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

敎皇 / πάπας / Pope

1 소개[편집]

가톨릭 교회의 전체의 영적 지도자이며, 최고 성직자이다. 교황은 사도 베드로의 후계자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대리자이고 또한 로마의 대주교로서 주교단의 수장이다.

2 개요[편집]

교황청 연감에 따르면 로마주교이자 가톨릭 교회지도자이며, 바티칸 시국국가원수이다. 기독교 전승에서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교회의 첫 수장으로 임명되어 천국열쇠를 부여받았다는 성 베드로의 정통 후계자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기독교 창시 이래 지금까지 2천 년 동안 총 266대 교황이 재위하였으며, 2015년 기준 현재 교황은 제266대 교황 프란치스코이다.

교황의 직위를 가리켜 교황직(敎皇職, papatia)이라고 부르며, 교황이 통치하는 세속적 영역은 ‘성좌’(Sancta Sedes) 또는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가 순교한 로마에 세워진) ‘사도좌’로 불린다.

교황직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직책 가운데 하나이며, 세계 역사에서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초기 교황들은 기독교 신앙을 전파하고 다양한 교리적 논쟁을 해결하는데 주력하였다. 중세에 들면서 종교 문제 뿐만 아니라 서유럽의 세속 문제에도 개입하여, 종종 기독교 군주들 간의 각종 분쟁에 개입하여 중재자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오늘날에는 기독교 신앙의 전파 및 정통 기독교 교리의 수호는 물론 교회 일치 운동과 종교 간 대화, 자선 활동, 인권 수호 등에 매진하고 있다.

교황에게는 본래 세속적인 권력이 없었지만, 역사의 어떤 시기에는 세속의 통치자들이 가진 권력과 같이 광범위한 권력을 가진 때도 있었다. 최근 세기에 들면서 교황은 점차 세속 권력이 약해지면서, 오늘날 교황의 권위는 다시 본연의 임무인 종교적 문제들에 국한되어 있다. 다만 교황무류성 등의 교리에 보듯, 여전히 가톨릭 내에서는 매우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이다. 다만 교황무류성의 경우 조건이 꽤나 까다로운데,
① 전체 교회의 최고 목자로서 공식으로 선언한다. 따라서 교황도 개인 자격으로나 로마 교구의 교구장 자격으로 선언한 것은 무류하다고 보장할 수 없다.
② 어떤 진리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의사를 밝혀야 한다. 따라서 교황의 통상적인 설교, 지도, 권유, 해설, 반박, 경고 등이 다 무류하지는 않다.
③ 신앙이나 도덕의 문제에 국한된다. 따라서 교황이 아무리 강력하게 주장할지라도 과학, 예술, 인문, 정치, 경제, 사회 등에 관한 주장이라면 무류할 수 없는 것이다.

라는 조건이 붙는다. 물론 그래도 강한 권한인 것은 맞다.

교황의 수위권이 아무리 확고하고 강력할지라도 각 지역 주교들의 고유한 사목 권한을 배제하거나 축소하거나 대행하지 않는다. 주교들은 주교품을 받음으로써 사도들의 후계자가 되고, 위임된 지역교회의 완전한 사목자가 되며, 로마 교황과 더불어 한 주교단을 이룬다. 베드로가 사도단의 단장이었던 것처럼 교황도 주교단의 단장이며, 따라서 교황을 제외한 주교단이나 주교단과 유리된 교황이란 생각조차 할 수 없는 것이다(교회헌장 22). 그러므로 주교단 안에서 각 주교들은 그들의 사목권을 교황으로부터 받는 것이 아니고 주교서품을 통하여 하느님으로부터 받기 때문에, 자기에게 위임된 지역 교회(교구)안에서 교황의 대리가 아니고(교회헌장 27) 고유하고 직접적이고 통상적인 사목자이며(교회헌장 23), 세계 교회에 대해서는 교황과 함께 한 주교단으로서 전반적 최고 사목권의 주체가 된다. 주교단의 단체성은 세계 공의회에서 잘 나타난다. 공의회의 결의는 단장인 교황의 동의를 받아서 교회 전제에 대한 보편적인 사목지침이 되는 것이다. 공의회 밖에서도 세계 주교들의 일치된 결정은 동의를 전제로 하여 교회의 최고 사목권의 발로로 인정된다(교회헌장 22, 주교교령 4).

-가톨릭 대사전, <교황> 항목 中-


그러나 교황의 권한이 아무리 강하다고 하더라도, 주교의 사목 권한을 배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3 교황의 호칭[편집]

로마의 주교(Episcopus Romanus)

현 교황인 프란치스코가 가장 즐겨쓰는 표현.

로마 관구의 관구장 대주교(Archiepiscopus Metropolitanae Romae)


이탈리아의 수석 주교(Primatus Italiae)


서방의 총대주교(Patriarcha Occidentalis)

2008년부터 교황 연감에서 삭제됨.

하느님의 종들의 종(Servus servorum Dei)


그리스도의 대리자(Vicarius Christi)


사도들의 으뜸 성 베드로의 후계자


전체 교회의 최고 주교


바티칸 시국의 국가원수

4 같이 보기[편집]

5 각주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교황 문서에서 분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