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직업과 전문화
전사 성기사 사냥꾼 도적
무기 분노 방어 보호 징벌 신성 야수 생존 사격 암살 전투 잠행
사제 죽음의 기사 주술사 마법사
수양 신성 암흑 혈기 냉기 부정 정기 고양 복원 비전 화염 냉기
흑마법사 수도사 드루이드 악마사냥꾼
고통 악마 파괴 양조 운무 풍운 조화 야성 수호 회복 복수 파멸
드랙티르 기원사
황폐 보존 증강
마법사(Mage)
Mage crest.png
무기 마법봉, 단검, 한손 도검, 지팡이
방어구
전문화 비전 화염 냉기
자원 마나
역할 딜러(캐스터)
선택 가능 종족 인간, 드워프, 노움, 나이트 엘프, 드레나이, 늑대인간
오크, 트롤, 언데드, 블러드 엘프, 고블린
판다렌

개요[편집 | 원본 편집]

마법사는 아제로스의 대표적인 마법 사용자들로, 심오한 학습과 연구를 통해 기술을 연마한다. 마법사의 갑옷은 뚫기 쉽지만, 강력한 공격 및 방어 주문으로 이를 보완한다.
— 어둠땅 버전에서 캐릭터 생성을 할 때 나오는 툴팁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직업 중 하나이다.

직업 특징[편집 | 원본 편집]

딜량도 20년 내내 항상 빠지지 않고 1티어에 들어가 있어서 사랑받고 있고, 딜사이클을 몰라 딜이 낮게 나와도 엄청난 편의성 때문에 버림받지 못하는 직업이다. 오죽했으면 만능이어서 '법느님' 이라는 별명까지 생겼고, 블리자드 사장의 딸이 마법사를 키우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간섭이 있다는 드립까지 돈 적 있었다. 심지어 와우 세계관 내에서도 큰 일은 마법사가 하는 등 명백한 주인공급 직업으로 취급받는다.

편의성[편집 | 원본 편집]

많은 사람들이 법사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다. 마법사는 우선 '물빵'이라 불리는 '원기 회복의 음식 창조'라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음식은 무조건 체력을 100% 회복시켜주며[1] 창조 아이템이라 접속 종료 후 15분 후에 없어지긴 하지만 그래도 파티원들에게 뭔가를 해 줄 수는 있긴 하다.

또한 마법사는 순간이동 기술이 있는데, 이것은 제 2의 귀환석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엄청나게 강력한 유틸기로, 대도시로 귀환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심지어 파티원들을 대도시로 보낼 수 있는 차원문 기술까지 있는데 이것 때문에 파티원들이 마법사를 좋아하기도 한다.

어둠땅 들어와서는 사제와 함께 버프를 넣을 수 있는 유일한 두 직업이 되었다. 과거에는 드루이드도 "야생의 징표" 라고 하는 엄청난 버프를 줄 수 있었는데 판다리아 때부터 삭제되었다.[2] 성기사 역시 축복 시리즈가 매우 막강했는데 이도 사라졌다. 다만 용군단 들어와서는 이들 모두 다시 부활해서 마법사의 버프 지위가 퇴색되었다.

물론 마법사가 딜러 직업이니만큼 버프의 한계가 있다. 사제는 체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모든 직업이 좋아하고 원하는 버프이지만, 마법사는 지능을 5% 올려 주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직업들에게 버프를 주지는 못 하지만[3] 이거 하나 때문에라도 마법사를 데려가야 할 이유가 되기도 한다.

편리한 딜사이클[편집 | 원본 편집]

딜사이클도 압도적으로 편리하다. 마법사가 대략 "111211" 같은 '1'과 '2'를 섞어 만든 숫자 이름으로 불릴 때가 있는데, 이는 워낙에 딜사이클이 단순하기 때문이다. 뭔가 기본 공격을 하고 있다가 확률이 걸려서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그걸 누르면 된다. 그리고 다시 기본 공격을 하고 있다가 또 확률이 걸리면 그 공격을 하는 것이다. 이걸 반복한다. 끝. 정말로 마법사의 딜사이클을 요약하면 다 이렇다.

비전 마법사의 경우 딜사이클이 가장 쉽다. 비전 작렬을 쓰다가 어느정도 충전되면 비전 탄막을, 신비한 화살 아이콘이 빛나면 그걸 사용하고 기다리면 된다. 진짜로 이렇게 한줄짜리 설명이 가능하다.

화염 마법사의 경우는 화염구를 계속 쓰다가 치명타가 터져서 열기 효과를 받으면 화염 작렬을 써서 휘몰아치는 열기로 만들고 불덩이 작렬을 쓰면 된다. 특성에 따라 다른 기술을 추가로 사용해가면서 디버프 유지를 하면 딜은 술술 나온다.

냉기 마법사가 가장 딜 사이클이 복잡하긴 한데, 이마저도 가장 기본적인 딜사이클은 기본기인 '얼음 화살'을 쓰다가 서리의 손가락이 뜨면 얼음창을, 또 뭔가가 뜨면 진눈깨비를 써서 상대가 얼어붙으면 얼음창을 두 번 쓴다. 더 제대로 된 딜을 하려면 필드에 눈보라도 뿌리고 얼어붙은 보주를 사용하고 등등 복잡하지만 적이 느려지기 때문에 쉽게 다가가지 못해서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자힐기가 없음[편집 | 원본 편집]

이렇게 막강한 마법사도 단점이 있는데, 다른 직업들은 퓨어딜러라도 전투 중 위급할 때 자힐을 할 수 있게나마 만들었지만 마법사는 그런 위급할 때 쓰는 기술이 아예 없어서 모든 직업 중에서 생존력이 가장 낮다. 최대한 보호막 켜서 맞지 않게 하거나 투명화 등을 써서 전투에서 벗어나야 한다.

예를 들면 도적은 설정이 '진홍색 약병을 항상 만들고 다니고 위급할 때 마셔서 체력을 회복한다'는 설정이고, 사냥꾼도 자연과 연대해 자신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체력을 30% 정도 채운다. 전사 역시 피의 갈증 기술로 그나마 전투 중 4초마다 3%의 체력을 회복하거나 혹은 전투가 끝나고 다른 적들에게 '연전연승'이라는 기술을 써서 체력을 일부 회복할 수 있는 것과는 다르지만 어차피 물빵 만들어서 먹으면 체력회복 금방이다.

직업 역사[편집 | 원본 편집]

오리지널[편집 | 원본 편집]

불타는 성전[편집 | 원본 편집]

리치 왕의 분노[편집 | 원본 편집]

대격변[편집 | 원본 편집]

판다리아의 안개[편집 | 원본 편집]

드레노어의 전쟁군주[편집 | 원본 편집]

군단[편집 | 원본 편집]

격전의 아제로스[편집 | 원본 편집]

어둠땅[편집 | 원본 편집]

4시즌[편집 | 원본 편집]

비전 법사와 냉기 법사가 무슨 일이 있었는지 공격대 순위에서 12위와 13위씩 떨어졌다. 2022년 8월 22일 기준 전체 딜량 화염 법사의 경우 전체적으로 준수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화염 법사의 특징이 치명타 및 극대화, 즉 운에 약간 의존하는 '로또딜'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용군단[편집 | 원본 편집]

직업 설정[편집 | 원본 편집]

아제로스 대부분의 마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직업들이다. 실제로 마법사들은 뭔가 굉장한 과학 기술을 갖고 있는 것처럼 묘사가 되는데[4] 그중 하나는 홀로그램 기술이다. 제이나 프라우드무어의 경우는 오그리마 전체를 수몰시킬 수 있는 물폭탄 같은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지성체 종족은 마법사의 마법을 부릴 수 있다. 예외로 타우렌은 마법사가 될 수 없었지만, 용군단 들어와서는 모든 종족이 마법사가 될 수 있게 되었다. 마법사 분포는 인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묘사되며[5] 노움 (워크래프트 시리즈), 블러드 엘프 등 일단 기술력이 좋아보이는 종족들에게도 마법 기질이 있다.

그런데 나이트 엘프 마법사 캐릭터들은 정말 한 수십 명 정도로 찾아보기 힘들다. 그리고 설정상으로 본래 마법사는 나이트 엘프가 시초였다. 그러나 고대 시대 당시 마법을 너무 많이 사용한 나머지 불타는 군단이 이들의 존재를 알고 침공하게 되었는데 이 때문에 고대의 전쟁이 발발하게 된다. 아제로스는 승리했지만 나이트 엘프가 영생을 누리지 못하게 되는 원인이 되었고 나이트 엘프 사회에서 마법사가 줄어들고 드루이드가 득세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6] 이거 때문에 나이트 엘프는 마법사 NPC 분포가 매우 적은 편이다.

과거에는 처음 캐릭터를 만들 때, 마법사의 설명이 황천의 힘을 가지고 와서 공격한다는 설정이라고 툴팁에 나오기도 했다. 이는 공허의 힘을 다루는 사제와 함께 타락에 쉽게 빠질 수 있는 직업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줄거리 상 평행세계의 드레노어로부터의 아제로스 침공을 막아 아제로스를 가장 직접적으로 구한 직업이다. 대마법사 카드가가 연합군의 지휘를 맡았고, 선두에 앞서서 모든 적들을 제거한 후, 댐을 부셔서 적들을 쓸어버리는 등 온갖 전술을 구사하며, 투기장에서 궁지에 몰렸을 때에는 주변의 적들을 모두 얼려서 도망가기도 한다. 아예 고르그론드상록숲에서는 아제로스로 건너온 제네사우르스 얄누를 쓰러뜨려 아제로스를 지켜내는 동시에 상록숲 정화에 성공한다.

대마법사 카드가의 이러한 기믹은 군단에서까지 이어진다. 마법사의 세력인 달라란을 노스렌드 -> 카라잔에서 부서진 섬으로 옮기는 데 일조했고, 최전선에서 부서진 해변 탈환 작전을 한 것이 마법사들이다. 물론 아제로스에서 군단을 방어해내며 대활약을 했지만, 아르거스로 직접 들어가서 악마들을 제거하고 아제로스를 최종 승전시킨 건 사제성기사들이다.

직업 행적[편집 | 원본 편집]

마법사의 워크래프트 스토리 상 직업 행적이 몹시 많고, 등장하는 인물들도 많아 분할해야 될 정도이다.

마법사 관련 문서[편집 | 원본 편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직업 관련문서
전사 (/유물 무기) 성기사 (/유물 무기) 사냥꾼 (/유물 무기) 도적 (/유물 무기)
관련 단체 주요 인물 직업 전당 관련 단체 주요 인물 직업 전당 관련 단체 주요 인물 직업 전당 관련 단체 주요 인물 직업 전당
발라리아르 바리안 하늘보루 은빛 성기사단
은빛십자군
붉은십자군
우서 빛의 성소 네싱워리 원정대 렉사르
헤멧 네싱워리
정조준 오두막 SI:7
데피아즈단
붉은해적단
발리라 그림자의 전당
사제 (/유물 무기) 죽음의 기사 (/유물 무기) 주술사 (/유물 무기) 마법사 (/유물 무기)
관련 단체 주요 인물 직업 전당 관련 단체 주요 인물 직업 전당 관련 단체 주요 인물 직업 전당 관련 단체 주요 인물 직업 전당
달의 여사제 안두인 황천빛 사원 칠흑의 기사단
스컬지
아서스 아케루스 대지 고리회 스랄
레가르
아제로스의 심장 6인의 의회
키린 토
카드가
제이나
메디브
수호자의 전당
흑마법사 (/유물 무기) 수도사 (/유물 무기) 드루이드 (/유물 무기) 악마사냥꾼 (/유물 무기)
관련 단체 주요 인물 직업 전당 관련 단체 주요 인물 직업 전당 관련 단체 주요 인물 직업 전당 관련 단체 주요 인물 직업 전당
불타는 군단 굴단 공포흉터 균열 음양파
리리
다섯 새벽 사원 세나리온 의회 말퓨리온
세나리우스
꿈숲 일리다리
불타는 군단
일리단 지옥 망치호
드랙티르 기원사
관련 단체 주요 인물 직업 전당
드랙티르
용군단 (검은용군단)
넬타리온

기타[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물론 백분율이니만큼 20초 다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은 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체력이 5000이면 전부 먹었을 때 10000 회복시키는 음식을 먹으면 10초면 되겠지만 이건 얄짤없이 20초다.
  2. 해당 버프는 방어도와 모든 속성 저항, 모든 능력치 증가라는 엄청난 버프였다. 오리지널, 클래식 때는 더욱 더 필요했는데 그때는 직업에 상관없이 힘과 민첩과 지능이 영향을 끼치고 지금처럼 특화된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그런게 아니었기 때문이다. 사냥꾼도 마나량 때문에 지능이 약간 필요했던 시절이 있었다. 물론 지금은 저항력이고 뭐고 전부 사라졌고 필요성을 못 느껴서 드루이드의 버프는 사라졌다.
  3. 힘, 민첩을 사용하는 캐릭터에게도 줄 수는 있는데 쓸모가 없어서 그냥 호의용으로 받아들여지는 편이다.
  4. 편의상 과학 기술이라고 지칭했다. 실제 과학 기술은 따로 있다.
  5. 블리자드가 인간 캐릭터 편애 증상이 있다는 말이 있는데 이게 와우 세계관에서는 마법사의 분포 대다수가 인간에 포진되어있어서 그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상태에서 마법사 캐릭터들에게 너무 메리 수 급 전개를 주니 생긴 일.
  6. 이게 군단 당시 드루이드 직업 대장정을 진행하면 드루이드는 다른 직업들에 비해서 보다 직접적으로 큰 피해를 입고, 마법사의 도움을 받는 구도가 자주 나오는 이유 중 하나다. 나이트 엘프 사회의 마법사에서 드루이드가 득세하여 갈라져 나오기 때문이다. 그걸 알고 군단이 드루이드들에게 집중적인 공격을 퍼부었던 것.
  7. 티탄의 힘인 비전을 사용하는만큼 질서 속성에 속해 있으며 용군단의 일부 집단도 마법사 관련 기술에 속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