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 카드 게임

리빙 카드 게임
Living Card Game
Living Card Game logo.png
로고
놀이 정보
배급사 판타지 플라이트 게임즈
장르 트레이딩 카드 게임
출시일 2008년
인원 2명
언어 영어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리빙 카드 게임(Living Card Game)은 미국보드게임 출판사 판타지 플라이트 게임즈(Fantasy Flight Games)에서 내놓는 1대1 카드 게임 포맷이다. 약칭은 LCG.

소개[편집 | 원본 편집]

트레이딩 카드 게임(TCG)의 일종이지만, 추가 카드 팩을 발매하는 방법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일반적으로 TCG/CCG 게임들은 랜덤 부스터를 통해 추가 카드가 나오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카드를 한 번에 구하기 어렵다. 결국 유저간의 거래를 통해 카드를 구해야 하는데 희귀하거나 좋은 카드는 높은 가격을 형성하게 된다.

LCG는 이런 랜덤성을 버리고 카드 팩에서 나오는 카드 목록이 고정되어 있다.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카드는 그 카드가 들어간 카드 팩을 사면 100퍼센트 얻을 수 있으며, 이론적으로 모든 카드를 수집하는 것도 랜덤 부스터를 이용한 게임보다는 훨씬 돈이 적게 든다.

보통 TCG에서는 추가 카드의 발매 텀이 긴 편인데, LCG는 (게임에 따라 다르지만) 한 달마다 크고 작은 확장이 새로 나온다. 그래서 대전 환경이 정체되는 일 없이 꾸준히 변화가 일어난다. 그렇다고 카드를 마구잡이로 찍어내는 건 아니고 시즌별로 계획성 있게 카드를 발매하기 때문에 대전 환경이 망가지는 일도 없는 편. 대신 깊게 게임을 즐기려면 잡지 구독하듯이 꾸준히 돈을 써야 하는 단점이 있다.

구성[편집 | 원본 편집]

코어 셋
게임을 시작할 수 있는 기초 카드, 규칙서, 토큰 구성물이 들어간 제품으로 기본판이라고도 부른다. TCG에서는 스타터 팩에 해당한다.
사이클 / 미니 확장
카드가 60장이 들어간 미니 확장 여섯 개가 모여서 한 사이클을 이룬다. 사이클은 스토리적으로나 게임 메카닉적으로 연계성을 가지도록 계획적으로 발매되며, 사이클이 시작하면 한 달의 하나씩 6개월간 미니 확장이 나오게 된다. 게임에 따라서 미니 확장을 부르는 명칭이 다르다. 《안드로이드: 넷러너》는 데이터 팩, 《스타워즈 카드 게임》은 포스 팩 등.
딜럭스
한 사이클이 끝나고 다음 사이클이 시작하기 전 발매되는 대형 확장. 단, 게임에 따라서는 사이클과 독립적으로 딜럭스가 발매되는 경우도 있다. 미니 확장 3~4개 분량의 카드가 새로 추가되기 때문에 대전 환경에 대격변이 일어나게 된다. 카드가 많이 들어 있고 연계성이 강할 뿐 미니 확장과 크게 다르지 않은 확장이지만, 《반지의 제왕 카드 게임》처럼 딜럭스가 다음 사이클과 깊게 연계되는 경우도 있다.

게임에 따라서는 미니 확장이 안 나오거나 드래프트팩, 추가 시나리오 등이 발매되는 경우도 있다.

목록[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