른당

른당(Rendang)은 육류를 코코넛 밀크향신료[1]를 이용해 장시간 조려내어 만드는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의 요리이다. 정확히는 수마트라 지방의 미낭카바우 지역 요리, 통칭 파당(Padang)의 대표이다. 흔히 영어식 명칭인 '렌당'이라고도 부른다.

재료[편집 | 원본 편집]

른당의 주재료는 소고기(Rendang Daging)가 대표적이고, 닭고기(Rendang Ayam)나 양고기, 염소고기, 오리고기 등은 몰론, 내장이나 간으로도 만들 수 있다. 또한 고등어나 참치 같은 어육(생선)이나 해산물로 만든 른당, 버섯이나 두부, 감자, 템페 등으로 만든 야채 른당도 있지만, 일반적이지는 않다.

다양한 향신료를 아낌없이 써대고, 코코넛 밀크의 지방기를 이용한 장시간 조림으로 부드럽게 만드는 것이 포인트이기에 른당에 사용되는 고기는 질기고 값싼 고기일수록 그 진가가 발휘되고 조리 실력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다. 되레 마블링이 잘 퍼진 고급(?) 고기로는 쓸데없이 기름기만 잔뜩 양산할 뿐, 제대로 된 른당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런 훌륭한 가성비에 감탄한 것인지, 구미권에서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에 자주 거론되고 있다.

마개조된 른당, '른당 카레'[편집 | 원본 편집]

그러나 이 요리도 구미권에 알려진 이상은 마개조를 피할 수 없었다. 본래 른당은 카레와 전혀 무관한 요리이나, 공통점이 워낙 많은지라 카레의 일종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이로 인해 장조림에 가까운 원본과 달리, 거의 남인도식 카레와 별반 다르지 않은 '국물이 자작한 른당(?!)'의 레시피가 세상 널리 퍼지기에 이르렀다.

각주

  1. 갈랑가, 타마린드, 레몬그라스, 라임잎, 마늘, 고추, 후추 (+양파, 육두구, 강황) 정도가 기본으로 들어가는데, 이를 페마삭(Pemasak)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