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줄임표

이(…) 문서는(…) 암묵의 룰(…)로 작성되었습니다… 위키러님의(...) 눈이(...) 이상한 게(…) 아닙니다.(…) 당황하지 말고(…) 이 문서의(...) 룰을(...) 파악해 보세요.(…)

……

ellipsis.(…)

개요(…)[편집 | 원본 편집]

말을 하다가 중간에 생략할 때나(…) 문장 일부를 생략할 때(…), 여백을 나타낼 때 쓰이는(…) 기호이다(…). 침묵을 문자화(...)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설명(...)[편집 | 원본 편집]

이 표현(...)을 쓰는 목적(...)은 서술자(...)가 이 대목(...)에서 묵비권(...)을 행사(...) 하겠다는 것을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즉 고대(...) 버전의 검열삭제(...)인 것이다(...). 하지만 검열삭제(...)와 다른 점은 검열삭제(...)는 진짜 해당 컨텐츠(...)를 잘라버려서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지만(...) 말줄임표(...)는 내용을 지우지는 않되(...) 끝을 흐리는 쪽(...)에 더 가깝다(...).

이 외에도 서술자(...)가 특정 서술(...)을 하면서 어이없는 감정(...)을 표현할 때 쓰기도 한다(...). 즉 일본(...) 인터넷 용어(...)의 (웃음) 같은 표현(...)의 목적 또한 겸하고 있다(...).

자주(...) 사용하면(...) 답답(...)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말줄임표를 나타내는(…) 점 3개짜리 기호 ‘…’가 따로 존재한다(…). 이 기호는 원래 정 중앙 높이에 표시되어야 정상이나(…), 글꼴에 따라 아래첨자 형태로 표시되기도 한다(…). 그리고 꼴에 특수문자인지라 입력 과정이 복잡하여(…) 보통은 온점 3개로 타이핑한다(...). 그래도 윈도우즈(...)용 키보드(...)는 한자 키(...)가 존재하여 비교적 손쉽게 입력(...)할 수 있으며 자주 써야 한다면 텍스트 대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편리하고, 애플(...)에서는 마침표 세 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치환되는 기능이 있다.

한편 한국어 어문 규정에서 말줄임표는 가운데에 점 6개를 찍는 것이 원칙이었으나(……), 2015년 1월 1일부터 아래쪽에 써도 되고(......) 3개로 써도(…) 되는 것으로(...) 허용되었다(…)(한글 맞춤법 부록 제21호 참조).정책 브리핑 기사 “‘점이 3개냐 6개냐~’ 말줄임표 고민 말고 써라!”

당연하지만 신문 등의 보도문(...), 안내문(...) 등 각종 공적인 글(...) 등에서 감정을 표현하려 쓸 경우에는 쓰기 힘든 품위(...)의 표현(...)이므로 적어도 진지한 글이라면 피해야 한다(...). 위키(...)에서도 공적으로는 자제해야 마땅한 표현(...)이지만 리브레 위키(...)는 자유로움(...)을 표방하는 곳으로 다수의 사용자들(...)이 토론(...)을 가질 정도로 많은 경우(...)가 아니면 허용(...)되는 분위기이다(...).

괄호를... 없애고... 쓸... 수도... 있다......

예시(…)[편집 | 원본 편집]

이 문장은(…) 말줄임표를(…) 사용한(…) 예이다(…).

러시아(…)에서는(…) 말줄임표가(…) 위키니트(…)들을 씁니다(…).

특수문자(…)[편집 | 원본 편집]

유니코드 U+2026에 해당한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입력할 수 있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이것의 남발(...)이 잦았기에 백괴사전(...)의 리그베다 위키 항목(정확히는 엔젤하이로 항목)에는 본 항목(...)과 같은 말줄임표(...)가 한가득 도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심지어 다른 항목(...)에서 리그베다 위키(...)나 엔젤하이로(...)를 언급(...)하거나 링크(...)를 걸때도 말줄임표(...)를 붙인다(...).

해석[편집 | 원본 편집]

개요[편집 | 원본 편집]

말을 하다가 중간에 생략할 때나 문장 일부를 생략할 때, 여백을 나타낼 때 쓰이는 기호이다. 침묵을 문자화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설명[편집 | 원본 편집]

이 표현을 사용하는 목적은 서술자가이 대목에서 묵비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을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즉 고대 버전의 검열삭제인 것이다. 하지만 검열삭제와 다른 점은 검열삭제는 진짜 해당 컨텐츠를 잘라버려서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지만 말줄임표는 내용을 지우지는 않되 끝을 흐리는 쪽에 더 가깝다.

이 외에도 서술자가 특정 서술을 하면서 어이없는 감정을 표현할 때 쓰기도 한다. 즉 일본인터넷 용어의 (웃음) 같은 표현의 목적 또한 겸하고 있다.

자주 사용하면 답답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말줄임표를 나타내는 점 3개짜리 기호 ‘…’가 따로 존재한다. 이 기호는 원래 정 중앙 높이에 표시되어야 정상이나, 글꼴에 따라 아래첨자 형태로 표시되기도 한다. 그리고 꼴에 특수문자인지라 입력 과정이 복잡하여 보통은 온점 3개로 타이핑한다. 그래도 윈도우즈키보드한자 키가 존재하여 비교적 손쉽게 입력할 수 있고, 자주 써야 한다면 텍스트 대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편리하며 애플에서는 마침표 세 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치환되는 기능이 있다.

한편 한국어 어문 규정에서 말줄임표는 가운데에 점 6개를 찍는 것이 원칙이었으나[1], 2015년 1월 1일부터 아래쪽에 써도 되고 3개로 써도 되는 것으로 허용되었다(한글 맞춤법 부록 제21호 참조).정책 브리핑 기사 “‘점이 3개냐 6개냐~’ 말줄임표 고민 말고 써라!”

당연하지만 신문 등의 보도문, 안내문 등 각종 공적인 글 등에서 감정을 표현하려 쓸 경우에는 쓰기 힘든 품위의 표현이므로 적어도 진지한 글이라면 피해야 한다. 위키에서도 공적으로는 자제해야 마땅한 표현이지만 리브레 위키는 자유로움을 표방하는 곳으로 다수의 사용자들이 토론을 가질 정도로 많은 경우가 아니면 허용되는 분위기이다.

괄호를 없애고 쓸 수도 있다.

예시[편집 | 원본 편집]

이 문장은 말줄임표를 사용한 예이다.

러시아(…)에서는(…) 말줄임표가(…) 위키니트(…)들을 씁니다(…).

처……ㄹ썩, 처……ㄹ썩, 척, 쏴……아.
최남선, 시 《해에게서 소년에게》 중

특수문자[편집 | 원본 편집]

유니코드 U+2026에 해당한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입력할 수 있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이것의 남발이 잦았기에 백괴사전의 리그베다 위키 문서(정확히는 엔젤하이로 문서)에는 본 문서과 같은 말줄임표가 한가득 도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심지어 다른 문서에서 리그베다 위키나 엔젤하이로를 언급하거나 링크를 걸 때도 말줄임표를 붙인다. 리그베다 위키 뒤에 생겨난 리브레 위키나무위키에서도 접할 수 있는 표현이다.

각주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