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하늘/시리즈:한자/자전 찾는 법

한자 사전 보는 법[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에서는 모르는 한자가 있을 때 한자를 찾는 방법에 대해 다룰 것이다. 특히 이름(인명)에 들어가는 한자들에 대해 질문하는 경우가 잦은데, 거의 인명이나 지명 등의 고유명사에서만 사용되는 벽자들은 일부 소형 자전에서는 수록되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모르는 한자가 있을 경우, 전통적인 자전에서는 부수별 찾기와 음으로 찾기, 전체 획수 찾기 방식이 있다. 부수별 찾기는 한자에서 중심이 되는 부수 부분으로 찾는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강희자전의 241개 부수를 기준으로 하는데, 다음과 같다.(주소) 음으로 찾는 것은 뜻은 모르지만 음은 아는 한자에 통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형성자의 경우 소리를 나타내는 부분을 이미 알고 있으면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1] 마지막으로 총획수 찾기는 한자의 획수로 찾는 것인데, 새로운 한자에 대해 전혀 모르는 경우에 보통 사용하는 방식이다. 그렇지만 乁, 乙 등의 모양은 1획, 凵, 冂 모양은 2획인 등 획수에 주의해야 할 부분들이 있다. 예를 들어 世는 몇 획일까? 7획으로 셌다면 틀렸다. 답은 5획이다. 현대에 들어서는 각종 인터넷 사전의 발달로 '필기인식'[2], '파자/결구 검색'[3] 등을 지원하는 사전도 어느 정도 있다. 특히 '파자/결구 검색'의 경우 민족문화연구원에서 아주 잘 정비된 시스템으로 찾을 수 있다.주소

부수별 찾기[편집 | 원본 편집]

부수별 찾기는 흔히 옥편으로 불리는 부류의 자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부수별 찾기로 한자를 찾기 위해서는 부수를 알아야 한다. 부수는 한문에서 형태소의 역할을 한다. 氵(물 수/水)가 들어간 한자, 浴(목욕할 욕), 江(강 강), 河(물 하), 泳(헤엄질 영)은 모두 물과 관련이 있고 木(나무 목)이 들어간 한자, 林(수풀 림), 村(마을 촌), 本(근본 본), 森(수풀 삼)자도 의미를 분석해보면 모두 나무와 관련이 있다. 부수는 이렇게 한자의 한 부분에서 공통된 의미를 갖는 부분이다. 옥편은 이 성질을 이용하여 한자를 음을 몰라도 찾을 수 있게 해준다. 먼저 옥편을 찾을 때는 찾으려는 한자의 부수를 파악하여 부수별 색인을 찾아 해당되는 부수가 들어간 한자들을 나열한 부분을 찾으면 된다. 여기서 한자들은 찾고 싶은 한자의 획수에 부수의 획수를 뺀 나머지 획수에 따라 정렬되어있다. 해당되는 획수 파트를 찾으면 거의 한자를 찾을 수 있다. 오늘날의 인터넷 한자 사전에서는 필기 인식이나 파자/결구 검색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옥편을 찾을 필요는 없어졌지만 한자 학습을 위해서 옥편을 활용하면 효과가 있다.

한자의 부수를 찾은 후 목록에 있는 부수 링크에 들어가면 획수에 따라 한자들이 정렬되어있다. 옥편과 비슷하게 한자를 찾을 수 있다. 아니면 같은 부수들이 들어간 다른 한자들을 살펴볼 수 있다.

  1. 단, 음이 비슷하게 변형되는 등의 예외가 많다!
  2. 한자를 마우스나 손으로 쓰며 인식하는 것
  3. 한자의 일부분을 입력하고 검색하는 것, 부수가 아닌 부분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