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법

이 문서는 내용이 부족하거나 완성되지 않아 위키러님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누구든 토막글의 모든 내용을 과감하게 지우고 처음부터 작성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기여의 손길이 문서를 살리고 세상을 살리고 위키를 살립니다!

1 개요[편집]

악보를 그리는 방법. 문자와 종이가 발명되고 나서 인류의 발전이 빨라졌듯 이것이 개발된 이후 음악의 발전이 급격히 빨라졌다.

2 악보의 종류[편집]

  • 오선보

현재 음악계에서 표준으로 삼는 표기법.

  • 타브(TAB)악보 - Tablature
스윕(sweep) 주법을 나타낸 타브 악보. 숫자 콩나물

한편 기보 방법에도 콩나물만 있는 것은 아니다. 물론 음악 시간에 질리도록 본 그 콩나물이 가장 대중적인 방법이지만, 기타류 악기를 치는 사람에게는 타브(Tab) 악보도 매우 친숙할 것이다. 타브 악보는 각 현에서 몇 번 프렛(fret)을 짚어야 하는지를 숫자로 나타낸 악보로, 샵이나 플랫을 신경써야 하는 콩나물 악보보다는 훨씬 직관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이 모를 것 같은 한가지는 타브악보는 중세시대 류트에도 쓰던 유서깊은 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