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코손바닥사슴

말코손바닥사슴
Bigbullmoose.jpg
학명
Alces alces
Linnaeus, 1758
생물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경우제목(Cetartiodactyla)
사슴과(Cervidae)
말코손바닥사슴속(Alces)
말코손바닥사슴(A. alces)
아종 유라시아말코손바닥사슴(A. a. alces)
야쿠티아말코손바닥사슴(A. a. pfizenmayeri)
아무르말코손바닥사슴(A. a. cameloides)
추코트카말코손바닥사슴(A. a. burulini)
동부말코손바닥사슴(A. a. americana)
서부말코손바닥사슴(A. a. andersoni)
알래스카말코손바닥사슴(A. a. gigas)
시라스말코손바닥사슴(A. a. shirasi)
†캅카스말코손바닥사슴(A. a. constrictus)
보전 상태
멸종위기등급 관심필요.png
Elk-telemark.jpg

말코손바닥사슴(Moose)은 포유강 소목 사슴과 말코손바닥사슴속에 속하는 사슴의 일종이자, 말코손바닥사슴속에 속한 동물 중 일하게 현존하는 종이다. 말코손바닥사슴은 크게 모식아종인 유라시아말코손바닥사슴(A. a. alces)를 포함한 9종의 아종으로 나뉜다.

몸빛은 회색을 띤 갈색이다. 수컷은 손바닥 모양의 큰 뿔이 있는데 해마다 겨울에 떨어지고, 봄에 새 뿔이 돋는다. 한 쌍 뿔은 벌어진 틈이 1.5-2m이고, 무게는 40kg 가량이다. 암수 모두 목에 큰 혹이 한 개 있다.

평균적인 말코손바닥사슴의 크기는 몸길이 2.5~3m, 어깨높이 1.4~1.9m, 몸무게 360~640kg에 달하며, 현존하는 사슴 가운데 가장 큰 종이다.

어원 및 언어적 요소[편집 | 원본 편집]

다국어 표기
한국어 한국어: 말코손바닥사슴, 주걱뿔사슴, 낙타사슴, 수록(水鹿), 물사슴
영어 영국 영어: Elk
미국 영어: Moose
중국어 중국어: 駝鹿 Tuólù
일본어 일본어: ヘラジカ

흔히 유럽에서는 엘크(elk), 북아메리카에서는 무스(moose)라고 하는데, 북아메리카에서 와피티사슴을 엘크라고 부른다.

영국 영어에서의 엘크(elk)라는 단어는 노르웨이어에서의 elg나 스웨덴어에서의 älg, 혹은 독일어에서의 Elch나 폴란드어에서의 łoś와 같은 다른 인도유럽어족에서의 언어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정작 북미에서 사용되는 엘크라는 단어는 말코손바닥사슴과는 다른 동물인, 대체로 비슷하지만 상대적으로 작으며(와피티사슴은 말코손바닥사슴 다음으로 큰 사슴 종류이다.), 중부, 혹은 서부 유럽에 서식하는 말사슴과는 다른 습성을 가지고 있는 와피티사슴을 부르는 용어로 사용된다. 아마도, 초기 북아메리카를 탐험하던 유럽의 탐험가들이 이 동물의 크기와 더불어 자신들의 출신 환경, 즉, 브리튼섬 출신의 탐험가들이 자신들의 출신 지역에 살고 있는 두 종 간의 차이를 살펴볼 재간이 없었기 때문일 것으로 여겨지는데, 이는 유럽 본토의 사슴종인 Cervus와 달리 와피티사슴이 속해 있는 Alces종의 학술적 정립은 17세기에서 18세기 무렵에서야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한편, moose라는 단어는 알공킨 어족에서, 그 중 아마도 내러갠셋 족이 사용하는 언어와 더불어 '옷을 벗는 이'라는 뜻의 moosu와 같은 기타 요소에서 비롯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정식 단어로서의 '무스'는 1606년 토마스 핸햄(Thomas Hanham)이 'Mus'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처음 나타났고, 이후 1616년 존 스미스(John Smith)가 사용한 'Moos'라는 단어 등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정되어갔을 것으로 여겨진다.

생태[편집 | 원본 편집]

말코손바닥사슴의 분포 지역

말코손바닥사슴은 유럽에서는 스칸디나비아반도 북부와 폴란드 동부에 걸쳐 살며, 시베리아를 거쳐 동쪽 지역까지 분포하고, 북아메리카에서는 캐나다와 알래스카에, 남쪽으로는 미국의 유타주와 콜로라도주의 로키 산맥에 걸쳐 서식한다. 아시아 대륙에서는 만주와 몽고에 서식한다.

말코손바닥사슴은 넓적한 발굽이 있어 헤엄도 잘 치고, 폐활량이 뛰어나 40초간 물속에 숨을 쉬지 않고 잠수하여 수중의 식물들을 섭취할 수도 있다. 후각과 청각이 발달되어 있고 늪지대와 눈이 많이 쌓인 지역도 잘 걸어다닐 수 있다.

짝짓기는 늦가을에 이루어지는데 수컷과 암컷 모두 짝을 찾는 소리를 내며, 수컷은 소리를 내는 암컷에게 다가가 짝짓기를 한다. 종종 암컷을 두고 수컷끼리 뿔로 싸우기도 한다. 성숙한 수컷은 한 번의 짝짓기철 동안 2-3마리의 암컷과 짝짓기를 한다. 봄이 되면 한두 마리의 새끼를 낳는데, 임신기간은 약 230일이고 새끼의 털은 적갈색이며, 어미가 또 다시 새끼를 배어 쫓아내기 전인 이듬해 봄까지 어미를 쫓아 다닌다.

겨울에는 주로 소나무의 순·껍질·가지를 먹고 여름에는 잎을 먹는다. 또한 수련같이 물에 사는 식물도 먹으며 초여름에는 염분을 보충하기 위해 소금의 침전물을 핥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무리를 짓지 않고 혼자 지내며 짝짓기철에만 암수 한 쌍으로 지낸다. 평균 수명은 약 8년이다.

인간과의 관계[편집 | 원본 편집]

러시아 몇몇 지역에서 고기와 젖을 얻고자 사육하고 있으며, 일을 부리는 동물로도 사용한다. 또한 유럽인이 북아메리카로 이주하기 전 말코손바닥사슴이 그곳 원주민의 주 양식이었다.

참고 자료[편집 | 원본 편집]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말코손바닥사슴 문서를 원출처로 합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