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음이의어

동음이의어(同音異義語)란 같은 발음으로 여러 뜻을 의미하는 단어를 말한다. 여기서 이의어를 二義語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異(다를 이)義語이기 때문에 한 발음으로 세 가지 뜻 이상을 의미하는 단어도 동음이의어라 칭한다.

1 동음이의어와 말장난[편집]

비슷한 음소를 가졌으나 뜻이 다른 말을 혼용해서 웃음을 유도하는 개그말장난에서 기본 중의 기본이다. 멀리 갈 것도 없이 리브레 위키 같은 엔하계 위키에서 취소선 드립으로 치는 개그 중 태반이 이런 동음이의어 개그다.

필사적으로 유우머를 끄집어내려는 아저씨 개그는 이런 동음이의어 말장난에만 의존하고 있다. 즉, 많은 위키러가 아저씨다.

2 위키의 동음이의어 취급[편집]

위키에서 동음이의어인 문서는 위키백과의 '' 문서[1]처럼 서로 다른 뜻을 가진 문서들을 각각 분리한 뒤 본래 문서는 각 하위 문서로 가는 링크만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여러 뜻 중 저명성이 매우 높은, 단어를 대표하는 의미가 존재할 경우에는 기타 뜻을 가진 문서들만 묶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위키백과의 예시를 들자면 '서울특별시' 문서가 있겠다.

3 동음이의어용 틀과 명령문[편집]

미디어위키에서는 동음이의어 간의 구분과 연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로 {{동음이의}}와 {{다른 뜻}}이 제공되고 있다. 모니위키 엔진 기반이던 리그베다 위키와 이를 계승한 나무위키에서는 동음이의어 사이의 구분과 연결을 수동으로 작성해야 하지만, 미디어위키 기반인 리브레 위키에서는 {{동음이의}}와 {{다른 뜻}} 틀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리브레 위키에서는 동음이의어의 표제어는 애플 식으로 제목에서 한 칸 띄우고 괄호를 넣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니 참고할 것. 굳이 공백을 한 칸 넣는 이유는, 표제어 중에는 f(x) 같이 괄호까지 포함하는 용어도 엄존하기 때문에 이런 사례와 구분하기 위해서다.

4 각주

  1. 사실 '밤'은 장단음의 차이가 있는 단어이지만 장음의 개념이 거의 소멸되어 버린 현대 한국어에서는 사실상 동음이의어나 마찬가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