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기념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기념일3·1 운동 정신을 계승해 일제에 빼앗긴 국권을 되찾고, 나라의 자주독립을 이루고자 1919년 4월 13일 중화민국 상하이[上海]에서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역사적 의의를 기리고 선열의 독립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행복한 대한민국으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1989년 까지 한국독립유공자협회에서 주관하던 기념식을 대한민국 정부가 상하이 임시정부 수립일인 4월 13일을 기념하고자 1989년 12월 30일에 국가 기념일로 제정하고, 1990년 4월 13일 제71주년 기념식부터 정부주관 행사로 거행하는 대한민국의 기념일이다.

논란[편집]

상해임시정부의 수립일은 4월 11일이라는 주장, 또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수립일은 한성정부의 수립일을 기준으로 해야 하거나 임시정부 통합일을 기준으로 하자는 주장이 있다.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기념일 문서를 원출처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