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베카 블랙/음반 목록


미니[편집 | 원본 편집]

RE / BL[편집 | 원본 편집]

Rebecca Black RE BL cover.jpg
트랙 곡명
01 Heart Full of Scars
02 Foolish
03 Wasted Youth
04 Satellite
05 The Great Divide (Crash Cove Remix)
06 The Great Divide

2017년 9월 16일에 발매한 레베카 블랙의 첫번째 EP. 《The Great Divide》, 《Foolish》, 《Heart Full of Scars》까지 전부 수록된 음반이다. 음반 타이틀인 "RE / BL"은 "Rebel(레블)"이라고 읽는데, 꽤 중의적인 의미를 지닌 타이틀이다. Rebecca Black이란 뜻도 있지만 Rebel이란 단어 자체에는 "규칙과 일반 통념에 맞서 싸우는 자"라는 의미가 있기 때문.

싱글[편집 | 원본 편집]

Friday[편집 | 원본 편집]

Rebecca Black - Friday.png
트랙 곡명
01 Friday


2011년을 뜨겁게 달구었던 레베카 블랙의 데뷔곡. 자세한 건 항목 참조.

My Moment[편집 | 원본 편집]

Rebecca Black - My Moment.jpg
트랙 곡명
01 My Moment



레베카 블랙의 두 번째 싱글. RB Records로 개인 레이블을 만들고 나서의 첫 싱글로 2011년 7월 19일에 발매했다.

제목은 직역하자면 "나의 순간"이란 뜻이며, 여기서는 "내가 꿈을 이룰 순간"을 의미한다. 노래의 내용은 '너희들이 나에 대해 무얼 말하든 상관 없이 계속 꿈을 꿀 것이다'는 것으로, 뮤비 역시 그걸 반영해서 레베카가 녹음을 하거나, 춤 연습을 하거나, 레드 카펫을 밟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새로운 작곡가를 기용해서 "Friday"보다 월등히 나은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고, 전작의 인기에 힘 입어서인지 뮤비가 업로드된 지 24시간 만에 100만 뷰를 돌파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이 일었다.

그러나 반응은 여전히 좋지 않았다. 물론 "Friday" 때보다 성장했다며 긍정적인 반응이 있긴 했지만 악플러를 직접 겨냥한 메세지가 있어서 그걸 가지고 트집 잡는 사람이 많았고, "오토튠 없으면 노래를 못 부른다"며 비아냥거리기도 하는 등 "Friday"의 여파가 아직 가시지 않은 상태였다.

Person of Interest[편집 | 원본 편집]

Person of Interest single cover small.jpg
트랙 곡명
01 Person of Interest



레베카 블랙의 세 번째 싱글로 2011년 11월 15일에 발매했다.

강렬한 전자 기타음과 중독성 있는 비트가 특징인 댄스 음악이다. 제목은 "관심 가는 사람"이란 뜻으로, 내용 역시 어떤 사람한테 관심이 생겼는데 이 감정이 사랑인지 뭔지 갈피를 못 잡겠다는 이야기로, 10대 청소년에게 있을 법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뮤비 역시 어떤 남자애가 오락실에서 곰인형 따 준 것을 계기로 친해져서 같이 여기저기 놀러다닌다는 내용. 이 때문에 가사가 유치해졌다는 평도 있으나 "Friday"보다 눈물이 날 정도로 낫다는 평도 있다.

뮤비 시작 부분에 저스틴 비버와 비슷한 남자애가 레베카와 스키볼[1]을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부분이 저스틴 비버의 "Baby" 첫 부분에서 볼링 치는 장면과 비슷하다. 제작자는 이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밝힌 적은 없지만 오마주인 듯하다.

뮤비는 올리고 나서 이틀 만에 100만 뷰를 돌파했고, 여전히 "오토튠이다", "OME"라는 반응도 있고, 악플러들이 연신 싫어요를 눌러대기도 했다. 하지만 이 때부터 "Friday"의 여파가 가시기 시작하면서 노래에 대한 평도 점차 좋아지기 시작했다.

Sing It[편집 | 원본 편집]

Rebecca Black - Sing It.jpg
트랙 곡명
01 Sing It



레베카 블랙의 4번째 싱글로 2012년 5월 8일어버이날에 출시했다.

질주감이 있고 시원시원한 사운드가 특징인 여름 노래. 제목은 "노래를 불러봐"라는 뜻으로 '너'와 함께 있는 설렘과 즐거움에 대한 노래다. 전작들이 내용 중심이었던 것과는 달리 이번에는 감정이 중심이 된 노래. 레베카 역시 이 노래가 전작들과는 꽤 다른 노래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뮤비는 해변가에서 친구들과 함께 놀러다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는데, 말리부에서 촬영했다고 한다.

평론가들은 레베카가 드디어 오토튠을 안 쓰고 노래한다고 호평하고 있다. 유튜브의 반응 역시 초반에는 좋아요:싫어요의 비율이 반반이었다가 2016년 기준으로 2:1 비중으로 호감도가 올라가 본격적으로 반응이 좋아지고 있는 중이다.

비하인드 장면

In Your Words[편집 | 원본 편집]

Rebecca-Black-In-Your-Words-cover-300x300.jpg
트랙 곡명
01 In Your Words



레베카 블랙의 5번째 싱글로 2012년 11월 23일에 출시했다.

어쿠스틱 기타를 주로 하는 미디엄 템포 발라드로, 가을 분위기에 적절하게 이별에 관한 노래다. 제목은 "너의 말들 속에"라는 뜻으로, '너'와 이별하고 나서 '너'의 말들 속에 갇힌 것처럼 '네'가 나에게 해주던 말들이 자꾸 떠올라 쉽게 잊어버릴 수 없지만, 그래도 이제 그만 잊어버리려고 한다는 내용이다. 뮤비 역시 유리벽에 검은 글씨를 빼곡히 적어넣고 그 유리벽으로 둘러싸인 공간 안에 들어가는 연출을 사용하고 있고, 마지막에는 그 글씨들을 지워버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너'가 화자한테 한 말이라고 하고 있지만, 레베카의 상황을 생각해보면 악플러의 말들로 해석할 수도 있다.

좋아요와 싫어요가 반반이던 전작과는 달리 이번 노래에서는 반응이 정말로 좋아졌다. 물론 "Friday"의 여파가 많이 사라져서 그에 따라 조회수도 많이 내려가긴 했지만 레베카와 그녀의 노래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이 늘었고 팬층이 다져진 것만으로도 충분히 큰 성과를 낸 것이다. 평론가들 역시 레베카의 목소리가 많이 성숙해진 것과 실력이 많이 향상된 것을 호평하고 있다.

Saturday[편집 | 원본 편집]

Rebecca-Black-Dave-Days-Saturday.jpg
트랙 곡명
01 Saturday

데뷔곡이었던 Friday정식 후속작이자 레베카 블랙의 6번째 싱글. 자세한 건 항목 참조.

The Great Divide[편집 | 원본 편집]

Rebecca-Black-The-Great-Divide.jpg Rebecca-Black-The-Great-Divide.jpg
트랙 곡명 트랙 곡명
01 The Great Divide 01 The Great Divide (Crash Cove Remix)

레베카 블랙의 일곱 번째 싱글. 2년 9개월 간의 기나긴 공백기를 깨고 2016년 8월 26일에 발매했다. 발매 당시 『Crash Cove』의 리믹스 버전도 동시 발매했으며 이번에도 레베카 본인이 직접 참여했다.

하지만 음원 발매와 동시에 뮤비를 공개했던 것과는 달리, 뮤비는 9월 3일에 공개되었다. 음반이 두 가지 버전이 있는 것처럼 무비도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무비만 있는 버전이고, 또 하나는 특별 메시지가 앞에 수록된 버전이다. 특별 메시지에선 레베카가 이 노래를 만들게 된 동기와 유튜브를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자신을 좋아해주고 노래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준 팬들한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있다.

피아노를 기반으로 한 파워풀한 발라드이며 제목의 의미는 "거대한 경계". "거대한 분기점"이라고도 해석 가능하다. 내용은 자신의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고, 자신에게 상처 주기만 했던 사람들을 기억에서 지우고 "거대한 경계" 밖으로 보내려고 한다는 이야기이다.

레베카는 이 노래를 만들면서 자신하고 가장 관련이 깊은 이야기를 하려고 했고, 지금까지 쓴 가사 중에서 가장 의미 깊은 작업이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자기한테 노래 못한다며 무시하는 사람들한테 진짜 실력을 보여주고 싶었고, 그래서 노래를 만들기 위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다. 앞서 말했듯이 뮤비가 늦게 공개되었는데, 그것 역시 더욱 높은 완성도로 악플러들이 틀렸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서였다고 본인이 인터뷰와 특별 메세지에서 밝혔다.[1] 유튜브 활동을 하면서 언제나 쾌활한 모습을 보여준 것과는 달리 속으로는 아직도 마음고생을 많이 하는 모양이다.[2]

평가는 이제까지 받았던 평가 중에서 역대급으로 좋다. 뮤비가 공개된 지 7일이 지난 시점에서 이미 100만 뷰를 돌파했고, 좋아요 : 싫어요 비율 역시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건 물론, 평론가들한테도 "레베카의 재능을 제대로 보여주는 노래"라는 평을 받고 있다.[3] 사실 발매 당시 "레베카가 "The Great Divide"를 통해 "Friday"를 떠나보냈다"는 제목의 기사까지 나올 정도니 말 다한 셈.[4]

거기다 지금까지는 유튜브에 올려진 라이브 영상을 통해 레베카의 처참한(...) 라이브 실력으로 비웃음당할 수밖에 없었는데, 지금은 이번 활동을 통해 확실히 향상된 라이브 실력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이번 노래를 만든 것도 그렇고 보컬 실력 역시 보통 노력을 한 게 아닌 듯하다. 본인의 채널이 아닌 ELLE 잡지의 채널에서 라이브 영상이 공개되었고, 발매 이전에도 Friday의 리믹스 버전의 라이브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사람들의 반응은 "보컬 트레이너한테 금메달이라도 줘야 한다"며 라이브 실력이 늘어난 걸 인정하는 분위기.

Foolish[편집 | 원본 편집]

Foolish single cover.jpg
트랙 곡명
01 Foolish

레베카 블랙의 8번째 싱글. 지난 싱글의 성공적인 활동 이후 8개월이 지난 2017년 4월 21일에 발매했다. 본격적으로 발매할 미니 음반 《RE / BL》의 선공개 싱글이다.

Heart Full of Scars[편집 | 원본 편집]

Heart Full of Scars single cover.jpg
트랙 곡명
01 Heart Full of Scars

레베카 블랙의 9번째 싱글. 본격적으로 발매할 미니 음반 《RE / BL》의 선공개 싱글이다.

각주

  1. 미니 볼링 비슷한 오락기. 오락실에 잘 비치해 놓는 물건이다.
  2. 아직도 "Friday" 시절만 생각하고 댓글 다는 사람들에 대해, 레베카는 처음에는 울기도 했지만 이젠 그런 댓글이다 싶으면 안 읽으니까 괜찮다고 한다.
  3. 사실 "Person of Interest"나 "Sing It" 활동할 때부터 평론가들한테 좋은 평을 듣곤 했다.
  4. 사실 이거 가사 중 일부이다. "I'm leaving you behind.{난 널 떠나려고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