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마조히즘(Sadomasochism)은 사디즘(sadism, 가학증)과 마조히즘(masochism, 피학증)의 합성어이다.
목차
1 성적 사도마조히즘[편집]
'가학증'은 타인에게 신체적 학대나 정신적 고통을 주어서 성적 쾌감을 얻는 것을 말하며 '피학증'은 반대로 타인에게 신체적 학대나 정신적 고통을 당하는 굴욕감이나 수치심에서 나오는 성적 쾌감을 얻는 경우를 말한다.
흔히 'SM 플레이' 혹은 'BDSM'라고 불리는 성행위·성문화의 일종이기도 하다.
2 사회문화적 사도마조히즘[편집]
사도마조히즘이 사회문화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빌헬름 라이히가 정의한 왜곡된 사도마조히즘의 형태이다. 대부분의 사도마조히즘은 강자에 대한 숭배, 약자에 대한 혐오 성향을 띤다.[1]
각종 차별, 억압, 폭력, 복종, 지배, 위계, 물질욕, 명예욕, 강박적 도덕주의[2], 권위주의 등이 지배하는 사회는 사도마조히즘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우경화로 인한 성적 억압이 심한 사회일수록 이런 사도마조히즘이 심각해진다. 사회문화적 사도마조히즘이 심한 사회에서는 강약약강도 심각한데 강자 혹은 국가권위 등에 반항하기 어렵기 때문에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는 마인드로 복종하여 마조히즘적 쾌감을 얻고 이를 약자, 반항자들을 위협하고 괴롭히는 등으로 화풀이사디즘적 쾌감을 얻기 때문이다. 물론 구성원 당사자들은 이를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성적 억압이 심한 사회는 사회문화적 사도마조히즘이 심한데 이는 사도마조히즘적 성욕이 제대로 해소되지 못해 이를 사회문화적으로 해소하거나 보상받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사회문화적 사도마조히즘이 심각해지면 결국 파시즘으로 이어지게 된다.
보통 극우파들이나 우경화가 매우 심각한 지역의 구성원들이 이러한 심리를 가지고 있으며 진영논리에 의해 좌파라고 참칭되는 일부도 가지고 있다. 여성우월주의나 TERF, 흑인우월주의, 서양 국가 내 이슬람주의[3], 스탈린주의, 주체사상은 행태나 심리 상태가 전형적인 사도마조히즘적 극우임에도 한 번도 주류파를 형성해본 적이 없으며, 주류 우파적 사상에 반하는 주장을 하며 퇴행적 좌파나 SJW같은 주류 좌파들이 이들을 동정하기 때문에 정치적 진영논리에 입각해 좌파 내지 극좌로 분류된다.
3 오해[편집]
3.1 억압,차별,혐오는 모두 사도마조히즘이 원인이고 사도마조히즘은 감정이다[편집]
사도마조히즘은 감정이 아니라 정신질환이고 감정과 차이가 있다. 특정 대상이 자신의 문화적 감정과 맞지 않아 억압,차별,혐오를 자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극우주도자들과 일부 지지자들이 하는 억압,차별,혐오는 사도마조히즘 심리에 의거한 것이며 감정을 드러낸 것이 아닌 자신의 욕구불만을 사회적 소수자들에게 전가하는 것이다. 또한 극우주도자들은 사회적 소수자를 음해하여 대중들의 억압,차별,혐오를 조장하고 있다.
여담이지만 한국의 진보가 여성혐오와 달리 남성혐오가 성립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여성혐오는 가해자의 사디즘에 의거한 것이지만 남성혐오는 피해자의 분노로 알고 있기 때문이다. 정체성으로 사도마조히즘과 희생자의식를 구분하는 것은 실증적이지 못하다.
3.2 결과적 평등을 지지하지 않으면 사도마조히스트이다[편집]
능력주의에 근거해 결과적 평등을 비판하고 기회의 평등을 지지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사도마조히즘이 아니라 사상의 차이이다.
그러나 불로소득이나 갑질하려는 일부가 결과적 평등을 내세워 노력하는 사람의 몫을 자신들이 차지하려는 경우가 있다. 대개 사도마조히스트들은 타인의 노동에 기생하는 노예제를 옹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자신들은 불로소득을 함으로서 노동하는 사람보다 우월하다는 심리가 있다. 결과적 평등이 원래 불로소득자의 주장은 아니다. 장자사상처럼 만물평등사상에 따라 결과적 평등을 주장하는 경우가 있다.
3.3 사도마조히즘을 타파하면 이상사회가 도래한다[편집]
사도마조히즘이 없어진다면 불평등이 없는 사회가 될 수가 있다. 그러나 기술수준이 낮으면 부시맨처럼 평등한 수렵채집사회 정도밖에 되지 못할 것이다.
이상사회의 기준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사도마조히스트들은 파시즘 사회를 이상사회로 삼고 있다. 21세기 초에는 대안우파 강경파가 북한을 이상사회라고 간주하고 있다.
4 같이 보기[편집]
밑에 문서들은 사도마조히즘적 심리에서 비롯되는 행태와 관련된 문서들이다.
- 권위주의
- 불평등
- 왕따
- 집단따돌림
- 페도필리아
- 체벌
- 학대
- 갑질
- 범죄
- 다만 희생자의식에 기반한 범죄는 사도마조히즘에 포함되지는 않는다. 의적들의 범죄행위도 대개 빈민에 대한 언더도그마나 자신이 가난한 희생자의식에 기반하기 때문에 사도마조히즘과는 거리가 있다.
- 똥군기
- 획일화
- 민족주의
- 다만 모든 민족주의가 다 사도마조히즘적인 것은 아니다. 오히려 희생자의식에 기반한 민족주의는 좌파민족주의라고 할 수 있다.</ref>
- 가부장제
- 여기서 말하는 가부장제는 남성중심주의뿐만 아니라 자녀에 대한 부모중심주의도 포함된다.
- 위계질서
- 내리갈굼
- 부정부패
- 증오범죄, 증오언설
- 각종 차별과 혐오
- 서열
- (사회문화적) 권위주의
- 극우, 윙넛
- 파시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