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도

마라도
마라도.jpg
가파도에서 바라본 마라도의 모습
섬 정보
나라 대한민국
행정구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가파리(마라리)
면적 0.3 km2
인구 139명
시간대 KST (UTC+9)
문화재 정보
종목 천연기념물 제423호 (마라도 천연보호구역)
지정일 2000년 7월 18일

제주도의 부속 도서 중 최남단에 위치해 있으며, 대한민국의 영토 중에서도 최남단에 위치한 이다.[1] 과거 1990년대 이창명김국진이 출연한 핸드폰 광고에서 "짜장면 시키신 분"이라는 대사 덕분에 좁아터진 섬에 짜장면집이 3개나 들어서 있다.

섬 자체는 바닷속에서 독립적으로 분화하여 생성된 화산섬으로 추정되나 분화구는 찾을 수 없다. 전체적으로 평탄한 지형을 이루고 있으며 섬의 돌출부를 제외한 전 해안은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부 절벽에서는 파도의 침식에 의한 동굴이 여럿 자리하고 있다.

가는 방법[편집 | 원본 편집]

육지에서 바로 가는 방법은 없고, 제주특별자치도를 거쳐서 가야 한다. 보통 일반적으로 가는 방법은 제주도의 모슬포항이나 사계항에서 출발하는 배를 이용해야 하는데 파도가 좀 세지거나 하면 결항 크리가 뜬다.

볼거리[편집 | 원본 편집]

천연기념물[편집 | 원본 편집]

마라도 전체가 천연기념물로 제423호로 지정되어 있다. 대한민국 최남단 육상의 식생은 경작지나 초지로 변한 것이 대부분이지만 주변 바닷속에 서식하는 해산식물이 매우 풍부하여, 해조류의 경우 난대성 해조류가 잘 보존되어 제주도나 육지 연안과는 매우 다른 식생을 나타내고 있다. 녹조류·갈조류·홍조류 등 총 72종이 자라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고, 해산동물의 경우 해면동물 6종, 이매패류 8종, 갑각류 4종 등의 한국 미기록종이 발견된 생태계의 보고이다.

각주

  1. 이어도 과학기지는 영토의 개념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