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병합

문서 병합은 위키에서 기존의 문서를 다른 문서에 병합시키는 기능이다. 미디어위키에서는 서로 다른 두 문서의 로그를 병합하는 기능이 있다. 보통 로그 병합은 관리자에게만 권한이 주어지는 경우가 많다. 특수:역사합치기 문서를 사용해서 다른 문서의 역사를 합칠 수 있다.

필요한 이유[편집 | 원본 편집]

문서의 일부분만 가져와서 합병하거나 합병당하는 문서가 짧고 기여자 본인만 기여했을 때는 틀:문서 가져옴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합병당하는 문서가 여러 사람이 기여하고, 상당한 양의 로그를 자랑하는 경우에 문서 가져오기-리다이렉트로 만들어 합병할 경우에 곤란한 경우가 생긴다. 애초에 합병된 문서에 로그가 남지 않는 것도 문제이고, {{문서 가져옴}}을 이용해서 출처를 남긴다 쳐도 합병당한 문서를 다른 문서로 이동시킨 뒤 그 자리에 새로운 문서를 생성하면 합병된 내용의 기여자 정보를 확인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특히 이름이 비슷한 A와 A'를 합친다고 할 때, 문서의 내용을 A'로 합친 후 관리관에게 문서 이동을 요청하여 A'를 A에 덮어씌울 경우 A가 삭제된 문서가 되어 일반 사용자는 A의 기여 목록을 열람할 수 없다.

예를 들면 사과 (과일)문서에 사과나무 문서를 병합했을 때 사과나무 문서를 사과 (과일) 문서의 리다이렉트로 처리했다고 가정하자. 사과나무 문서의 로그는 그대로 남기에 퍼온 출처만 밝히면 확인할 수 있다. 허나 모종의 이유로 사과나무 문서를 새로 작성하고, 그 새로 작성한 문서를 이동시킨 후 운영진에게 삭제를 요청하고, 다시 사과나무 문서를 새로 작성할 경우 퍼온 출처인 사과나무 문서에서 로그가 손실된다. 따라서 사과 문서에는 합병을 한 사람의 기여분만 남는 맹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가 생기기에 공동저작문서 두 개를 병합할 경우 반드시 관리자에게 문서 병합을 요청해야 한다.

예시[편집 | 원본 편집]

위키백과에서는 틀:병합 필요를 이용하면 문서 합치기를 제안할 수 있다. 또한 리브레 위키를 포함한 대부분의 미디어위키 기반의 위키들은 병합당할 예정인 문서에 틀:삭제를 붙이고 삭제 사유에 그 문서의 내용을 끼워넣고자 하는 문서와 그 이유를 밝혀서 병합을 요청할 수 있다.

모니위키 기반의 위키나 나무위키는 로그 병합 기능 자체가 없다. 그 때문에 병합할 때 병합당한 문서의 출처를 밝히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다. 이 점 때문인지는 몰라도 문서를 삭제해도 로그가 남게 되어 있다.

각주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병합 문서의 956656판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