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숙 Dreamer

러브라이브! 선샤인! 애니메이션 1기 삽입곡 목록
OP ED 기타 삽입곡
푸른 하늘 Jumping Heart 꿈을 이야기하기보다 꿈을 노래하자 결정했어 Hand in Hand 꿈으로 밤하늘을 비추고 싶어 마음이여 하나가 되어라
허밍 프렌드 선샤인 반짝반짝 선창 정말 좋아한다면 괜찮아! 미숙 Dreamer 미래 티켓
미숙드리머.jpg

未熟DREAMER

소 개[편집 | 원본 편집]

러브라이브! 선샤인!! 1기 9화 엔딩곡. 최초의 아쿠아 단체곡이다. 뮤즈의 Wonder zone에 대응된다.[1]

3학년 멤버들이 1학년때 부를려고 했던 곡이었다. 곡 완성 전에 카난과 다이아가 스쿨아이돌을 깨버려서 2년 넘게 미완성곡으로 있다가 카난마리 갈등 해결 후 9인 아쿠아가 되고 나서야 카난이 다시 작업해서 완성시킨 곡.

의상은 한복과 비슷하다. 형형색색의 화려한 전통복에 저고리가 있어서 비슷한 느낌을 받는다. 배에 오비(허리띠)만 없었으면 완벽한 개량한복이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민소매 개량유카타. 이 민소매 개량유카타에 팔을 들어올리는 안무가 많아 결과적으로 겨드랑이가 잘 보이는 의상이라서 겨폭들한테 겨쿠히카급으로 찬양을 듣는 노래이기도 하다.

겨쿠히카 말고도 압도적인 퀄리티의 3D, 보쿠히카랑 비슷한 연출부분, 비슷한 곡 분위기 때문에 보쿠히카랑 비교되기도 한다.

pv 연출 또한 압도적인 퀄을 자랑하는데, 시작부분의 물결, 그때그때 센터에 선 캐릭터 색으로 계속 바뀌는 무대 전광판, 안무 중 순식간에 바뀌는 3학년 의상, 폭죽연출과 불꽃가루 등등 일단 닥치고 봐야 할 갓갓pv이다.

슬픈 분위기의 애절한 발라드 곡. 멜로디가 상당히 좋고 노래도 갓명곡이다. 그리고 유메테라와 같이 2연속으로 발라드곡이 삽입되었다.

커플링곡으로 꿈으로 밤하늘을 비추고 싶어가 있다.

어느 한 명이 센터가 아니고 3학년 전체인듯. 무대 포지셔닝 보면 3학년이 각각의 1,2학년 커플링그룹을 이끌고 있는 포지션이다. 카난치카요우를, 다이아루비를, 마리요하리리를. 후렴구에서도 3학년그룹과 1,2학년그룹 2그룹으로 움직인다.

애니메이션에서[편집 | 원본 편집]

9화에서 1화에서부터 뿌려댄 3학년 갈등떡밥을 본격적으로 풀어나갔으며, A파트는 일상개그파트+카난마리 갈등떡밥 보따리를 풀어놓았으며, B파트는 그 풀어놓은 떡밥을 모조리 회수하는 파트였다.

A파트에서 1학년과 2학년이 본격적으로 3학년 갈등구도에 뛰어들고, 복학한 카난이 자신을 스쿨아이돌에 넣으려는 마리와 실랑이를 벌이면서 교실이 시끄러워지고 치카의 이야기도 나오자 그걸 교실 밖에서 1학년들, 2학년들과 같이 보고 있던 치카가 3학년들을 뚫고 카난마리 다툼에 끼어들어서 사자후카난과 마리를 모두 제압한 후 다이아까지 3명 모두 부실로 끌고 온다.

이후 B파트에서 부실에 협상테이블을 만들었으나 카난은 여전히 마리를 적대하며 나가버린다. 리코가 "다이아선배는 무언가를 알고 있죠?"라며 다이아를 추궁하자 얼버부리며 도망가지만 도망가자마자 요시코한테 붙잡힌다. 이후 마리, 다이아, 아쿠아 멤버들이 다이아랑 루비 집으로 오고 다이아가 마리가 몰랐던 카난의 진실[2][3][4]을 모두 털어놓는다. 이 진실을 들은 마리는 그대로 쇼크 상태에 빠졌으며 그 충격으로 폭우가 쏟아지는데도 밖으로 뛰쳐나간다.

마리가 폭우 속을 뚫고 넘어지기까지 하면서 부실로 달려와서 카난을 부르고, 왜 자신한테 자초지종을 설명해주지 않았냐며 묻고, 말해봤자 소용 없었을거라는 카난의 말에 순간 욱해서 카난의 뺨싸다구를 후려갈긴다. 그 뒤 마리가 울면서 "내가 카난을 생각하는 마음을 가볍게 보지 마!!" 라고 일갈하고 카난도 울면서 "그럼 솔직하게 말해! 리벤지라던가 질 수 없어가 아니라 제대로 말해!"라고 화답하고, 마리가 "그래야겠지?" 하면서 자신의 뺨을 내민다. 카난이 뺨싸다구를 후릴려고 손을 드는데.. 여기서 카난은 뺨을 후리는 대신 두 팔을 다 들고 허그하자고 화해의 말을 건낸다. 마리는 펑펑 울면서 허그에 화답, 카난마리의 갈등은 이렇게 모두 풀어진다.

결국 서로를 위해서 했던 행동들이 미숙해서 서로간의 오해를 낳은 격.[5] 이 오해가 풀리고 나니 그 복잡해보였던 갈등이 빠르게 풀어질 수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9화 제목이 미숙드리머가 아닐까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것을 모두 보고 있었는지 다이아가 학교에서 나오고, 교문에서 기다리고 있던 1학년들과 2학년들이 나와서 치카가 "다이아씨도 들어와야!"라고 말하고, 다이아가 츤데레처럼 한번 튕긴 후 여동생이 다이아 자신이 1학년때 입었었던 무대 의상을 내밀면서 "친애하는 언니! 어서와요! 아쿠아에!!"라며 마지막으로 권유하고 아쿠아 9명이 모두 모인 미숙 Dreamer가 엔딩곡으로 삽입된다.

그리고 이 곡이 끝난 후 Aqours라는 그룹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해안가에서 2학년들이 Aqours라는 단어를 보고 이걸로 그룹명을 지었는데 그 그룹명이 바로 3학년들이 2년 전에 사용했던 그룹명이었고 이걸 해안가에 적은 사람은 다이아였다. 여기서 1,2학년 애들이 모두 놀라면서 에피소드는 종료.

결국 입부 순서는 카난과 마리가 동시에 들어오고, 그보다 몇분정도 뒤에 다이아마저 들어옴으로써 9인이 완성되었으며, 이 에피소드는 4화 마루비 에피소드, 8화를 넘는 ㄹㅇ 쥿"키세키"님의 갓갓스토리로 칭송받고 있다.

이에 대한 분석글이 있으니 읽어보는 것도 괜찮을지도?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편집 | 원본 편집]

밤하늘급으로 정말 쉽다.

적은 노트수의 익스 답게 롱노트가 엄청나게 나오며 중간에 애매한 박자의 트릴은 일정한 박자를 유지하지 못하면 바로 콤보를 끊어먹으므로 그부분만 조심하면 쉽게 초견풀콤이 가능한 곡.

여담으로 시작부분 일렉기타 반주가 몽땅 짤리고 중간 일렉기타 + 요하리리 가사파트 일부가 짤리고 뒤에도 가사파트에서 바로 끝나게 편곡이 되면서 뭔가 똥싸다 중간에 끊은 듯한 기분이 든다.

가사[편집 | 원본 편집]

선샤인 갤러리 개념글 참조

각주

  1. 둘다 9화, 둘 다 해당 화의 제목과 삽입곡명이 같음
  2. 카난이 도쿄 스쿨아이돌 이벤트에서 관객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지 했던 것이 아니라 했던 것. 그 이유는 바로 마리의 발목 부상. 마리는 계속 하자고 의욕을 보였으나 그 상황에서 잘 못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어서 결국 카난은 무대를 포기하고 그 오명을 모두 자기가 뒤집어 쓰는 길을 택한 것.
  3. 그리고 또 한 가지 진실은 마리한테 유학 초청이 온 것. 선생님은 유학을 가라고 권유하는데 마리는 스쿨아이돌을 하고 있다면서 거절하고 이를 카난이 본다. 자신들과의 활동 때문에 마리의 유학기회를 날려버리고 싶지 않아서 결국 카난이 오명을 모두 뒤집어쓰고 스쿨아이돌 활동을 스스로 깨버린다. 그 뒤 마리가 헬기 타고 유학을 떠나는 때에도 카난은 다이아와 함께 그거 지켜보고 있었고 카난은 사실 계속 마리를 생각했었다는 것.
  4. 당연히 카난과 다이아는 이 진실을 마리는 물론 1,2학년 아쿠아 애들한테도 비밀로 하였다. 1,2학년 애들이 알기에 좋은 내용도 아니고 알면 당연히 마리한테 말하러 갈 것이므로..그래서 이런 관계를 잘 모르거나 애니를 대충 본 경우 여기서 8화에서의 설정구멍이 있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5. 카난과 다이아는 자기들 멋대로 자신들이 마리의 앞길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고 마리는 또 솔직하게 대화하지 않고 자기 멋대로 카난과 다이아가 도망쳤다고 생각하고 갖은 책략과 뒷공작으로 둘을 강제로 스쿨 아이돌에 넣으려고 했다. 서로 마음을 털어놓지 않고 꼭꼭 싸매둔 결과. 그야말로 그 때의 미숙한 소녀들인 것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