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볼텍스 시리즈

사운드 볼텍스
SOUND VOLTEX
Sdvx3 logo.png
전전작 사운드 볼텍스 Ⅲ 그래비티 워즈의 로고
배급사 코나미
개발사 코나미
핵심인물 DJ YOSHITAKA
장르 리듬 게임
첫 게임 사운드 볼텍스 부스
(2012년 1월 8일)
최신 게임 사운드 볼텍스 비비드 웨이브
(?)
웹사이트 일본 일본 공식 HP
대한민국 한국 공식 HP

코나미가 만든 아케이드 리듬 게임. BEMANI 시리즈의 일원이다. 현 프로듀서는 니시무라 요시타카(DJ YOSHITAKA). 공식 약칭은 SDVX, ボルテ(일본어 발음 サウンド ボルテックス에서 따옴, '보루테'라고 읽는다.), 볼텍스. 다만 한국어에서는 어감이 이상한지 다들 사볼이라고 부른다. 시즌 4가 나왔을 때는 '4'발음이 같은 걸 따서 4볼이라고 불렀고, 5가 나온 시점에서는 5볼이라고 부른다.

조작계는 두 개의 아날로그 디바이스(노브)와 그 사이에 있는 흰 버튼(BT) 4개 및 넓적하고 빨간 이펙트 버튼(FX) 2개로 이루어져 있다. BT 버튼은 위쪽에, FX 버튼은 아래쪽에 있어서 둘을 함께 누를 수 있으나[1] 구조적으로 노브와 FX는 함께 조작하기 어렵도록 되어 있다. 그래서 흡사 비트매니아 IIDX 시리즈의 더블 모드와 유사한 조작감이 성립한다. 그 밖에 곡 선택 및 배속 조정 등에 쓰이는 스타트 버튼 하나와, 암호 입력 및 이어폰 볼륨 조정 등에 쓰이는 키패드가 있다.

1 시리즈[편집]

사운드 볼텍스 플로어는 사용자 참여 웹사이트이다.

2 수록곡[편집]

분류:사운드 볼텍스 시리즈의 수록곡을 참조해주세요.

3 관련 사이트[편집]

4 각주

  1. 좀 심하게는 한 방향의 BT와 다른 방향의 FX를 함께(예를 들어, BT2+FXB) 누를 수도 있다. 실제 패턴에서도 이런 게 종종 나오는데 그리고 잘못 누르면 뒷목을 잡게 되는데 쇼기(일본 장기)의 계마(桂馬)가 움직이는 방향이랑 같다고 해서 계마 배치라고 부르기도 한다. 체스를 알고 있다면 나이트와 똑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