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딕 (팀 포트리스 2)/무기

팀 포트리스 2의 병과들
공격형 병과
(Offensive)
방어형 병과
(Defensive)
지원형 병과
(Support)
팀 포트리스 2 스카웃 아이콘.png
스카웃
팀 포트리스 2 솔저 아이콘.png
솔저
팀 포트리스 2 파이로 아이콘.png
파이로
팀 포트리스 2 데모맨 아이콘.png
데모맨
팀 포트리스 2 헤비 아이콘.png
헤비
팀 포트리스 2 엔지니어 아이콘.png
엔지니어
팀 포트리스 2 메딕 아이콘.png
메딕
팀 포트리스 2 스나이퍼 아이콘.png
스나이퍼
팀 포트리스 2 스파이 아이콘.png
스파이


주무기[편집 | 원본 편집]

메딕이 주로 쓰는 공격 무기를 빙자한 보조 무기이며, 주로 쓰는 용도는 치료 하던 대상이 죽어서 후퇴할 때, 뒤에서 적군이 메딕을 공격할 때 정도이다. 그러나 현실은 전투 메딕으로 학살하고 다닌다

종류는 네 가지다.

주사기총[편집 | 원본 편집]

팀 포트리스 2 메딕 아이콘.png

TF2 주사기총.png
주사기총
장탄수 40 탄약수 150
피해량 10 치명타 30

그냥 실린더 내에 여러 개의 주사기가 꽂혀있는 다발총.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주사기가 포물선 모양으로 날아간다. 포물선 모양으로 날아가기에 맞추려는 상대보다 에임을 조금 더 높은 위치에 조준하고 쏴야 맞는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점이 있는데 주사기총의 DPS는 전부 맞춘다고 가정하면 꽤 높은 편이다. 주사기 주제에 스나이퍼의 기관단총(8)보다 좋은 대미지를 자랑한다. 문제는 저걸 전부 맞출 상황이 잘 안나와서 그렇지…. 보통은 메딕을 쫓아오는 적들을 쫓아내는 호신의 용도로 사용한다. 메딕을 죽이려드는 적들은 메딕을 잡기 위해 열에 아홉은 직선으로 쫓아오는데 이는 즉 주사기총을 전부 맞추기 좋은 환경이 조성됨을 의미한다. 이때 주사기총을 꺼내들고 쏴주면 적들 입장에선 메딕을 놓치자니 아깝고 잡으려고 쫓아가자니 주사기총이 아픈 상황이 자주 벌어진다. 특히 파이로스카웃이 신나서 메딕 잡으려고 쫓아오다 주사기총에 맞아 죽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

그러나 메딕은 어디까지나 전투하는 병과가 아니라 아군을 지원하는 지원군 병과이며, 애초에 전투를 하라고 만들어진 병과도 아닌데다 주사기총 자체도 전투용으론 부적합하므로 이걸 들고 싸울 생각은 하지말자. 자칫하단 트롤링으로 킥을 먹는 수도 있다.

만약 주사기총으로 도저히 안 되겠다 싶으면 그냥 뼈톱을 꺼내들고 싸우는게 나을 수도 있다. 운이 좋으면 치명타가 터져서 상대방을 한 방에 골로 보내버리거나 빈사 상태로 만들어 버릴 수 있다.

또 하나의 깨알 팁이 있는데 주사기를 뿌려서 아군을 맞췄는데 아군이 피를 흘린다? 그럼 그 놈이 스파이다. 또 허공에 주사기를 뿌렸는데 갑자기 피가 튀어나오면 거기 은폐한 스파이가 있다는 뜻이니 뼈톱을 꺼내들고 스파이를 조지던가 아니면 아군을 부르자. 눈치 빠른 아군이라면 바로 그 자리를 공격해서 스파이를 처리해 줄 것이다.

블루트자우거[편집 | 원본 편집]

팀 포트리스 2 메딕 아이콘.png

TF2 블루트자우거.png
블루트자우거
장탄수 40 탄약수 150
피해량 10 치명타 30
+ 적을 맞출때마다 3씩 체력 회복
- 초당 회복되는 체력이 2 감소

전투 메딕의 필수품 중 하나. 이걸로 적 만 맞추고 날뛴다면 잘 생존할 수 있다. 잘만 쏜다면 이런 기행도 가능하다.
참고로 저 초당 자동으로 회복되는 체력이 2 감소한다는 건 정확히는 초당 자동으로 2의 피해가 박히는거다. 랜덤 무기 서버에서 다른 병과로 블루트자우거를 들고 해보면 알 수 있다. 그리고는 빨리 죽게된다,

그러나 치료만 하는 메딕에게 있어서는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게 좋을것이 메딕이란 병과는 오래오래 살아남아서 아군들을 치료해야하는 병과이다. 초당 자동으로 회복되는 체력이 감소한다는 건 즉 생존률의 저하로 이어진다는 소리다. 실제로 블루트자우거를 안들고 있었다면 살아 남을 수도 있었을 상황에서 블루트자우거를 들었다는 이유로 죽는일이 심심치 않게 벌어진다. 특히 이게 체감되는 건 파이로에게 불로 지져져서 화상 피해를 입고 있을때.

그러니 적절히 상황 봐가면서 드는게 낫다.

참고로 변장한 스파이는 쏴도 체력이 회복되지 않는다.

약물 남용(Overdose)[편집 | 원본 편집]

팀 포트리스 2 메딕 아이콘.png

TF2 약물남용.png
약물남용
장탄수 40 탄약수 150
피해량 9 치명타 27
+ 이동 속도가 우버차지 충전율에 따라 최대 10%까지 상승
- 피해량 10% 감소

충전된 우버차지량에 따라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아이템. 어디까지나 이걸 '들고 있을때' 이동 속도가 증가한다. 이 설명을 자세히 안 읽어보고 메디건이나 뼈톱등을 들고있다 이동속도가 왜 안빨라지냐며 화내는 멍청이들이 간혹 보인다(...)

십자군의 쇠뇌(Crusader Crossbow)[편집 | 원본 편집]

팀 포트리스 2 메딕 아이콘.png

TF2 십자군의쇠뇌.png
십자군의 쇠뇌
장탄수 1 탄약수 38
피해량 35-75 치명타 113-225
+ 아군을 맞출 시 피해를 주지 않고 피해량의 2배를 회복시켜줌
+ 아군을 맞춰 치료할 경우 소량의 우버차지를 획득
- 헤드샷 불가
장탄수 75% 감소

다른 주사기총들과는 다르게 쇠뇌모양의 무기이다. 특이하게도 거리가 멀 수록 데미지가 높아진다. 만약 아군을 맞출 경우 피해량의 2배를 회복시켜준다. 대충 멀리있는 아군들에게 응급 조치를 해줄만한 용도로 쓸만하다. 단 헌츠맨처럼 헤드샷 판정이 있진 않다. 대신 무작위 치명타가 존재한다.

날아가는 속도가 헌츠맨만큼 빨라서 적 파이로가 반사하기 쉽지 않으며 일단 누구라도 맞으면 이득이기에 아군과 적들이 뒤엉켜 전투를 벌이는 장소에 막 쏴주면 적이 맞아죽던, 아군이 맞고 회복되던 하니 어떻게 되도 이득이므로 일단 쏘고 보자

특히 중세모드에선 아군들의 체력을 회복할 수단이 십자군의 쇠뇌 하나뿐이라서 중세모드에서 메딕을 한다면 반드시 이걸 들게된다. 잘 하는 메딕들은 쏘는 족족 맞춰대서 아군들을 회복시키고 적들은 처리해버리니 정말 스나이퍼가 따로 없을지경

그러나 만약 파이로가 이걸 반사해서 아군을 맞추면 반사한 적 파이로는 체력이 회복되고 반사되서 돌아온 화살을 맞은 아군은 피해를 입는다. 적 파이로가 이걸 반사해서 적군(이걸 쏜 메딕의 입장에서)을 맞춘다면 해당 화살을 맞은 적군이 회복된다. 어차피 반사하기 힘들긴 하지만 혹시 모르니 잘 쏘는게 좋다.

여담으로 이걸로도 스파이 체크가 가능하다. 만약 아군을 쐈는데 화살이 꽂히는 소리가 들린다? 그럼 그 놈이 스파이다

보조 무기[편집 | 원본 편집]

메딕이 존재하는 이유

메딕의 보조무기...이지만 사용빈도는 주무기 보다도 높다.
과치료 라는 것이 존재하여 아군의 체력보다 1.5배를 더 치료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과치료 된 체력은 점점 줄어들어 원래 체력으로 되돌아 온다.
마우스 좌클릭으로 아군을 치료 할 수 있으며 우버차치 충전율이 100%일 경우 마우스 우클릭으로 우버차지를 발동할 수 있다.
그러나 변장한 스파이도 치료가 가능하며 특정 무기를 든 아군은 치료할 수 없다.
종류는 네 가지이다.

메디건(Medi-gun)[편집 | 원본 편집]

팀 포트리스 2 메딕 아이콘.png

TF2 메디건.png
메디건
장탄수 없음 탄약수 없음
피해량 없음 치명타 없음
우버 차지 효과 : 자신과 치료 대상이 8초동안 무적 상태가 됨

기본으로 주어지는 메디건으로 아군을 초당 24씩 회복시켜준다. 만약 해당 아군이 피해를 입고 10초가 지났다면 초당 48의 체력이 회복되며, 15초가 지났다면 무려 초당 72의 체력이 회복된다. 당연하지만 치료 가능한 최대 거리가 존재하므로 환자와 너무 멀리 떨어지면 안 된다.

일반 치료로도 메딕의 점수가 오르지만 과치료도 메딕의 점수를 올려준다. 또 아군의 생존확률을 올려주기에 전투가 없다고 미적거리면서 아군을 치료안하지 말고 꼭 여러 아군들에게 오버힐을 돌려야 한다.

우버차지를 모두 모았다면 마우스 우클릭으로 우버를 발동시킬 수 있는데 기본 메디건의 우버효과는 치료받는 아군과 자신을 8초간 무적상태로 만들어준다. 다만 치료대상과 거리가 멀리 벌어질 수록 우버차지가 빠른 속도로 소모되므로 무적상태중에는 되도록 치료 대상과 거리를 가까이 하는게 좋다.

또 우버차지를 한사람에게만 주는 것 보단 여러 사람에게 돌리는게 좋다. 이를 스위칭이라 하는데 우버차지 소모속도는 빨라질지언정 상황 봐가면서 스위칭을 하면 꽤나 유용하다.

또 한 가지 명심할 것은 우버차지를 썼다고 적진 깊숙히 들어가는 건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니다. 일단 밀고 들어갔는데 적진 한가운데서 우버가 풀렸다? 그 뒤에 일어날 일은 상상에 맡긴다.

참고로 팀 포트리스 2에서 몇 안 되는 최강의 기본 무장으로 다른 메디건을 얻어도 줄창 기본 메디건만 들고다니는 사람들도 자주 볼 수 있다. 그리고 팀에 메딕이 나 혼자뿐이라면 웬만해선 기본 메디건을 드는게 좋다.

여담으로 메딕의 장비중 유일하게 Mann Co.에서 만든게 아니라 메딕이 직접 개발한 장비다.

크리츠크리크(Kritzkrieg)[편집 | 원본 편집]

팀 포트리스 2 메딕 아이콘.png

TF2 크리츠크리크.png
크리츠크리크
장탄수 없음 탄약수 없음
피해량 없음 치명타 없음
우버 차지 효과 : 8초간 치료 대상에게 치명타 증진 부여
+ 우버 차지 충전속도가 25% 증가함

메딕의 도전과제 16개를 달성하면 주어지는 메디건의 언락 무장. 기존의 메디건의 우버효과가 무적이라면 이 메디건의 우버효과는 '치명타 증진'이다. 즉 우버가 발동되는 동안 치료를 받는 대상이 공격을 하면 모든 공격이 치명타로 나간다는 소리다. 무작위 치명타가 없는 무기라도 이 치명타 우버를 준다면 치명타로 공격하는게 가능하다.[1] 만약 동료 헤비가 에임실력이 좋다면 헤비에게 치명타 우버를 줘보자. 현실의 미니건을 게임내에 재현하는게 가능하다.

우버 효과가 '무적'이 아니라 '치명타 증진'인 만큼 우버의 운용법이나 우버의 우선 순위 대상이 달라진다. 보통 무적 우버의 경우 헤비솔저에게 우선으로 주지만 치명타 우버는 데모맨솔저에게 우선으로 준다. 그리고 적절히 상황을 봐가며 눈치껏 발동시키는게 중요한 무적 우버와는 달리 치명타 우버는 모이는대로 쓰는 식으로 공격적으로 운용하는게 좋다. 그렇다고 아무도 없는데 우버를 허공에다 버리라는 소리는 아니다.

주의할 점은 엔지니어의 농사를 박살낼 목적으로 치명타 우버를 준 경우인데 엔지니어의 구조물은 무조건 일반 공격으로 데미지를 받으므로 엔지니어의 구조물을 박살내는데 치명타 우버를 쓰는 건 좋은 생각이 아니다. 엔지니어의 농사를 박살낼 생각이라면 기본 메디건이나 예방 접종기를 들자.

응급조치(Quick-fix)[편집 | 원본 편집]

팀 포트리스 2 메딕 아이콘.png

TF2 응급조치.png
응급조치
장탄수 없음 탄약수 없음
피해량 없음 치명타 없음
우버 차지 효과 : 메가 힐

우버 차지 발동시 치료량이 3배 증가
넉백/기절에 면역
치료 대상자가 폭발물 점프할 경우 같이 받게됨

+ 치료율 40% 증가

+ 우버 차지 충전 속도가 25% 증가
+ 메딕보다 이동속도가 빠른 치료 대상자와 이동속도가 같아짐

- 과치료 최대량이 50%감소

- 우버 발동시 임무 수행이 불가

메딕의 기본 성능만 보장해주는 메디건이다. 그러나 그 기본성능이 뛰어나다.

설명에 적혀있는대로 치료속도가 40% 증가하고 자신보다 이동속도가 빠른 대상을 치료시 해당 대상의 속도에 맞추어 이동속도가 빨라진다. 만약 솔저가 로켓점프를 하거나 데모맨이 점착점프를 할 경우 같이 날아가게 된다. 거기다 우버차지도 빨리 모인다. 왜냐하면 보통 과치료가 완료된 대상을 치료해주면 우버차지가 차오르는 속도가 느려지는데 응급조치는 과치료율이 절반밖에 안되어 과치료를 완료해도 과치료가 완료됐다고 인식을 안하기 때문

우버를 발동시키면 자신과 치료대상을 3배 빠른 속도로 치료하게 된다. 그리고 넉백 속성이 있는 공격을 받아도 넉백을 당하지 않는다. 때문에 파이로가 메딕과 환자를 떼어놓을 속셈으로 붕붕이를 쏴도 날아가지 않아 파이로에게 엿을 선사해주는게 가능하다.

참고로 저 폭발도약 복사는 참으로 애매한데, 같이 날아간 솔저데모맨이 무쌍을 찍으면 모를까 간혹 폭발물 점프로 날아가서 메딕을 적진에다 떨어트려놓고 자신은 뒤로 내빼는 트롤링을 자행하는 작자들이 존재한다(...) 게다가 폭발물 점프를 하는 솔저나 데모맨이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메딕이 같이 날아가서 솔저나 데모맨은 살아남고 메딕만 죽는 골떄리는 상황도 자주 벌어져서 장점이라 하기엔 뭣하다.

단 어디까지나 무적이 아니라 빠른 속도로 치료를 시켜주는 메가힐이라 한번에 죽을만큼의 데미지가 들어오면 그냥 죽는 수밖에 없다. 이게 뭔 소린지는 한번 당해보면 와닿는다.

예방 접종기[편집 | 원본 편집]

팀 포트리스 2 메딕 아이콘.png

TF2 예방접종기.png
예방 접종기
장탄수 없음 탄약수 없음
피해량 없음 치명타 없음
재장전 버튼으로 피해 저항 유형 선택 가능

저항 유형에 따라 치료대상과 자신은 해당하는 피해에 10%의 저항력이 있음
우버 발동시 선택된 피해 저항 유형의 피해에 75% 만큼 저항력과 치명타 면역을 부여
우버 발동시 우버 게이지 25%를 소비해 자신과 치료대상을 2.5초간 보호해주는 보호막을 형성

+ 우버 충전율 67% 증가
- 과치료 속도 66% 감소

- 과치료시 우버 충전율 33% 감소

예방 접종기는 다른 메디건들과 사용법이 상당히 이질적이다. 일단 우버의 발동조건부터가 다른데 25%만 되더라도 우버 발동이 가능하다. 정확히는 우버 차지 25%를 소비해서 2.5초간 자신과 치료대상을 보호하는 보호막을 형성하는 방식이다. 또 이 보호막은 치료 대상을 바꾸더라도 사라지지 않는다. 그래서 한번에 여러명에게 보호막을 형성해 주는게 가능하다. 또 이 우버는 연속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그러니까 100%인 상태에서 우버 발동시 우버 차지 게이지가 0%가 될 때까지 계속해서 발동되지 않는다는 소리다. 100%인 상태에서 우버 발동후 2.5초가 지나도 계속해서 우버를 발동하지 않으면 우버 차지 게이지가 75% 남은 상태에서 우버 효과가 끝난다.

예방 접종기는 탄환, 폭발, 화염피해중 한 가지의 유형의 피해에 대한 내성을 부여하며 이 피해 저항 유형은 재장전키로 변경이 가능하다. 만약 보호막을 씌워준 상태에서 재장전키를 누를 경우 한번에 여러 유형의 피해에 대한 저항을 걸어줄 수 있다. 또한 우버 발동시 해당 유형의 피해에 대해서 무적상태가 되는게 아니라 75%의 데미지 저항과 치명타 면역이 되는 상태가 된다. 이렇게 보면 완벽히 기본 메디건의 하위 호환이고 기본 메디건보다 좋지 않을것 같지만 굳이 그렇지 않다.

일단 예방 접종기는 모든 메디건을 통틀어서 우버 차지가 모이는 속도가 가장 빠르다. 거기다 굳이 100% 전부를 채우지 않고 25%만 채우더라도 우버 발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12명 이하의 소규모 교전에선 엄청난 위력을 자랑한다. 상태 메딕이 우버 차지 게이지가 100% 모일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우리팀은 25%만 모아서 상대 팀의 병과 구성에 따라 피해 저항 유형을 딱딱 맞춰서 우버를 바로바로 써버리는 식으로 대응이 가능하다. 거기다 소규모 교전에선 보통 병과의 피해유형이 하나로 뭉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생각외로 피해 유형 맞추기가 어렵지 않다.

다만 근접무기에 대해서는 저항이 없다. 또 소규모 교전과는 달리 대규모 교전에서는 별로이다. 적들 구성이 다양해지기 때문에 딱딱 맞춰서 변경해도 계속해서 다른 유형의 피해가 날아오니... 그렇게 대처하다 보면 말 그대로 우버 게이지가 줄줄 새어나간다.

참고로 이걸로도 헤비, 솔저, 파이로의 도발킬을 막을 수 있다. 헤비의 도발킬은 탄환 저항으로, 솔저의 도발킬은 폭발 저항으로, 파이로의 도발 킬은 화염 저항으로 막을 수 있다. 주사기랑 화살같이 투사체들은 모두 탄환 저항으로 막을 수 있다. 근데 파이로의 조명탄은 화염 저항이 아니라 탄환 저항이다. 뭥미?

근접 무기[편집 | 원본 편집]

뼈톱[편집 | 원본 편집]

팀 포트리스 2 메딕 아이콘.png

TF2 뼈톱.png
뼈톱
장탄수 없음 탄약수 없음
피해량 65 치명타 195

기본적인 근접무기다. 자신의 등짝을 보러온 스파이를 처리하는데 좋다. 다른 톱을 얻는다면 그대로 버려진다.

우버톱[편집 | 원본 편집]

팀 포트리스 2 메딕 아이콘.png

TF2 우버톱.png
우버톱
장탄수 없음 탄약수 없음
피해량 65 치명타 195
+적을 맞출때마다 25% 씩 우버차지가 충전됨.
-공격 속도 20% 감소

보통 가장 많이 쓰는 무기이며, 뒤치를 하는 스파이도 처리하고 우버도 채워주는 일석 이조의 역할을 한다. 참고로 변장한 간첩을 썰어버리면 우버차지가 차오르지 않는다. 이를 이용해 스파이 체크가 가능하다.

비타톱[편집 | 원본 편집]

팀 포트리스 2 메딕 아이콘.png

TF2 비타톱.png
비타톱
장탄수 없음 탄약수 없음
피해량 65 치명타 195
+ 사망시 최대 20% 의 우버차지 충전율이 보존됨
- 자신의 최대 체력이 10 감소함

리틀 시스터가 들고 다니는 아담 채집기와 비슷하게 생겼다. 이 이유로 밸브사가 허락을 맡고 제작하였다. 우버톱과 비슷하지만 우버톱과는 달리 죽을 때 우버를 최대 20%까지 보존할 수 있고,대신 체력이 10 깎인다.

절단기[편집 | 원본 편집]

팀 포트리스 2 메딕 아이콘.png

TF2 절단기.png
절단기
장탄수 없음 탄약수 없음
피해량 52 치명타 156
이 무기를 들고 있을때:
+ 초당 체력 회복률 +3 증가
도발시 근처의 아군들을 치료함
- 피해량 20% 감소

이 무기를 들고 도발모션 시전시 근처 아군들에게 오라가 나타나면서 회복이 된다. 이걸 이용해서 스파이 체크가 가능하다. 당신이 도발 모션으로 열심히 아군들을 치료해주고 있는데 발 밑에 오라가 안뜨는 놈이 있다? 바로 그 놈이 스파이다. 그러니 발 밑에 오라가 안뜨는 놈을 발견하면 바로 아군들에게 알려서 아군들이 스파이를 처리하게 만들거나 바로 톱을 들고 스파이한테 달려들자. 참고로 적으로 변장한 아군 스파이도 오라가 안뜨므로 주의 하는게 좋다.

이 무기를 들고있으면 초당 체력회복량이 3에서 6으로 늘어난다. 즉 이걸 들고 있으면 파이로에게 불로 지져져도 화상피해를 완전히 상쇄하는게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그러니 파이로에게 불로 지져졌으면 도망가면서 절단기를 들어보자. 파이로 열중 아홉은 얼굴이 구겨질 것이다.

엄숙한 맹세[편집 | 원본 편집]

팀 포트리스 2 메딕 아이콘.png

TF2 엄숙한맹세.png
엄숙한 맹세
장탄수 없음 탄약수 없음
피해량 65 치명타 195
+ 적의 체력을 볼수 있음
- 공격 속도 10% 감소

각주

  1. 소도둑 5000을 든 솔저에게는 치명타 우버를 주면 안 된다. 소도둑 5000자체가 치명타 증진을 받을 수 없기에 우버를 허공에 버리는 꼴이 된다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메딕 (팀 포트리스 2) 문서의 315731판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