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선

삼각선 / 三角線 / Wye, Curve

1 개요[편집]

노선 분기지점에서 정방향(본선 방향)이 아닌 역방향으로 설치되는 선로. 때문에 주로 통행량이 적은 방향에 설치되는 노선을 삼각선이라고 하며 때문에 평면교차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1]. 여객 열차는 동차면 아무런 문제가 없고, 기관차 견인인 경우도 제어 객차 등을 통해 방향 전환이 가능한 경우가 많지만, 제어기능이 없는 객차 편성 열차나 화물 열차는 얘기가 다르기 때문에 보통 화물 열차의 직결 운행을 목적으로 설치되는 경우가 많다.

삼각선은 루프선과 함께 차량 편성의 방향을 바꾸거나, 기관차의 방향을 바꾸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편성 방향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객차의 경우는 큰 문제가 없으나, 기기나 차내 설비 배치의 표준화가 중요한 전동차나 고정편성 객차의 경우 편성의 방향에 따라 기기와 설비의 위치가 틀어지기 때문에 정비나 운용상의 필요에 따라서 편성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설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임시열차를 편성에 삼각선을 운행하기도 한다.

2 예시[편집]

2.1 한국[편집]

2.2 일본[편집]

쇼난 신주쿠 라인 운행 경로 중 나오는 오사키 지선(헤비쿠보 신호장)이 바로 삼각선을 활용한 노선이다.

2.3 네덜란드[편집]

네덜란드는 널린게 삼각선이다. 심지어 입체 교차 삼각선도 많다. 열차 운용도 각 방향으로 15 ~ 30분 간격인 경우가 많고.

2.4 독일[편집]

많은 삼각선들이 활용되고 있으나, 대표적인 사례를 꼽으라면 오스트리아 국내 이동 열차가 있다. 인스브루크 ~ 잘츠부르크 간 이동 시, 오스트리아 국내로 가려면 지형이 상당히 난잡한 탓에 선형이 안 좋은 노선 밖에 없어 독일을 경유해서 간다. 이 경우, 로젠하임-잘츠부르크선로젠하임-쿠프슈타인선 경로를 써서 이동하는데, 로젠하임역을 거치지 않고 로젠하임 삼각선을 경유해서 바로 빠져 나간다. 두 노선 다 정방향은 뮌헨-로젠하임선.

3 각주

  1. 미전선 등은 예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