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쇼크 전문카페

카페 로고.gif

종류 네이버 카페
매니저 랩처
개설일 2014년 10월 4일
회원 수 2,904명 (2016년 1월 3일 기준)
랭킹 나무 2단계
주소 http://cafe.naver.com/bioshockforever

개요[편집 | 원본 편집]

호러 FPS 게임인 바이오쇼크 시리즈를 전문으로 다루는 네이버 팬카페. 카페 제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바이오쇼크 시리즈의 세계관, 스토리, 공략 등 다양한 정보가 수록돼 있다. 바이오쇼크 영문 위키 출신자가 개설한 곳이라 그런지 게시판이나 주요 내용이 위키식으로 정리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팬들의 정보 공유 및 친목을 지향으로 만들어진 곳이며, 때문에 스포일러에 민감한 내용이 많이 올라오는 편이라 공지사항에서 별도로 내용 누설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2014년 10월 4일에 창설된 바이오쇼크 팬카페는 소개글에서 2013년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한글패치를 배포하던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카페, 이외에 루리웹 바이오쇼크 갤러리, 에펨포 바이오쇼크 게시판 등을 계승했다고 밝히고 있다. 창설된 지 1년을 갓 넘긴 신생 카페지만 꾸준한 홍보로 네이버나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제공 중인 카페 기능을 가진 곳 중에선 바이오쇼크를 주제로 한 카페 중 최다 인원수,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상술한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카페의 경우 회원수가 만 명을 상회하지만, 말 그대로 인피니트 한글패치 배포용으로 창설된 곳이며 현재는 운영중단된 상태다. 원래 카페명은 B I O S H O C K였지만 2014년 중간에 바뀌어 지금과 같은 이름을 가지게 됐다. 2016년 1월 3일 기준으로 전체 회원수는 2,903명, 전체 게시물은 4,389개이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카페 회원들이 디시, 오유, 루리웹, 에펨포, 플레이웨어즈 등 다양한 커뮤니티 출신으로 구성돼 있으며, 상술했듯이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카페를 계승했다고 했으므로 당연히 인피니트 카페에서 활동하던 회원들도 많다. 심지어 바이오쇼크 위키에서 활동하는 사람들도 있다. 네티켓을 준수하라고 권고하는 것 이외에 별도의 카페 규칙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창설 이래로 바이오쇼크 시리즈의 모든 것을 정리하는 '바이오쇼크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으며 몇 개월 간격으로 진행도가 공지에 갱신되고 있다.

카페 좌측의 카테코리에서 상단에 있는 메인 데스크 란에 카페 이용사항 및 게임 관련 질문이 올라오는 질문과 답변 게시판이 있다.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스토리 DLC인 바다의 무덤 출시 이후 전작들 간의 설정 괴리 및 오류로 바이오쇼크 팬계에 대규모 혼란이 초래된 적이 있었는데 지금까지도 관련 질문들이 많이 올라오며 바이오쇼크 인피니트의 난해한 엔딩 해설 질문도 심심찮게 올라온다. 카페 게시판에 자체적으로 관련 정보글이 정리돼 있는 상태이지만 종종 비슷한 질문이 계속 올라오는 경우도 있다. 그외에 게임 실행 문제, 한글패치 관련 문제도 계속해서 질문글이 올라오고 있는데 질의응답 게시판 상단에 주요 질문 목록이 공지로 걸려 있으므로 참조하자.

바이오쇼크 시리즈가 켄 레빈이래셔널 게임즈 대규모 해고사태 이후 사실상 미래가 불투명해진 시점에서 게임 정보 란에는 바이오쇼크 시리즈보다는 원작자 켄 레빈이나 바이오쇼크 개발진의 신작 개발 정보, 타게임 정보가 많이 올라오는 편이다. 바이오쇼크 세계관 항목에는 전체 줄거리 란과 바이오쇼크 1, 2, 바다의 무덤의 배경인 해저도시 랩처, 그리고 바이오쇼크 인피니트와 바다의 무덤의 배경인 공중도시 컬럼비아를 다룬 란이 있다. 이는 바이오쇼크 시리즈가 바다의 무덤에서 스토리를 공유하고 있다는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그리고 바이오쇼크 시리즈 항목에는 용어 게시판과 개별 작품 란이 있는데, 개별 작품 란에는 해당 작품의 소개글/등장인물/스테이지(레벨)/무전 대사집/어록/음성 일지(복소폰)/플라스미드/강화제/아이템/무기/적/편의 시설/도전과제(트로피) 게시판이 있으며 내용이 워낙 많은 탓에 현재까지도 미완성인 상태이며 내용이 실시간으로 바뀐다. 삭제된 항목 란도 있는데 역시 공사중이다.

신생 카페라 그런지 운영진이 매니저 한 명과 디자인 스탭 2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실질적인 운영 및 관리는 매니저 1인이 혼자 하고 있다. 카페 로고가 매월마다 바뀌며 로고 제작은 디자인 스탭들이 번갈아 하고 있다. 카페 대문과 전체적인 디자인도 원래는 매월마다 바뀌었지만 현재는 불규칙적으로 바뀐다. 2016년에 들어 카페 BGM이 추가되었는데 전부 바이오쇼크 시리즈의 삽입곡들이다.

기타 이야기[편집 | 원본 편집]

  • 리그베다위키 시절 회원 수가 1,000명에 근접했을 때 해당 카페 회원이 위키 이용자들과 논의 끝에 바이오쇼크 시리즈 항목에 카페 링크를 등재하기로 합의하였지만, 하필 직후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가 터진 탓에 나무위키가 바이오쇼크 시리즈 항목을 가져오면서 해당 내용이 폭파된 적이 있었다. 그리고 나무위키 회원들이 링크를 삭제하면서 다툼이 벌어진 적이 있다.
  • 바이오쇼크 2 멀티플레이를 목적으로 스팀 지부가 창설되었지만 거의 관리되지 않고 있다. 그리고 별도로 홍보 사이트가 존재한다.
  • 관련 링크에 랩처 라디오가 존재하는데, 바이오쇼크 1, 2편을 하면서 들려오는 광고와 음악을 다룬 곳이다.
  • 바이오쇼크 시리즈가 각종 사회철학을 다루는 정치적인 게임이다 보니, 종종 게임이 모티브를 따온 정치, 역사적 사건을 연구한 글이 올라오기도 한다.

관련 항목[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