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수단

남수단 공화국
Republic of South Sudan
Flag of South Sudan.svg
Coat of arms of South Sudan.svg
수도 주바
표어 Justice, Prosperity, Liberty
정의, 번영, 자유
접경국 수단 수단,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 케냐 케냐, 우간다 우간다, 콩고민주공화국 콩고 민주공화국,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경제 정보
유통 화폐 남수단 파운드
명목 GDP 1인당: $303

남수단공화국(영어: Republic of South Sudan 리퍼블릭 오브 사우스수단), 약칭 남수단(영어: South Sudan 사우스수단)은 아프리카에 있는 내륙국으로, 수도는 주바이다. 북쪽으로는 수단 공화국, 동쪽으로는 에티오피아, 남쪽으로는 케냐, 우간다, 콩고민주공화국, 서쪽으로는 중앙아프리카공화국과 접한다.

2011년 7월 8일까지, 수단 공화국의 땅이면서 남부수단 자치정부의 형태로 존재하였다. 2011년 7월 9일에 수단 남부 10개 주가 아프리카 대륙 54번째 독립국가로 수단 공화국에게서 독립하였다. 이것은 2005년 1월 9일 케냐 나이바샤에서 맺어진 제2차 수단 내전의 포괄적인 잠정 평화 협정으로 수단 정부로부터 자치를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2011년 독립국가 수립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가 실시되어 찬성표가 압도적 다수(98.83%)를 차지했다. 새로운 국가의 국명으로는 "아자니아", "나일 공화국", "남수단 공화국", "구스" 등이 거론되고 있었지만, 결국 남수단 공화국(The Republic of South Sudan)으로 결정되었다. 2011년 7월 13일에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 1999가 유엔 총회에서 유엔에 가맹이 권고되었고, 다음 날 총회에서 가입이 승인되어 193번째 회원국이 되었다. 또한 아프리카 연합의 54 번째 회원국이 되었다. 또한 영국연방에 가입을 신청 중이다.[1] 케냐르완다의 협력으로 동아프리카 공동체 가입을 추진하고 있으며[2], 영국 연방 가입도 추진하고 있다.

1 여행[편집]

사실 이곳에 여행가는것은 그냥 미친 짓이다. 현재 남수단에는 철수권고 여행경보가 내려지고, 곳곳에서 소말리아 급으로 내전이 벌어지니 가지 말것을 추천한다. 굳이 가겠다면 무장 경비원을 현지에서 고용하는 것이 좋다. 농담이 아니고 진짜다. 또한, 남수단은 에볼라 수단형의 근원지로, 치사율이 상당히 높은데다, 2004년에 마지막으로 에볼라가 출현했다 사라졌으나, 에볼라 발병 확률이 높으므로 더 가지 않는 것이 좋다. 내전은 2020년 2월부로 공식적으로 종식됐지만 여전히 치안이 불안정하니 웬만해선 가지 말 것.

2 각주

  1. South Sudan Launches Bid to Join Commonwealth”, 2011년 7월 8일 작성. 2011년 7월 9일 확인.
  2. South Sudan: Big trading potential for EAC”, 2011년 7월 8일 작성. 2011년 7월 9일 확인.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남수단 공화국 문서에서 분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