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공업고등학교

동일공업고등학교
학교 정보
종류 사립학교
위치 대한민국 경기도 평택시 중앙로 315
설립 1978년 (인가: 1977년)
표어 땀과 지혜를 짜자, 더불어 함께 살자

동일공업고등학교대한민국경기도 평택시 외곽에 위치한 실업계 고등학교이다. 교목은 은행나무, 교화는 철쭉이다.

학과[편집 | 원본 편집]

학과는 디지털전자제어과(정보전자과), 컴퓨터미디어보안과(전자계산기과), 지형 공간 디자인과(건설정보과), 자동차 공조시스템 제어과(설비공업과), 자동차과가 있다. 현재 컴퓨터미디어보안과가 가장 낮은 입학생이 142정도의 성적컷으로 입학하여 가장 경쟁률이 높은 편이다.

계발활동으로는 자동차수리부, 유도부, 낚시부, 웹디자인부, 마이크로콘트롤부, 분재부 등의 계발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컴퓨터미디어보안과에서는 비즈쿨이라는 방과후 동아리를 따로 진행한다.

학교의 이미지[편집 | 원본 편집]

학교의 역사가 1978년부터 약 40년간 이어지고 있어 꽤 긴 편이지만, 그 세월동안 동일공고 학생들의 평판은 항상 좋지 않았다.

학교 바로 옆에 위치한 아파트 주민만 하더라도 아파트 내부에서 담배만 피고 나가는 건 뭐라고 안 하지만, 시끄럽게 하면 학교에 문의전화가 들어온다. 평택에서 오랫동안 거주하신 분들은 동일공고란 말만 들으면 여전히 꼴통 양아치들만 다니는 학교인줄 알고 있다. 여전히 평택역 근처에서 동일공고 교복을 입고 흡연하는 무리들이 여럿 적발되는 사례가 있었다.

예전에는 중학교 성적이 바닥을 치는 학생들이 입학하다보니 문제를 많이 일으키고 평택 내에서 말이 많았으나, 선생님들께서 학생들을 많이 관리하시고 입학기준을 변경함에 따라 과거와는 학생들이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미지 개선에는 시간이 더 필요한 것 같다.

학교의 분위기는 동일공업고등학교에선 공부를 해도 답이 없고, 할 분위기도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해보기도 전에 미리 단정짓는 것이다. 재학생들도 예전같지 않아 마음잡고 공부를 하려는 학생들이 자동차과같은 저내신 과에서도 가끔씩 보인다. 컴퓨터 미디어 보안과가 가장 학업에 열중하고 있는데, 다른 인문계와 비교하면 턱없이 모자란 공부량이지만 그래도 학교 내에서는 그나마 공부하는 분위기가 잡힌 과라고 이야기되고 있다.

두발규정은 파마를 심하게(파마를 한 것은 대부분 교사들이 안다. 하지만 교사가 잡아야 할 만큼만 아니면 된다) 하지만 안 하면 그만이고, 염색은 일절 금지이다. 복장은 사복은 외투나 편의를 고려한 체육복 등을 제외하면 사복을 주 복장으로 입는 것은 금지된다. 생활복과 교복의 혼용이 가능하다. 여담으로 동일공고의 춘추복은 개똥이라는 말을 듣는다. 마이와 넥타이를 꼭 입도록 하자.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