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쉬

배쉬
Bash
스킬 종별 전사 스킬
스킬 유형 액티브 스킬
주요 효과 스킬 발동시 사용 횟수에 따라 대미지 증가.
최대 5회 누적.
랭크 범위 랭크 F ~ 랭크 1
마스터 타이틀 배쉬 마스터
체력 22 증가, 의지 22 증가, 최대 스테미나 20 증가, 보호 10 감소, 지력 10 감소
최고 랭크까지
AP 소모
최고 랭크까지
보너스 스탯
연관 재능 근접전투
프로페서 J
마스터 셰프

MMORPG마비노기》의 전투 관련 전사 스킬

개요[편집 | 원본 편집]

근접 전투 무기를 착용시 사용가능한 스킬이다. 사용시 스택이 쌓이며 5스택을 쌓으면 1랭크 기준으로 스매시보다 강해진다.[1] 기본적으로 약간의 보호 무시 기능이 있고 경직 게이지가 빠르게 차지 않으므로 강한 대미지를 지속적으로 넣을 수 있다.

설명[편집 | 원본 편집]

스매시와 달리 상대를 날리지 않고 치기 때문에 파티 플레이시 욕을 먹지 않게 되니 스매시 원킬이 안 되어 배쉬를 쓰는 유저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스매시에 비해 내구도 소모가 심각한 수준이다보니 자주 쓰기는 영 좋지 못하다.

테크닉의 일종으로 2타 배쉬라는 것이 있다.배쉬를 사용직후 일반 기술을 사용하면 배쉬가 2타가 나가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한국에서는 '보통 속도' 이상의 무기로만 이 테크닉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북미 등지에선 '느린 속도' 이상의 무기로도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어 의견이 엇갈리는 중. 그러나 느린 속도 무기의 2타 배쉬는 굉장히 제한적이고 어렵다는 점에서 실용성은 떨어진다고 평가받는다.[2]

또, 랑그히리스 세트 등의 공격 속도 강화 세트의 효과로는 이 배쉬 2타 테크닉을 사용할 수 없다 .즉 매우 느린 속도 무기는 이 테크닉을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다. 배쉬 2타 테크닉은 빠르게 5스택을 쌓는 것이 중요한 배쉬의 특성상 이것이 불가능한 무기들을 본의 아니게 매장시켜버렸다(...)

배쉬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선 ‘켈틱 로열 나이트 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크리티컬 강화와 배쉬 강화 옵션 덕분에 쌍검으로 쓸 수 있는 무기 중 가장 최대 공격력이 높은 순례자의 검[3]을 상회하는 딜량을 보여 준다. 그러나 이 검으로 배쉬를 사용한다면 위력은 보장되는 반면 수리비 부담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수리비가 저렴한 단검[4]을 강화하거나, 켈틱 로열 나이트 소드보다 저렴한 빔 소드 시리즈들을 퍼거스 수리하는 식으로 사용하는 유저가 늘고 있다.

레노베이션 패치로 처음 등장했을 때 ‘초강력 스킬 배쉬’ 라는 말로 나왔으나 타격감은 끔찍할 정도로 없었으며 영상 속 레노는 도약하면서 사용했으나 실제론 제자리에서 휘두르는 것뿐이었다. 그래도 강했으면 괜찮았겠지만 1랭크 배쉬가 F랭크 스매시 수준이여서 실망감만 클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배쉬 얘기만 나오면 체덕질용이라거나 트래쉬라고 놀리기도 하였다.초강력 스킬 배쉬(웃음)

레노베이션의 궁수 개편까지 끝내고도 아무 패치도 없다가 한달도 넘어서 패치가 들어갔다. 대미지가 스매시보다 강하게 되었고 기존 타게팅 몹이 변경되면 캔슬되던 스택이 다른 몹을 쳐도 스택이 유지되도록 변경되는 등 엄청난 푸시를 받게 되어 전사의 하이드라, 라이트닝로드라고 해도 될 정도로 현재의 막강함이 만들어졌다.그러나 어찌되었건 일대다스킬인 라이트닝 로드수리검 폭풍,또는 슈팅 러쉬같은 스킬에 밀려 배쉬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유저는 거의 없는 상황.대다수의 유저는 파이널 히트만을 사용한다.

초보자 플루트 숏소드를 개조해 쓰는 방법도 있다. 개조식을 잘 따르면 최댐이 0~50까지 올라가며, 여기에 여신의 칼리번 or 흑요석을 발라주면 가끔 키트로 풀리는 워 소드의 하위호환으로 쓸만하다. 이 초보자 무기의 특징은 100% 수리에도 1G로 고정되어 있어 기르가쉬를 발라도 100% 수리가 3G가 될 뿐이다. 켈로나를 구입하기 어렵거나 수리비로 쓰기 벅찬 유저의 경우 이 방식을 생각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5]

가끔 단검에 기르가쉬를 바른 역템을 파는 것도 있는데, 구입해서 쓰는 것도 나쁘지는 않으나 내구도가 낮기 때문에 위의 플루트 숏소드보다 많은 수량이 필요하다.

최근에 여신강림 마스터피스로 풀리는 모험가의 브로드 숏 소드를 이용해도 좋다. 빠른 속도에 수리비가 100%에 800대인 저렴한 수리비에 공격력이 30~120이라는 상당히 높은 수준인지라 배쉬 난사로 써도 좋을 정도이다. 거기에 모험가 셋트까지 착용하면, 내구도 소모 감소 강화 버프가 걸리니 더욱 좋다.

2020년 현재 위상은 좀 많이 떨어진 편으로 높은 난이도 컨텐츠에서는 자이언트는 스매시를 채용하고 있다. 배쉬 강화 장비가 있긴 하지만, 인간에게 주로 선택권이 넘어가는 상황인데다 최근 나오는 장비들에는 스매시를 더 치켜세우는 장비들이 나오고 있다. 그래도 하위 던전에서는 근접 계열을 주로 플레이 하는 유저들의 필살기로 자리 잡고 있음은 틀림 없다.

스킬 입수법[편집 | 원본 편집]

컴뱃 마스터리5랭크 스매시9랭크 이상이면 퀘스트가 들어온다. 레이널드가 오래전 친구를 찾아달라는 퀘스트를 주는데, 와리가리 몇번하고 옛 친구 정신차리게 때려주면 끝.

수련 방법[편집 | 원본 편집]

탈틴 ‘도발’에 나오는 방호벽을 상대로하면 쉽게 가능하다. 또한 매우 빠른 속도의 무기를 쓰고 스킬 사용을 연타하면 한번에 2스택을 쌓을 수 있으니 싼 채집용 단검을 많이 들고 수련하면 내구 소모도 신경 쓰지 않고 수련이 가능해진다.

수정 골렘을 상대로 수련하는 것도 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는 것이지만 중간 중간에 수정 골렘을 잡고 수정을 캐서 돈도 버는 것이다. 체력이 어느 정도만 되도 잡는 속도가 꽤 나오기에 채집용 단검으로도 맥이 어느 정도 나온다면 이 방법으로 수련하는 것도 추천한다.

아예 코르 마을에 출연하는 키위를 잡는 방법도 있다. 키위의 생명력은 고작 8이지만, 방어가 높아서 8타를 전부 받아내준다. 5스택을 채우는 수련, 5스택 상태에서 적을 잡는 수련을 가장 쉽게 해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각주

  1. 스매시의 1랭크의 데미지 비율이 500%,배쉬는 460%로 스매시가 근소하게 앞서지만 후술할 2타 테크닉 때문에 실질적인 배쉬의 비율은 920%에 달한다.
  2. 그냥 마우스를 누르고 있기만 해도 나가는 보통 속도 이상의 무기와는 달리 타이밍을 정확히 잡아야만 나가며, 그나마 속도도 굉장히 느리다.
  3. 켈틱 로열 나이트 소드와 순례자의 검 모두 최상급 옵일시,순례자의 검이 공격력이 3 더 높다.
  4. 굳이 단검인 이유는 수리비가 가장 저렴한 것도 있지만 이전 《Fate/stay night》 컬래버레이션 때 '전설적인'이라는 인챈트가 되어 있는 단검이 풀린 이유가 가장 클 듯 하다. '전설적인'의 옵션이 매우 좋아 단검 특유의 낮은 공격력을 일반적인 한손검급의 공격력으로 만들어 버린다.
  5. 단, 초보자 플루트 숏소드는 유저들 사이에서 입수하기 어려우며, 경매장에 올라와도 30~50정도의 무거운 가격대를 유지중이니 계정 하나 만들어서 캐릭터 모두를 전사 혹은 트레저헌터로 재능선택 하면 초보자 플루트 숏소드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