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알러지 원숭이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
Oh My Girl Banhana Banana Allergy Monkey cover.jpg
오마이걸싱글
발매일 2018년 4월 2일
녹음 2018년
레이블 WM엔터테인먼트
로엔엔터테인먼트
프로듀서 이원민 (WM엔터테인먼트)
오마이걸의 연표

1 소개[편집]

2018년 4월 2일에 발매한 오마이걸의 첫 유닛 음반.[1]

2 상세[편집]

오마이걸 반하나라는 유닛으로 활동하는데, 유닛이라곤 해도 음반에는 멤버 전원이 참여한다. 곡마다 참여하는 멤버가 다를 뿐. 반하나라는 이름은 "바나나"와 "반하나"의 언어유희이기도 하지만, 오마이걸의 반이 참여하지만 하나가 된다는 의미도 있다. 또한 오마이걸의 또다른 매력에 다시 반하게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타이틀 곡에는 효정, 비니, 아린만 참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발매일은 4월 2일 오후 6시에 공개될 예정이지만, 쇼케이스는 4월 3일 새벽 1시, 롯데홈쇼핑의 방송 프로그램 엘스테이지(L-Stage)에서 첫 공개한다고 밝혔다.[2]

컨셉이 워낙 독특해서 발매 전부터 주목을 받고 있고, 팬들 사이에선 멘붕 왔다는 반응이 많이 나오고 있다. 우선 음반 이름이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3]라는 것부터, 멤버 전원이 원숭이 코스튬을 한 티저까지 올라왔다.[4] 그리고 티저 영상을 보아 원숭이를 주인공으로 한 8비트 게임을 주요 컨셉으로 잡은 모양인데, 워낙에 비밀정원이라는 예쁜 곡과 컨셉으로 호평을 받고 최고 성적을 거둔 다음이었기 때문에 팬들은 더더욱 멘붕에 빠졌다. 그래도 오마이걸이 데뷔 때부터 일정한 퀄리티의 곡을 냈던 터라, 까봐야 안다는 반응도 많이 나온다. 그래도 나쁜 반응만 있는 건 아니고, 컨셉이 재밌고 특이하다는 평도 나오고 있다.

8비트 게임이 컨셉이다보니 음반도 게임보이 또는 게임보이 컬러 모양이며, 이름도 게임 콘솔 박스(GAME CONSOLE BOX)라고 되어 있다. CD에도 바나나와 원숭이 픽셀 아트가 그려져 있으며, 포토북은 게임팩 모양으로 이름도 게임팩 북(GAME PACK BOOK)이다. 포토 카드는 할리갈리...[5] 공개 전 티저 사진에서 비판을 많이 받았는데, 아무리 컨셉이 컨셉이라지만 배경이 달랑 파란 도화지라서 퀄리티가 떨어진다는 평이 많았다.

3 티저[편집]

3.1 앨범 컨셉 티저[편집]

공개일 2018년 3월 24일

3.2 앨범 프리뷰[편집]

공개일 2018년 3월 29일

3.3 퍼포먼스 티저[편집]

공개일 2018년 3월 30일

4 트랙리스트[편집]

트랙 리스트
NO. 제목 참여 멤버 길이 작사 작곡 편곡
1 Ukiuki Waikiki (Intro) 오마이걸 0:52 BAM BAM
2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 효정, 비니, 아린 3:43 BAM BAM BAM
3 하더라 미미, 유아, 지호, 승희 3:31 BAM, 미미 BAM BAM
4 반한 게 아냐 승희 3:14 BAM, 승희 BAM, 준벅(Junebug) BAM
총 재생시간: 11:20

4.1 Ukiuki Waikiki (Intro)[편집]

본 음반의 인트로로, 한국어로 바꾸면 "우키우키 와이키키"... 다만 원숭이 컨셉과 다소 파격적인 제목과는 달리 상당히 얌전한 분위기가 반전. 얌전하면서도 트로피컬한 톤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4.2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편집]

공개일 2018년 4월 2일

본 음반의 타이틀 곡. 공개 전부터 충격을 안겨준 티저로 인해 상당히 주목을 받고 있던 상태였기 때문에, 공개되자마자 "오마이걸 반하나"와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가 네이버와 멜론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르기도 했다.[6] 제목처럼 바나나를 좋아하지만 알러지가 있어서 바나나를 먹을 수 없는 원숭이에 관한 이야기다. 대체로 귀엽다는 반응이 많았지만, 너무 비밀정원과 컨셉이 다른데다 몇몇 안무가 당황스럽다는 반응도 있었다.[7]

타이틀 곡에 효정, 비니, 아린만 참여했기 때문에, 뮤비에서도 무대에서도 3인조 체제로 활동하게 된다. 3명만 부르다보니 평소보다 멤버별 파트가 상당히 많다. 서브보컬아린 역시 마찬가지. 티저 사진이 저 상태다보니 의상 코디에 대해 걱정하는 반응이 많았는데, 다행스럽게도 저 원숭이 귀는 거의 안 나왔다. 대부분 썸네일의 탐험가 복장으로 나왔는데 그 외에도 의상이 매우 다채롭다.

4.3 하더라[편집]

공개일 2018년 4월 3일

타이틀 곡에 참여한 세 멤버를 제외한 나머지 멤버들이 부른 수록곡. 미미, 유아, 승희, 지호가 노래에 참여했는데, 워낙 수록곡에서 호평을 받아온 오마이걸답게 이 곡 역시 호평을 받았다. 후렴구에 나오는 ~더라 ~더라 하는 가사가 중독성이 있는 편이다. 2절 부근에 나오는 미미바나나 랩이 킬링 포인트.

4.4 반한 게 아냐[편집]

본 음반에 수록된 승희의 솔로곡으로, 장르는 어쿠스틱 발라드다. 약간 유닛명인 오마이걸 반하나와 연결되는 면이 있는데, 노래 자체는 드라마 OST 같지만 명곡이다는 평이 많다.

5 여담[편집]

  • 트랙리스트 수록곡 전부 BAM이라는 수수께끼의 작곡진이 작곡했는데, 정체는 바로 작곡가 문정규와 심선이 이룬 팀명이었다. "뱀"이 아니라 "밤"이라고 읽는데, 의도했는지 Banana Allergy Monkey의 이니셜과 일치한다.
  • 대한민국 아이돌 최초로 홈쇼핑 방송에서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그리고 롯데홈쇼핑 리미티드 에디션 매진 공약으로 바알원 공연을 하기로 했는데, 마감 2분 30초 전에 매진되어 공약을 실행하기도 했다!
  • 타이틀 곡의 임팩트 때문에 나머지 수록곡은 원숭이와 상관이 없어보이지만 아니다. 나머지 수록곡도 알고 보면 멤버들이 원숭이라는 설정이고, 곡 자체도 원숭이와 바나나 우유에 관한 이야기라고 곡 설명에 나와 있다. "하더라"는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를 보는 다른 원숭이의 입장에서 쓴 곡이고, "반한 게 아냐"는 상대방한테 반한 게 아닌, 바나나 우유에 반한 것을 부정한다는 이야기다.
  • 지호가 이번 활동에서 발목 부상을 당했다... 다행히 격한 안무가 있는 바알원에는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활동에는 문제가 없는 듯하다. 원래 발목은 한 번 부상당하면 계속 부상당할 확률이 높아서 그런 듯하다.

6 각주

  1. 팝업 앨범이 유닛 음반을 뜻하는 말이다.
  2. 롯데홈쇼핑 엘스테이지, '오마이걸' 쇼케이스 첫 공개
  3. 그래서 수록곡 이름이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일 것이라고 추측하는 팬도 있었다.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지만...
  4. 3월 23일에 문제의 티저가 올라왔는데, 사람들의 반응에서 호불호가 많이 갈렸다.
  5. YES24 예약구매 페이지 참조.
  6. 네이버에선 검색어 순위 1위를 차지하지 못했는데, 왜냐면 당일에 스튜핏과 그뤠잇으로 각광받았던 연예인 김생민의 성추행 사건이 터졌기 때문. 만 하루동안 1, 2, 3위가 순서대로 김생민, 김생민 미투, 김생민 성추행이었다.
  7. 후렴구 부분에 원숭이처럼 몸을 긁는 안무가 있다. 약간 병맛이기도 해서 오렌지캬라멜을 연상시키는 사람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