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팬서 (영화)

블랙 팬서
Black Panther
블랙 팬서 포스터.png
작품 정보
배급사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스 모션 픽처스
제작사 마블 스튜디오
감독 라이언 쿠글러
제작 케빈 파이기
작가 라이언 쿠글러
조 로버트 콜
출연 채드윅 보스먼
마이클 B. 조던
루피타 뇽오
다나이 구리라
마틴 프리먼
대니얼 칼루야
러티샤 라이트
윈스턴 듀크
앤절라 배싯
포리스트 휘터커
앤디 서키스
장르 액션, SF
나라 미국
언어 영어
개봉일 2018년 2월 16일
시간 134분
다음작품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
기타 정보
음악 루드비히 고란손
한국어판 정보
배급사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유한책임회사
개봉일 2018년 2월 14일

개요[편집 | 원본 편집]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영화이자 페이즈 3의 6번째 작품. 블랙 팬서의 배우는 채드윅 보즈먼으로, 시빌워에 등장했던 블랙 팬서와 동일 배우이다. 감독은 할리우드의 인종 친화적 정책에 따라 흑인 영화들을 연출하던 라이언 쿠글러가 맡았다. 또 한 가지 일례로 판타스틱4에서 휴먼토치를 맡던 마이클 B 조던이 악역으로 출연했다. 블랙 팬서라는 캐릭터는 특이하게 단독 영화로 데뷔하기 전에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에서 먼저 출연하였는데[1] 이때 매력이 상당해서 기대하는 사람이 많았었다

평가[편집 | 원본 편집]

장점[편집 | 원본 편집]

아프리카 토착 문화를 잘 나타냈고 악역인 킬몽거의 연기와 연출이 좋아서 보는 사람에게 가슴 찡함을 선사해주었다. 또한 크게 모난 곳 없이 적절하게 영화를 이끌어나가는 작품 퀄리티와 배경, 율리시스 클로를 맡은 앤디서키스의 연기도 나쁘지 않았던 편. 그리고 카지노에서의 액션도 보는 사람에 따라 좋았다는 사람도 있다. 부산씬도 괜찮았던 편.

단점[편집 | 원본 편집]

먼저 액션부터 말하자면 첫번째 액션씬은 어두운 곳에서 어두운 캐릭터가 어두운 잡졸들이랑 싸워서 잘 보이지도 않고 그 이후부턴 시도때도 없이 에너지 방출하는 식의 액션이 나와서 거부감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았다.

또 흐느적거리는 액션씬도 빠질수가 없는데 후반부 어느 사원으로 보이는 곳에서의 투닥거리는 액션씬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 하는 생각 밖에 안 들게 한다. 시빌워로 기대감이 높아질데로 높아진 와중에 이런 액션씬은 당연히 맥 빠질 수밖에 없다.

블랙팬서 액션씬.gif

특히 자기부상열차 액션씬의 경우는 수준 낮은 그래픽으로 몰입을 깨기도 한다. 이때 장면은 실사 영화라기 보다는 그래픽 좋은 PS4, PS5 게임의 시네마틱 컷씬을 보는 수준의 그래픽이라는 평.

블랙팬서 한국어 반응.png

그리고 부산씬에서 한국어 하는 아줌마도 문제가 있는데 그게 도통 어느 나라말인지 같은 한국인이 봐도 저건 뭐냐는 반응이 많았다. 당연히 한국말을 못알아듣는 해외에서는 별 말이 안나왔지만 한국 관객 들에겐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와칸다가 어떻게 그렇게 발전했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이 "그냥 우리는 원래 뛰어났는데 비브라늄이 우연히 이 곳에 있었음 ㅎㅎ" 하는식의 묘사 때문에 불만이 많았다. 시도때도 없이 비브라늄이 튀어나와서 와칸단물이라는 표현까지 딱 들어맞게된다.

하지만 사상 첫 흑인 히어로 영화에 로케이션도 성공했기에 미국에서만 7억 달러를 돌파했으며 아카데미 후보작 중에 하나가 됐다. 물론 모든 영화 감독들이 모든 관객들에게 맞는 영화를 만들순없지만 그래도 다음 영화가 나온다면 더 발전된 모습으로 작품을 내주길 바라는 심정이다.

배우 사망[편집 | 원본 편집]

블랙 팬서 역을 맡은 배우 채드윅 보즈먼이 2020년 8월 28일 대장암으로 사망하여 팬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인피니티 사가의 마지막이라 할 수 있는 어벤져스: 엔드 게임 때까지는 촬영을 마쳤으나 그 이후 블랙 팬서 2는 물론이고 페이즈 4 이후의 블랙 팬서라는 캐릭터의 미래가 불투명하게 되었다. 마블이 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전망은 다음과 같이 총 4가지인데

  • 작품 설정상 사망

블랙 팬서가 작품 설정 상으로도 사망했다는 식으로 스토리를 써서 차후 블랙 팬서라는 캐릭터가 아예 등장하지 않을 가능성이다. 물론 이 경우 사망하는 장면을 어떻게 촬영하냐는 문제가 있겠지만 그냥 다른 캐릭터들의 언급으로 떼우거나, 혹은 얼굴이 등장하지 않게 슈트 입은 차림으로 사망시키거나, 정 얼굴이 등장하더라도 한정된 장면이라면 채드윅 보즈먼의 얼굴만 CG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 존재하나 등장하지 않음

작품 설정상 블랙 팬서는 와칸다에 살아있기는 하나 그냥 차후로 등장하지만 않는 경우. 실제로 〈팔콘과 윈터 솔져〉 에서는 블랙 팬서 본인이 등장하지 않고 와칸다 군대인 도라 밀라제만 등장하여 와칸다 입장의 캐릭터를 대신하고 블랙 팬서는 따로 등장이나 언급이 나오진 않는다.

  • 배우 교체

블랙 팬서(트찰라)의 배우를 채드웍 보즈먼이 아닌 다른 배우로 변경하는 경우. 실제로 MCU에서 배우 교체는 종종 있어왔기 때문에 가능성이 있다.[2] 하지만 이전의 배우교체 선례는 대체로 MCU 초기 시절에 벌어졌던 일들이고 특히 워 머신 역의 배우를 바꿀때 마블 회장인 아이크 펄머터가 '흑인은 다 똑같이 생겼으니까 바꿔도 관객은 알아차리지 못할 거다'라는 망언을 하여 대차게 까였던 사례가 있어서 마블 입장에서도 논란을 각오해야할 선택지일 것이다.

  • 세대 교체

블랙 팬서라는 자리를 다른 캐릭터가 교체할 경우. 실제로 설정상으로도 블랙 팬서(와칸다의 왕) 이라는 자리는 계승이 가능한 자리이기 때문에 가장 가능성 높은 전망이다. 당장 블랙 팬서 1편에서도 한차례 에릭 킬몽거가 그 자리를 차지했다 다시 트찰라로 바뀐 바 있다. 이렇게 된다면 트찰라는 어떤 이유로 왕위를 계승당할지, 그리고 계승하는 캐릭터가 누구일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릴 것이다. 1의 가설과 중첩하여 트찰라가 사망하고 다른 캐릭터가 계승한다는 설정도 가능할 것 이다. 차기 블랙 팬서 후보에 대해서는 슈리가 거론되었지만 배우인 러티샤 라이트가 백신 음모론자 여서 백신을 맞지 않아 계속 영화 촬영에 차질이 생겼고 결국 강제로 백신을 맞아야 한다면 차라리 MCU를 떠나겠다며 하차했다.

각주[편집 | 원본 편집]

  1. 이는 MCU 스파이더맨도 마찬가지
  2. 헐크 역의 에드워드 노튼 -> 마크 러팔로 / 워 머신 역의 테렌스 하워드 -> 돈 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