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의 날

  • 國軍의 日, R.O.K. Armed Forces Day

1 개요[편집]

국군의 날대한민국기념일 중 하나로, 매년 10월 1일을 지킨다. 대한민국 국군을 기념하며, 국군의 위용을 세계 만방에 널리 알리고 장병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정한 날이다.

2 역사[편집]

6.25 전쟁 당시인 1950년 10월 1일 한국 전쟁 당시 동부전선에서 육군 제3사단이 선봉으로 38선을 돌파했다. 이날을 기념하여 국군의 날이 제정되었다. 3년 후인 1953년 10월 1일, 한미상호방위조약이 미국 워싱턴 D.C.에서 대한민국 외무부장관 변영태와 미국 국무장관 존 포스터 덜레스의 서명으로 체결된 날이다.

이전에 육군의 날(10월 2일)·공군의 날(10월 1일)·해군의 날(11월 11일)[1]이 있었으나 1956년 9월 21일 3군 기념일을 통합하고 10월 1일을 (국군의날에 관한규정, 대통령령)에 근거하여 국군의 날로 지정하였다. 이 때부터 국경일로 지정되었다. 이후 1973년에는 각종기념일등에관한규정에 규정에 따라 공휴일로 지정하였고, 3년 후1976년 9월 3일 각종기념일등에관한규정에서 제외되었지만 6년 후인 1982년 5월 15일 각종기념일등에관한규정에 다시 규정하였다. 그러나 공휴일이 많다는 논의에 따라 결국 1990년 11월 5일 법정공휴일에서 제외되었다. [2]

3 이야깃거리[편집]

국군의 날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다는 헌법정신을 따라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광복군을 처음 만든 1940년 9월 17일을 기념해 9월 17일로 변경하는 것이 옳다는 주장을 제기한 사람이 있다. 그러나 실제로 변경되지 않았다... [3][4]

한때 10월 1일, 3일, 9일이 모두 휴일이었을 때 추석 연휴가 끼어 있으면 엄청난 연휴기간을 누릴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국군의 날이 공휴일이었던 1990년에는 10월 3일이 추석이었고, 이날이 수요일이었기에 일요일인 9월 30일부터[5] 5일이 휴일이었다.

4 각주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국군의 날 문서 15796867판을 원출처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