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천사

달빛천사
満月をさがして
리본 마스코트 코믹스
문고판
Full moon wo sagashite v01 jp.png
Full moon wo sagashite Shueisha Bunko v01 jp.png

일본어판 제1권 표지
작품 정보
작가 타네무라 아리나
장르 판타지, 연애, 마법소녀물
나라 일본
언어 일본어
출판사 슈에이샤
연재처 리본
연재기간 2002년 1월 ~ 2004년 6월 (월 1회)
권수 전 7권
한국어판 정보
출판사 서울문화사
연채처 밍크

달빛천사》는 타네무라 아리나가 그린 일본의 순정만화 및 여기서 비롯된 애니메이션이다. 원제는 《만월(풀문)을 찾아서》(満月(フルムーン)をさがして). 슈에이샤리본 2002년 1월호부터 2004년 6월호까지 연재되어 단행본 7권 분량으로 완결했다.

대한민국에서는 서울문화사에서 수입ㆍ번역하여 잡지 밍크에 연재되기도 했다.

줄거리[편집 | 원본 편집]

주인공인 코야마 미츠키(루나)는 부모님이 모두 돌아가신 뒤 엄격한 외할머니 밑에서 자라게 되었다. 외할머니는 자신의 딸이 사위 때문에 목숨을 잃었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사위처럼 가수가 되겠다는 미츠키의 꿈을 결사반대한다. 가수가 되려고 하는 건 어릴 적 보육원에서 만난 사쿠라이 에이치(에이치)와 "미츠키는 가수가, 에이치는 천문학자가 되어서 만나자"는 약속을 했고, 약속을 이루면 에이치와 만날 수 있을 거란 희망 때문이다.

그러나 미츠키는 성대종양 때문에 앞으로 1년 밖에 못 살 거라는 시한부 선고를 받는다. 그럼에도 한 기획사에 서류를 넣어 1차 심사에 통과했고, 그러던 중 저승사자 콤비인 메로코 유이(멜로니)와 타쿠토 키라(타토)가 미츠키 앞에 나타난다. 저승사자는 미츠키의 죽음이 앞당겨지는 걸 막기 위해 파견된 것. 결국 미츠키는 집을 뛰쳐나가 오디션장으로 향하지만, 16세 이상만 참가할 수 있단 말에 좌절한다. 그래서 저승사자 타쿠토는 이승에 대한 미련을 없애기 위해, 미츠키를 머리부터 발끝까지 건강한 16세 소녀로 변신시킨다. 타쿠토와 메로코는 그다지 합격할 거라는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미츠키는 거뜬히 합격해 풀문(Full Moon)이란 예명으로 정식 활동을 시작한다.

등장인물[편집 | 원본 편집]

인간[편집 | 원본 편집]

코야마 미츠키 (神山(こうやま) 満月(みつき)) / 루나
성우 myco / 이용신
나이는 만 12세. 평범한 인간이라면 죽었을 때만 사신이 보이는 게 정상인데, 어찌된 일인지 시한부 인생을 살면서 사신이 보이는 소녀. 변신했을 때는 풀문(フルムーン)이라는 예명으로 활동한다.
사쿠라이 에이치 (桜井(さくらい) 英知(えいち)) / 에이치
성우 기무라 료헤이 / 신용우
미츠키가 외할머니한테 키워지기 전에 같은 보육원에서 만났다. 이후 미국으로 입양을 가서 소식이 끊기기 전에 "미츠키는 가수로, 에이치는 천문학자가 되어서 만나자"는 약속을 한다. 원작 만화에서는 4세 연상, 애니메이션판에서는 6세 연상 오빠로 나온다.

사신[편집 | 원본 편집]

메로코 유이 (めろこ・ユイ) / 멜로니
성우 혼다 치에코 / 이자명
미츠키의 죽음이 앞당겨지는 걸 막기 위해 타쿠토와 함께 고용된 사신. 소아과라서 토끼귀 모자를 쓰고 있으며, 핑크색 장발 머리를 한 미녀이다.
타쿠토 키라 (タクト・キラ) / 타토
성우 사이토 야스오 / 김장
미츠키의 죽음이 앞당겨지는 걸 막기 위해 메로코와 함께 고용된 사신. 소아과라서 고양이귀 모자를 쓰고 있으며, 원작자의 말에 의하면 "장난감 같은 외모"라고 한다.
이즈미 리오 (いずみ・リオ) / 이즈미
성우 오가타 메구미 / 주자영
메로코가 타쿠토와 콤비를 이루기 전에 같이 활동했던 사신이다.

용어[편집 | 원본 편집]

사신 (死神)
《달빛천사》의 무대 설정에서는 죽으면 저승사자, 즉 사신이 저승 세계로 무조건 데려간다. 원래 사신은 산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으며,[1] 사람들을 너무 이르지도 늦지도 않도록 제 명에 죽도록 하는 것이 그들의 임무다. 죽은 사람의 연령대에 따라 나타나는 모습도 다른 듯. 메로코와 타쿠토가 귀여운 복장을 하고 있는 게 이들이 어린이들 담당이기 때문.
원래 사신도 이승에서 인간으로 살던 사람인데, 사신이 되면 이승에서의 기억과 이름을 모두 머릿속에서 지운 채 활동한다. 다만 사신도 저승 세계에 한 사람이라도 데리고 와봐야 정식 사신으로 승격되며, 정식 사신으로 인정받기 전에 이승에서의 기억이 떠오르면 사신으로서 죽음을 맞이하고 유령이 되어 이승을 떠돈다.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설정은 이 정도로 요약 가능하다. 그러나 원작에서 저승사자들은 자살했던 인간들이라는 설정이 또 붙는다. 자살한 사람들이 자신의 목숨을 함부로 내던진 죄로, 죗값을 다 치르기 위해 저승사자로 활동한다는 것이다.

서적 정보[편집 | 원본 편집]

단행본은 리본 마스코트 코믹스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2012년에는 전 4권 구성의 문고판이 슈에이샤 문고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파생 작품[편집 | 원본 편집]

애니메이션[편집 | 원본 편집]

애니메이션판의 제작은 스튜디오 딘에서 담당했다.

달빛천사
방영 기간 2002년 4월~2003년 3월
TV 시리즈. 원작 만화와 전개가 대폭 다르다.
달빛천사 귀엽고 귀여운 대모험 (満月をさがして かわいい かわいい 大冒険)
TV 애니메이션과 같은 제작진이 담당한 이벤트용 애니메이션. 2002년 8월 6일ㆍ7일에 개최된 행사 『리본 오타노시미 축제 2002』에서 공개되었다. 이후 리본 2002년 11월호에서 응모자 전원에게 서비스되는 형식으로 OVA가 제공되었다.

라디오 드라마[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관련 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그래서 죽지 않았는데도 사신들의 모습이 너무나도 잘 보이는 루나를 보고 당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