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10

블랙베리 10
블랙베리 10
블랙베리 10
개발자 블랙베리
소스 형태 비공개
상태 지원 중단
최초 버전 출시일 2013년 1월
최신 버전 10.3.3
최신 버전 출시일 2018년 4월
커널 형태 유닉스 -> QNX
라이선스 상용 비공개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지원되는 플랫폼 블랙베리의 단말기

블랙베리가 2010년 인수한 QNX 기반의 모바일 운영체제(OS)다.[1]

블랙베리 플레이북은 당시에는 나쁘지 않은 성능을 가진 태블릿 컴퓨터였다. 그러나 블랙베리의 새 OS를 탑재한 게 문제인데 이것을 다듬어서 내놓은 게 블랙베리 10이다.

1 새 출발[편집]

기존의 블랙베리 OS를 넘어 새 사용자에게도 관심을 끌어야 했다. 이전의 OS처럼 애플리케이션이 없는 문제를 수정해야 했다. 하지만 요새 새 운영체제들은 다 애플리케이션이 없다. 그나마 잘나간다는 3인자 윈도우 폰윈도우 스토어를 쓰나 그곳에도 애플리케이션이 리브레 위키 수준으로 없는 형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오픈소스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쓰기로 했다. 한글화가 되어있으며 번역 품질도 좋다.

2 특징[편집]

당연히 이전 OS와는 차별화가 필요했고 실제로 독특한 OS가 되었다.

2.1 손 동작 기반[편집]

홈 버튼이 필요 없다. 이유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나갈 때 위로 쓸어내리고 설정을 누를 때 아래로 쓸어내리면 된다. 간편할 수 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실행 중에는 조금 이상할 수 있다. LG전자가 현재 소유하는 webOS가 채택한 방식을 쓰고 있다.

2.2 애플리케이션 이동하기[편집]

멀티태스킹은 그야말로 쉽다. 쓸어 올려 나가면 여러 애플리케이션들이 모여 위젯처럼 정보를 보여준다. X를 누르면 사라지고 앱을 누르면 들어간다.

2.3 블랙베리 허브[편집]

Blackberry 10 hub.jpg

놀랍게도 블랙베리 10의 편리한 이 허브는 예전 운영체제에는 없었던 것이다. 이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BBM, LinkedIn 등의 알림을 받을 수 있다.

2.4 타임 쉬프트 카메라[편집]

얼굴인식을 하는 카메라이다.

2.5 안드로이드 플레이어[편집]

안드로이드 2.3 -> 안드로이드 4.3

다른 새 OS와는 다른 기능이다. 애플리케이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넣었다. 보안을 우선시하는 블랙베리 답게 APK를 깔 때 블랙베리 가디언이라고 보안 검사 기능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 화면도 작고 트랙 패드가 없는 Q10 모델 같은 경우 제스처로 뒤로가기를 지원한다.대각선으로 쓸어내리면 뒤로 간다. 클래식에도 되지만 트랙패드가 있다. OS의 업데이트로 돌릴 수 있는 앱도 많아졌다. 처음에는 APK를 BAR 파일로 바꿔야 했지만 이제 스냅이란 플레이스토어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받는 앱도 등장했고 마침내 플레이 스토어도 돌아간다. 그러나 구글 플레이 서비스가 안 된다. 이것도 해결한 서양인도 있지만 안 되는 애플리케이션이 너무 많다. 에뮬레이터보단 조금 네이티브로 다가간 모습이다. 애플리케이션 목록을 보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도 무시당하지 않고 나와있고 노바런처도 된다. 화면이 정사각형인 블랙베리 특성 상 위에서 쓸어내려서 화면을 바꿀 수 있다. 기본화면, 멀리서 본 화면, 아예 직사각형으로 보는 화면까지 있다. 10.3 업데이트로 아마존 앱스토어의 애플리케이션을 쓸 수 있다.

2.6 키보드[편집]

예전부터 키보드를 만드는 회사이니 만큼 키보드의 감이 좋다. 이는 객관적 서술이나 리뷰어 중 블랙베리의 키감을 혹평한 리뷰어는 없다. 전 OS를 쓰는 블랙베리 토치의 경우 혹평을 먹었다. 한글 지원도 잘 되는데 Alt↵ Enter을 동시에 누르면 언어간의 전환이 된다. 일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선 키보드가 영어밖에 안되니 주의하는 게 좋다. 이럴 경우 화상 키보드를 쓰면 된다. 안드로이드 설정에서 변환하면 된다.

2.7 블랙베리 어시스턴트[편집]

Blackberry assistant.jpg

대충 시리S보이스 정도로 비유하면 좋겠지만 영어밖에 안 된다. 수학식 같은 경우 울프램알파로 연결되어 계산한다. 볼륨 키 사이에 어시스턴트 키가 있다. 노래나 동영상을 멈출 때 이 키를 사용한다.

2.8 블랙베리 링크[편집]

데스크탑 프로그램이며 예전 OS에는 다른 프로그램을 썼다. 음악이나 영상, 문서를 넣을 수 있다. 음악은 아이튠즈 지원이 된다. OS 재설치도 가능하며 여러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이다.

2.9 블랙베리 블렌드[편집]

블랙베리 폰으로 오는 문자나 이메일을 데스크탑에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OS X의 아이폰 연동과 비슷하다.

3 기타[편집]

원래 만들 때나 초기에는 BBX라고 했다 한다. 로마자로 10을 뜻하는 X는 OS X에 쓰인 뜻과 같다. 라이선스는 블랙베리에서 가지고 있다. 블랙베리 프리브를 생산하며 안드로이드로 전향했으며, 블랙베리 10의 추가 개발 및 기술 지원은 블랙베리의 휴대전화 사업을 TCL에 넘기면서 사실상 중단되었다. 그러나 블랙베리 10의 기반이 되는 QNX는 여전히 블랙베리의 소유이며, 이 쪽은 여전히 산업용으로도 잘 사용되고 있다.

4 각주

  1. QNX는 유닉스 종류 중 하나인데 데스크탑 버전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