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킴

로이킴
Roy Kim
인물 정보
본명 김상우 (金相佑)
출생 1993년 7월 3일 (30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국적 대한민국
학력 조지타운 대학교 사회학과
직업 가수
신체 175cm, 62kg, A형
가족 아버지 김홍택
소속사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
웹사이트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
음악 활동
악기 보컬, 기타

소개[편집 | 원본 편집]

로이킴대한민국의 가수이며 본명은 김상우(金相佑)이다.[1]

상세[편집 | 원본 편집]

2012년 엠넷의 오디션 프로그램인 슈퍼스타K4에서 우승하며 대중에게 이름을 알리게 되었고, 2013년 4월 싱글 <봄봄봄>으로 가요계에 공식 데뷔했다. 예명 탓에 종종 교포라는 오해를 받지만 한국인으로 고등학교를 마친 후 미국으로 유학, 조지타운 대학에 재학중이었으며 2019년 졸업했다.

아버지인 김홍택은 과거 장수 막걸리로 유명한 서울탁주제조협회의 회장을 역임했으며, 아버지의 은퇴 이후 그 지분을 물려받아 서울탁주제조협회 주주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사실로 오디션 프로 출연 당시부터 큰 주목을 받았고, 시청자들의 지지를 받으며 우승, 그 이후로도 꾸준히 활동했다.

논란[편집 | 원본 편집]

정준영 게이트...와 관련 없었다.[편집 | 원본 편집]

2019년 버닝썬 사태와 관련되어 동일 프로그램으로 데뷔한 정준영이 구속되며 그와 절친한 사이로 알려진 로이킴에게도 연루 의혹이 제기되었으며, 2019년 4월 4일 음란물 유포 혐의로 경찰에 입건되었다. 이 사건의 여파로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팬들이 자체적으로 돈을 모아 조성했던 로이킴 숲을 철거했다.

그러나 2019년 11월, 경찰조사 결과 로이킴은 단톡방 멤버가 아니었으며, 낚시 관련 단톡방의 멤버였던 게 잘못 알려진 것이었다고 한다. 음란물 유포도 한 블로그에 나온 악의적인 합성 사진을 합성 사진이라고 설명하기 위한 행동이었다고 《풍문으로 들었쇼》 토크쇼에서 밝혔다.

결국 모든 진실이 밝혀지자 2020년 2월에 기소유예 처분을 받게 되었다.

각주

  1. 로이(Roy)라는 이름은 미국 유학 시기 사용하던 예명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