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위키실록

위실채 [대한위키실록]
이용 정보
URL wsilog.xyz
사이트 종류 위키
사용 언어 한국어
작성된 언어 PHP
현재 상태 접속 불가능 [1]
운영 정보
영리 여부 비영리
소유자 2DU
제작자 2DU, YJune, Yuni, Centoric
운영자 Yjune, 2DU, Anon, Yuni(미가입 Centoric)
시작일 2016년 3월 19일, 2년 전
콘텐츠
라이선스
CC-BY-SA 4.0
통계 정보
수익 구글 애드센스
보기  토론  편집  역사

대한위키실록2016년 3월에 만들어진 한국어 위키위키로, 군소 위키 사이트인 유니위키, 브로드위키, 위키올이 합병되어 만들어졌다. 엔진은 미디어위키를 사용한다.

와이준 전 위키올 운영자가 공식 소유자이며 2기까지 대표는 위키올 소유자인 Yjune과 유니위키 소유자인 Yuni였으며, 2DU, 브로드위키 소유자인 Centoric 등이 운영진에 참여하고 있었다.

2016년 9월에 새로 재개장하였다. 역시 베타 상태. 라이선스도 구 위키올(CC-BY-SA 3.0 라이선스)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CC-BY-SA 4.0으로 변경하였다. 그리고 베타가 종료 되었다.

1 상세[편집]

2 1기[편집]

잡학과 유머를 주로 설명하는 위키로 중소위키연합이 만든 위키이다. 위키올이 폐쇄된 뒤 일부 문서가 이곳으로 이전되었으며, 유니위키의 문서들도 이리로 이전할 계획이라고. 위키 내의 문서는 CC-BY-NC-SA 2.0KR에 의해 배포된다. 위키올에서 이전된 자료들은 CC-BY-SA를 사용했지만 원작자가 본인 기여분만을 옮겼기 때문에 CC-BY-NC-SA 2.0KR 단일 라이센스로 배포되도 문제없다.

그리고 도쿠위키이지만 모니위키 문법을 일부 지원하는데 개발자인 2DU가 갈려나가서 열심히 뜯고 수정해서 별 애로사항 없이 지원해준다.

2016년 5월 20일 이전에 사이트가 폐쇄되었다가 미디어위키로 재 개장하였다.

3 2기[편집]

미디어위키를 바탕으로 제로베이스로 시작한다. 라이선스는 퍼블릭 라이선스이다. 문법은 미디어위키 + 일부 모니위키 + 커스텀 문법 이다.

4 3기[편집]

2016년 9월에 재단장해서 열었다. 2기때의 데이터를 그대로 보존하고, 폐쇄된 위키올의 문서를 위키 내부에 그대로 가져오면서[2] 라이선스도 위키올의 라이선스와 호환되는 CC-BY-SA 4.0으로 변경하였다. 디시위키오사위키처럼 데이터베이스 비자유 조건은 없는 것 같다.

더불어 유료 도메인인 .xyz 대신 무료 도메인인 .ml을 기본 도메인으로 변경했다. 2016년 9월 13일 기준으로는 wsilog.xyz로도 접속이 가능하나 도메인 계약기간이 끝날 때에도 접속될 지는 미지수.

다시 .xyz로 변경하였다.

5 문제점[편집]

5.1 편집 불능상태와 잦은 서버다운[편집]

원인 미상의 에러 라고 쓰고 귀찮이즘 로 인해 서버 다운이 자주 일어나는데다 결정적으로 편집을 시도할 때마다 에러 메시지를 띄우고 있다. 이 때문에 30일 넘게 편집내역이 전무한 실정. 일례로 2016년 12월 15일부터 최소 24시간동안 안정적으로 접속이 안 되었다.

6 바깥 고리[편집]

7 각주

  1. 서버 작업중이라고 한다. 나무위키 각주에 소유자 2DU가 직접 수정하였다. 보기
  2. 2기 때에는 위키올의 데이터는 별도의 내용으로 분리되었고 편집할 수 없는 상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