트는 별도로 넣어진 것이다. 컬러메일을 나중에 지원하게 해준다고 약속했다고 하는데, 지켜질 리가 없었다. 그래서 장문의 휴대폰 메시지를 칠 것을 기대했던 수많은 사람들은 보기좋게 낚였다.
물론 그렇다고 쓰일 일이 없는 것은 아니다. E-Mail을 자주 보내는 방식으로 생활 습관을 바꾼다면 블랙잭은 더할 나위 없는 최적의 단말기로 쓰일 수 있다.
  • 뭔가 느린 CPU
풀브라우징이 가능할 것처럼 선전했지만, 정작 블랙잭 안에 내장된 건 느려터진 Pocket IE와 그나마 삼성이 별도로 탑재해준 Opera Browser 두 가지가 들어 있었다. 물론 Opera는 훌륭한 브라우저긴 하지만 지금 수준으로 보면 구 버전이 허접한 수준... 그나마 Opera가 나은데, 어느 걸 쓰더라도 그대는 좌절하게 되어 있다. 바로 절망적으로 느린 CPU 쿨럭을 지닌 TI OMAP 1710 ARM9이 코어이기 때문이다.[1] CPU 속도가 느려지면 발열도 낮출 수 있고, 배터리 지속 시간도 길어진다. 블랙잭은 반응성 자체가 그렇게 느린 편은 아니라 평소 사용시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브라우징 시에는 답답함이 심하게 느껴질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 블루투스 스테레오 차단
처음 블랙잭이 나왔을 때, 블루투스 스테레오가 차단된 채 출시되었다. 블투를 달았는데 왜 스테레오 프로필을 못 먹어 수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나타낸 원인인데... 의외로 블루투스 스테레오는 시스템에 부하가 많이 가는 작업이다. 디지털 형식의 MP3 파일을 소리 출력을 위해 아날로그 형태로 디코드, 그 사운드를 다시 디지털 패키징하여 무선으로 전송하다보니...(물론 블루투스 헤드셋 부에서 디코드하여 소리로 재생하는 것이다) 느린 CPU를 단 블랙잭에선 어려운 일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것도 곧 해결되었다. 블루투스 A2DP 관련 프로파일을 cab 설치 형태로 누군가 만들어 올린 것이다. 그러나 역시 기기의 한계를 넘지 못하고, 디코더 설정의 문제로 음질이 떨어지는 등 문제가 있다. 동영상 재생시 인코딩된 동영상임에도 감상이 불가능할 만큼 끊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게 다 느려터진 CPU 때문이다

4 후일담[편집]

윈도우 모바일 시절을 통틀어서 커스텀 롬의 열풍이 몰아닥친 국내 제1호이다. 여기엔 해외 단말기와 동일한 기판 사용 덕분에 해외롬 적용이 거의 자유로웠다는 점, 롬 이미지 업로더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했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있다. 이 블랙잭 커스텀 롬의 열풍 덕분에 다른 기기들도 자극을 받아 커스텀 롬 관련 연구가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일 먼저 WM6을 커스텀으로 올린 단말기이기도 하며, 지금은 WM6.1까지 기기에 성공적으로 올려졌다.(롬 종류에 따라 배터리 잔량 표기가 이상한 경우가 있다) WM6.5 관련 스크린샷은 돌아다닌 적이 있었는데 결국 성공했는지 아는 분은 추가 바람

5 같이 보기[편집]

6 각주

  1. 물론 CPU 클럭과 성능이 정비례 관계는 아니다. 제조사마다 기준도 다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