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닐라 (소프트웨어)

바닐라(Vanilla)는 순정 상태의 소프트웨어를 가리키는 속어다. 마치 바닐라맛 아이스크림에 무언가를 더 끼워 넣는 것처럼 프로그램에 아무것도 추가하지 않은 것을 바닐라라고 일컫는다.

1 운영체제[편집]

안드로이드의 바닐라 버전은 제조사의 커스텀이 가해지지 않은 버전이라는 뜻이다. 예를 들면 리니지OS 등이 있다.

2 모드[편집]

여러 가지 모드가 존재하는 모드 떡칠 게임에서 '어떠한 모드도 깔지 않은 원본 게임'을 의미하는 단어로도 쓰인다. 모드질의 대명사인 《엘더스크롤 4: 오블리비언》과 차기작인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시티즈 스카이라인》, 《커벌 스페이스 프로그램》, 《마인크래프트》, 심즈 시리즈 등이 대표적인 예시.

스피드런을 하는 유저들의 경우 모드는 기본이고 매크로나 별도의 툴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바닐라라고 보르는데, 마찬가지로 모드가 사용되었다면 MODDED SPEEDRUN이라고 하고, 매크로 및 툴이 사용되었다면 TAS(Tool-Assisted Speedrun)이라고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모드가 아닌 확장팩(혹은 DLC)도 이 기준에 포함시킨다. 대표적으로 불타는 성전 이전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미국 포럼에선 'Vanilla WOW'라고 한다. 오블리비언이나 스카이림도 DLC를 포함시킨 상태에서 모드가 없다는 이유로 바닐라로 쳐주는 경우도 있지만 DLC조차 없어야 바닐라로 쳐주는 경우도 많은데 이 경우 한국에서는 바닐라보다는 오리지널이라는 말로도 쓰인다.

3 각주

Ambox move.svg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바닐라 문서의 950984판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