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계에 잠든 왕녀의 아바돈

부계에 잠든 왕녀의 아바돈
腐界に眠る王女のアバドーン
Fukai ni Nemuru Oujo no Abaddon title screenshot.png
타이틀 화면
게임 정보
개발사 SAKURAPRIN
장르 호러, RPG, 어드벤처, 어덜트
출시일 2014년 5월 3일 (다운로드판)
2015년 10월 16일 (패키지판)
플랫폼 Windows
모드 싱글플레이
언어 일본어
엔진 RPG 쯔꾸르 XP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부계에 잠든 왕녀의 아바돈》(일본어: 腐界に眠る王女のアバドーン 후카이니네무루오오죠노아바돈)은 일본동인 서클 SAKURAPRIN에서 RPG 쯔꾸르 XP툴로 만든 게임으로 2010년에 발표하고 4년간 개발한 호러 에로 RPG이다. 2014년 5월 3일에 발매되었다.

DMM.R18과 DL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형태로 판매하고 있으며 가격은 2,400엔 정도 한다. 사쿠라프린이 제작한 게임들 중 두 달만에 1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면서 대히트를 쳤고 2015년 10월 16일에 OST와 특전 미니 CG, 풀 맵을 특전으로 담은 패키지판을 출시했다. 패키지판은 2,300엔 정도로 다운로드판에 비해 의외로 싼편이다.

1 상세[편집]

기본 베이스는 전형적인 2D 탑뷰 어드벤처 게임으로 플레이어 캐릭터를 조작해 주변을 탐사하고 퍼즐을 풀며 진행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습격하는 적들을 쓰러뜨리면 경험치를 얻어 레벨이 올라가는 RPG 시스템을 차용하고 있다. 연애 요소로서는 주인공이 남성이고 여성 캐릭터를 공략하는 남성향 노멀 게임이지만 남성 캐릭터도 공략이 가능한 보이즈 러브 요소도 담고 있으며 각 주변 공략 캐릭터들을 이어주거나 주인공 자신이 상대를 빼앗을 수 있는 NTR, NTL 요소도 깔려있다.

기본 그래픽은 8비트 도트이나 환경설정에서 고화질의 풀컬러 CG모드로 바꾸어줄 수 있다. 그러나 8도트 CG도 퀄리티가 높은 편.

2015년 여름쯤 팀 왈도에서 1.15 버전을 기반으로 한 한국어 패치를 배포했으며 2016년 3월에 1.30 버전 최종 한국어 패치가 배포되었다.

2 오마쥬한 원본들[편집]

《부계에 잠든 왕녀의 아바돈》은 자세하게 뜯어보면 여러 유명 호러 게임들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게임으로, 기본 베이스와 전체적인 시스템, 의도한 8비트 도트와 8비트 음악, RPG 시스템 등은 캡콤이 과거 개발한 호러 RPG 《스위트 홈》을 동인 에로게로 옮겨왔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곳곳에서 흔적과 오마쥬를 찾아볼 수 있다.[1] 그 외 어드벤처 시스템은 콥스 파티 시리즈의 영향을 받았으며[2] 게임 내 스토리와 배경 설정은 크툴루 신화를 그대로 가져왔다.

3 시놉시스[편집]

몰랐다면 계속 평온한 채로 있었을텐데…….

어두운 숲속 조용히 서 있는 지금은 아무도 살지 않는 「아야코우지 저택」
집의 주인인 아야코우지의 친구이며 대학교수인 야마노베는 오래 전 부터 저택에 흥미를 가지고 아야코우지의 허가를 얻어 조수를 데리고 탐색하게 된다.

거기서 일어나는 공포 현상들……
그것은 이윽고 야마노베의 아들, 호무라와 그 친구들도 끌어들이기 시작했다…….

4 등장인물[편집]

5 시스템[편집]

  • 기본 시스템
《스위트 홈》의 영향을 받은 게임인만큼 기본적인 시스템은 3인 파티로 꾸려가기, 캐릭터마다 고유 아이템이 있어 상황에 따라 쓸 수 있다는 점, 1인마다 인벤토리 슬롯에 한계가 있다. 아바돈은 특이하게 각 캐릭터마다 하트(라이프 포인트)가 있어서 공포치가 다 차면 하트하나가 깎이면서 해당 캐릭터는 기절했다가 턴이 종료되면 다시 일어나게 된다. 아바돈은 하트 시스템과 퍼즐도 간단하고 스위트 홈에는 없는 세이브 룸과 인벤토리가 혼자 6개인 킷페이와 2회차 플레이시 전 플레이와 연동할 수 있는 시스템덕에 쉬운 편이다.
  • 전투 시스템
아바돈은 랜덤 인 카운터로 맵을 돌아다니면 일정 확률로 적과 조우한다. 처음 시작할때는 주인공의 턴 → 파티원의 턴(2번) → 적의 턴으로 돌아가는 식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기습을 당할 시에는 강제적으로 적이 선두를 잡게 된다. 플레이어의 레벨이 낮거나 그림자와 어두운 부분을 밟으면 랜덤 인 카운터 확률이 올라간다.
  • 적들의 종류(속성).
적들은 곤충, 동물, 유령, 인간형, 그로테스크로 총 5개의 종류로 나뉘어있다. 각 종류에 해당되는 적을 만나면 해당 약점을 가진 파티원은 일시적으로 공포치가 올라가나 적을 쓰러뜨리면 공포치가 하락하게 된다. 적들역시 종류마다 약점이 있는데 곤충은 스프레이, 동물은 라이터(성냥), 유령은 로자리오, 인간형은 로프, 그로테스크는 황산에 약하다.
  • 공포치(일종의 HP)
아바돈은 체력 대신 공포치라는 바가 존재해서 약점에 해당되는 적을 만나거나 적에게 공격을 당하거나 보스 캐릭터와 조우하거나 일부 특정 이벤트를 보면 공포치가 상승한다. 공포치가 일정 수준으로 차오르면 붉게 변함과 동시에 발광 상태에 돌입하게 되고 이 상태에서 공포치가 다 차게 되면 해당 캐릭터는 하트가 하나가 깎임과 동시에 해당 턴에 기절하게 된다. 레벨 업을 하면 공포치는 0으로 초기화가 되며 회복 아이템들은 공포치를 일정치로 깎아준다. 하트가 1만 남은 상태에서 공포치가 다 차면 해당 캐릭터는 사망한다.
  • 도주 시스템
스토리와 관련된 진행을 하다보면 보스 캐릭터(공포의 존재, 꿈틀거리는 것)과 조우하면서 강제적으로 도주 파트에 들어서게 된다. 이때 필드는 붉게 변하고 그림자 부분은 손이 달린 타일로 변하면서 밟을 시에는 0.5 정도로 느려진다. 도망치다보면 원래 색깔의 오브젝트가 보이는데 이때 행동 키(C)를 누르면 숨을지 선택 여부가 뜨고 숨을 수 있게 된다. 숨으면 보스 캐릭터가 파티를 찾으면서 발각 게이지가 뜬다. 첫 번째로 숨을 시에는 운이 좋지 않은 이상 발각될 확률이 높고 이때 들키면 다시 도망쳐서 원래 색깔의 오브젝트를 찾아 다시 숨으면 된다.
  • 침대 휴식
아바돈의 캐릭터 호감도 공략 트리거가 되는 시스템으로 침대 휴식은 게임 전체에서 총 10번 정도 사용할 수 있다. 침대 휴식 도입 시에 혼자 쉴지 다른 인물과 같이 쉴지 선택할 수 있으며 같이 쉬는 것을 선택하면 호감도가 10 정도 올라간다. 침대 휴식을 취하면 공포치가 초기화됨과 동시에 이상 상태가 풀리기도 하며 특정 이상 상태에 따라 기타 이벤트 트리거가 되기도 한다.

5.1 상태 이상[편집]

5.2 적들의 종류[편집]

6 아이템[편집]

7 파생 작품[편집]

7.1 애니메이션[편집]

4월 5일 사쿠라프린 블로그에 18금 야애니OVA가 나온다는 정보가 공개되었다. 총 6화 예정이라고. 그러나 매출이 좋지 않으면 중단될 수 있으며 2020년 봄부터 1편을 공개한다는 뉴스가 떴다.

7.2 스핀오브[편집]

제작자가 스핀오브격 게임으로 《학원 아바돈》을 개발하고 있다. 본편과 달리 전연령에 성인인 세이지로와 리카나도 학생으로 설정되는 등 패러렐 월드 작품.

8 스위트 홈과의 차이점[편집]

  • 스위트 홈에는 맵에 떠돌아다니는 몬스터와 물건이 떨어지면 피해야하는 돌발 이벤트가 존재하지만 아바돈에는 특정 일부 구간을 제외하면 존재하지 않는다.
  • 스위트 홈의 힐러 담당 캐릭터 아키코의 구급상자는 모든 상태이상(독, 저주, 공포, 마비)들을 치유할 수 있지만 아바돈의 힐러 담당인 미아의 구급상자는 독과 부상밖에 치유할 수 없다. 비슷하게 스위트 홈의 열쇠 담당인 에미는 일부 잠겨진 문만 열 수 있지만 아바돈의 야치카는 잠긴 서랍장, 상자까지 열 수 있다.
  • 스위트 홈에는 인벤토리 담당 및 사전을 든 캐릭터와 세이브 룸이 없으며 아바돈에는 청소기, 카메라를 든 캐릭터가 없다. 그런고로 각 게임당 퍼즐, 몬스터 약점, 퍼즐 및 스토리를 진행하는 힌트 입수 방법에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아바돈에서는 리카나의 사전이 몬스터의 약점과 읽을 수 없는 문서를 해독해준다면 스위트 홈에서는 타구치의 카메라가 빛이 약점인 몬스터를 공격하거나 벽화에 적힌 글귀를 읽어내는 형식.
  • 두 게임 다 3명 한계의 파티를 구성할 수 있지만 스위트 홈은 한 캐릭터당 인벤토리 한계치가 2개에 시점을 바꾸어서 두개의 파티를 조작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파티를 해체할 수 있으며 라이프 포인트가 없어서 HP가 다하면 해당 캐릭터는 사망하게 된다. 반면 아바돈은 한 캐릭터당 인벤토리 한계치가 3개에 주인공(호무라)이 포함된 파티만 조작할 수 있으며 파티 멤버는 고정, 라이프 포인트가 있기에 공포치가 다 차도 한 번에 죽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는다.

9 깨알 팁[편집]

  • 자포자기 이탈은 '특별한 관계'가 있거나 짝사랑 상대방이 죽어야만 발생한다. 단순 라이프 차감 자포자기로는 이탈하지 않으니 주의.
  • 동료끼리 연애 이벤트는 본관 진입한 뒤부터 발생한다.
  • 각 무기마다 무게 수치가 있는데 해당 캐릭터의 힘이 무게 수치보다 낮으면 무기 데미지가 깎인다.

10 트리비아[편집]

  • BL 게임이라기엔 상기 서술된 것처럼 남성향 BL에, 온리 BL이 아니라서 BL 게임으로 기재는 안되어있지만 BL 향유층에게도 인기가 많은 게임으로 BL 2차 창작은 호모돈이라는 태그가 따로 있다.

11 각주

  1. 제작자도 일부러 의도한건지 몰라도 차기작인 《심야 12시 학교에서》에서는 《부계에 잠든 왕녀의 아바돈》을 「스위트 호무라」라는 이름으로 셀프 패러디했다.
  2. 사실 탑뷰 형식의 2D 호러 어드벤처 게임들은 《스위트 홈》이 시초라고 봐야 할 정도로 콥스 파티 시리즈도 《스위트 홈「의 영향을 받은 게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