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레 위키:선거/제1차 정기선거

1 선거개요

제1차 정기선거는 선거일정에 따라 진행되는 7월 정기선거로, 사무관, 검사관, 관리자를 각각 2인씩 선출한다. 검사관과 사무관에 대해서는 첫 번째 정식선거다.

2015년 6월 29일 규정개정에 의하여 운영진의 권한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선거제도와 관련한 주요 변화를 모아보면 다음과 같다.

  1. 검사관 및 사무관의 임기가 종전 9개월에서 6개월로 단축되었다.
  2. 사무관의 후보자격 : "후보 등록일로부터 2년 이내에 운영진 임기의 1/2 이상을 정상적으로 치른 바 있으며 탄핵에 의하여 해임되지 않은 사용자는 사무관 후보로 입후보 할 수 있다."
  3. 찬반투표 : "후보 수가 선거 정원과 같거나 그에 미달할 경우 각 후보에 대한 찬반투표가 시행된다. 투표 개시 시점에서 지난 30일간 활동자 수의 2% 이상이 참여한 투표에서 2/3 이상의 찬성표를 받으면 당선된다."
  4. 동수득표자 발생 시 : "먼저 입후보한 후보를 우선한다." (사용자들의 토의를 거쳐, 운영진 3인의 동의로 결정되었다.)

이번 제1차 정기선거에만 적용되는 특별규정이 있다.

  1. 사무관 후보는 검사관 후보, 관리자 후보에 입후보 가능하다.
  2. 검사관, 사무관을 2명 뽑되 최다 득표자의 임기를 6개월, 그 다음 득표자의 임기를 3개월로 한다.

후보등록이 시작된 6월 30일, "다른 직책에는 그렇지 않으면서, 오로지 현 운영자에 해당하는 사무관 후보들에게만 2개의 출마권을 주는 것은 옳지 못하다. 또한 일반적으로 중복출마가 허용되는지 여부가 확실히 규정되지 않아 문제가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에 대해서 "겸직을 일반적으로 인정하지 않으면서도 후보군이 부족한 리브레 위키의 현실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규정에는 중복출마하여 복수당선된 경우에 대한 규정이 없고, 또한 겸직이 원칙적으로 금지된다는 규정이 있으므로, 이것은 분명히 중복출마를 금지하는 것으로 해석되는 것이 맞고 잘못 해석할 여지가 없다" 하는 주장이 반론으로 제기되었다.

결국 사무관의 중복출마를 인정하지 않도록 하되, 후보등록 마지막 날까지 후보가 3명 이하인 직책에만 사무관이 중복출마하는 것을 허용하는 것으로 절충안이 마련되었다.

이에 관해서 규정개정의 방식에 관한 논의가 있었다. 규정상 1주일이 소요되는 정규 규정개정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의견과 사안이 시급하고 현재 정식 검사관과 사무관이 없어 실질적인 집행이 어려우므로 종전 규정에 따라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결국 종전의 방식대로 운영진 3인의 동의로 아래와 같은 규정을 추가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1. 제1차 정기선거에 해당하는 특별규정 중 피선출된 운영자의 임기에 관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아래와 같이 전부 개정한다.
  2. 사무관에 출마한 사용자는 후보등록 마지막 날이 되었을 때까지 각 분야별로 3인의 후보가 등록하지 않은 경우에 한하여 다른 한 직책의 후보로 등록할 수 있다.
  3. 전항에 의하여 사무관에 당선된 사용자가 다른 직책에도 당선된 경우, 각각 그 임기대로 겸직한다.
  4. 이 외의 복수 후보등록은 허용되지 않는다.

다른 사항에 관해서는 선거가 끝난 이후에 다시 논의하기로 하였다.

2 선거일정

3 후보자

등록순 사무관 검사관 관리자
1 헤론 Sternradio 눅세
2 역보 리베르타스 Hwangjy9
3 눅세 Hwanghee24 돼지1
4 Isaac914

4 선거결과

당선은 임기 6개월, 당선은 임기 3개월이다.

4.1 관리자

기호 아이디 득표수 득표율 결과
1 Hwangjy9 27
 
당선
2 돼지1 1
 
3 Isaac914 29
 
당선

4.2 사무관

기호 아이디 득표수 득표율 결과
1 헤론 21
 
당선
2 역보 19
 
당선
3 눅세 10
 

4.3 검사관

기호 아이디 득표수 득표율 결과
1 sternradio 17
 
당선
2 리베르타스 15
 
당선
3 Hwanghee24 13
 

5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