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정치, 사회(구 주식) 갤러리

정치, 사회(구 주식) 갤러리대한민국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갤러리 중 하나다.

성향[편집 | 원본 편집]

구 주식[편집 | 원본 편집]

정치적으로는 친안철수 성향이 강한 편이다. 2017년 3월까지만 해도 오늘의 유머클리앙 같은 친노 성향이 강한 사이트에서 빠져나온 네티즌들이 이 곳을 점령하면서 자연스레 문재인 지지 성향이 강해지기 시작했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당시 열린 청문회에서 박영선 의원에게 김기춘을 몰아세울 증거를 찾아주는데 큰 도움을 주기도 했다. 그리고 우병우가 잠적했을 때에는 포켓몬 GO를 패러디한 우병우 고 놀이를 하면서 우병우가 어디있는지 정보를 공유하기도 했다.[1]

그러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국회의원을 지냈을 시절에 예산 사용과 의정활동이 미비한 점,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을 치르는 동안 문재인 후보 지지자들과 이재명안희정 두 후보 지지자, 안철수 지지자, 기타 반문재인, 그리고 일간베스트 저장소 사용자가 뒤엉키면서 혼란을 빚기 시작했고, 이 과정에서 친노 네티즌들이 대거 탈피, 결국 주갤러들은 '문트릭스에서 빠져나왔다' 혹은 '달북자'가 됐다고 자조하기에 이른다. 일설에 의하면 주식 갤러들이 안랩의 주식을 많이 샀다는 소문도 있다고 한다.[1]

2020년 4월 16일 구 주식 갤러리가 정치, 사회 갤러리로 개명되어 현 주식 갤러리와 다른 갤러리가 되었다.

현 주식[편집 | 원본 편집]

주갤이 싫어하는 성향의 유저가 주갤에 유입되려는 것을 호의적으로 보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설거지론 이후 주갤이 싫어하는 중국인 혹은 중뽕이 주갤을 하거나 주갤 이론을 긍정적으로 보는 것을 주갤러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언제 배신할지 모르는 반골의 상 블랙리스트로 점찍는다.

외부 여론에 대해 배타적인 만큼 갤 신격화가 심하다.

러브라이브뱅드림 유저들에겐 불쾌감을 사고 있다. 주갤에서 멸공 포스터랑 비슷한 디자인의 '주적은 한녀!' 포스터를 붙이는데 하필 배경화면 삼은 게 러브라이브와 뱅드림의 여캐들이기 때문이었다. 특히 μ's 팬덤은 찌라시의 보도에 의해 피해를 입은 적이 있어 성우와 캐릭터를 기사 비슷한 글에 인용하는 것을 불쾌하게 여긴다.

2022년 10월 19일 기준, 유리한 글을 개념글로 올려 실시간 베스트 갤러리에 올라갈 확률을 높이는 반면 불리한 글은 개념글로 올리지 않는다. 하루에 주식 갤러리에 올리는 개념글은 100개 정도다. 유용한 정보글보다 단순 욕설글이 대부분이다.

바깥 갤러들은 주갤을 바이럴 마케팅으로 인한 잘못된 고령화의 함정에 빠졌다고 평하기도 한다. 이전 현 주갤은 페페를 N포세대 청년층의 상징으로 사용하는 유머글을 올리는 것이 일상이었다. 그런데 갑자기 설거지론의 영향과 제20대 대통령 선거의 다가옴이 겹쳐 이질적인 국제결혼이라는 주제를 국까 혹은 바이럴 마케팅 용으로 들고 오는 미지의 이용자들로 주류층이 교체되었다. 청년층은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IMF 이후 가정의 붕괴와 교육 문제를 경험하면서 결혼을 포기하여도 빚만 안 짊어지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바뀐 주갤이 이질적인 고령화라고 바깥 갤러들한테 평가받는 것은 필연적이었다.

바이럴 마케팅화된 후 주로 언급되는 것은 '혼테크'라는 주갤발 용어인데 이혼 위자료 강탈을 목적으로 사기결혼을 계획하는 것을 의미한다. 혼테크라고 불릴 수 있는 사회 현상에 염증을 느끼는 것이다.

[편집 | 원본 편집]

구 주식[편집 | 원본 편집]

주식에 투자하다가 만 얻는 경우가 많아서 이를 두고 '한강 정모한다'는 인터넷 밈이 퍼지기도 했다. 또한, 이를 두고 주식 빼고 다 잘한다는 말을 듣기도 한다.

관련 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