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부

교토부(京都府, Kyoto Prefecture)는 일본 긴키 지방의 중심지이자 일본 게이한신에서 게이(京)를 담당하는 곳이다. 헤이안 시대 이후부터 에도 천도 이전까지 1,000년 가까이 수도 구실을 하던 지역이다. 발음상 쿄토, 교오또오, 쿄우토 등으로도 표기된다. 이따금 한국식 한자로 '경도'라 읽히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단어와 혼동할 여지가 있어 거의 쓰이지 않는다.

1 역사[편집]

옛 명칭은 야마시로(山城). 단, 사가-아라시야마 지구에서 산을 넘어 산인 방면으로 나아가는 순간부터 기나이(畿内) 지방에 해당하지 않는, 단바(丹波)/단고(丹後)라 불린 별개의 지역, 긴키(近畿)였다. 율령국 체계가 변경되면서 도도부현제가 시행될 때 이들이 '교토'로 묶인 것이다.

2 지리[편집]

야마시로노쿠니의 영역은 교토 시와 그 남쪽으로, 그 중에서 시내권은 니시쿄와 후시미 사이에 꼽사리로 낀 무코 시, 나가오카쿄시(+오야마자키 초)까지 포함한다.

더불어 후시미(주쇼지마역)에서 남쪽으로 게이한 전기철도 노선을 따라 내려와 오사카 방면으로 이와시미즈 하치만구가 자리한 야와타 시가 자리하고, 반대로 우지선을 따라가면 우지 시가 자리한다. 게이한 철도 요도역에서 우지 강 건너편 너머에 구미야마 초가 있다.

3 행정구역[편집]

교토시 (京都市, Kyoto City)
교토 부청 소재지이자 게이한신-긴키 지방 제2의 도시, 그리고 긴키 지방의 중심으로서 일본의 옛 도읍(古都) 본토이다. 헤이안 시대로 바뀌면서[1] 나라에서 천도하여 번성했기 때문에 '헤이안쿄(平安京)'라고도 부른다.
교토 시 인근 행정구역
무코 시
나가오카쿄 시 / 오야마자키 초
구미야마 초
우지 시 (宇治市, Uji City)
교토 시의 위성도시 격인 곳 중 하나이다. 그러나 10엔 동전의 건물과 1만엔 지폐 봉황상 도안이 자리한 뵤도인(평등원), 우지 강 우카이(가마우지 은어잡이), 녹차(말차호지차)그리고 쿠소게[2]등의 관광소재가 교토 본토에 밀리지 않을 만큼 제법 있는 편이라 관광업이 번성한다.
게이한 전기철도 우지역에서 뵤도인으로 넘어오는 길에 우지바시(우지교)가 있는데, 자동차도 다니는 엄청난 크기의 다리면서 강 위에 놓여진 역사는 헤이안 시대(646년)까지 올라갈 정도로 오래되었다. (몰론 지금의 우지바시는 1996년에 다시 설치한 것이다.) 외형 모델은 가마쿠라 시대의 기록을 토대로 본따 만들었다고 한다. 하시히메(橋姫) 요괴 또한 우지바시에서 유래한 것이 최초.
서브컬처계에서는 교토 애니메이션 본사가 자리한 곳(JR 코하타역 앞)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이쪽 본사 건물은 외부인이 들어갈 수 없게끔 하므로 딱히 찾아가도 할 수 있는 것은 건물 사진을 찍는 것 외에는 없다. 고로 정말로 팬이 아니라면 가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야와타 시 (八幡市, Yawata City)
야마시로 남부 행정구역
  • 조요 시
  • 교타나베 시
  • 기즈가와 시
  • 소라쿠 군
  • 쓰즈키 군
후쿠치야마 시 (福知山市)
교토 북부의 중심도시로, 옛 단바노쿠니와 단고노쿠니의 절반을 이어받았다. 후쿠시마현히로시마현의 후쿠야마(福山)와는 무관하다.
교탄바정 (京丹波町)
난탄 시 (南丹市)
가메오카 시 (亀岡市)
아야베 시 (綾部市)
마이즈루 시 (舞鶴市)
미야즈 시 (宮津市)
일본 3대 절경이라 불리는 아마노하시다테로 유명한 동네.
요사 군 (요사노/이네)
후쿠치야마에 접한 요사노와 해안에 맞닿은 이네로 나뉘는데, 그 이네의 해안가 중에서 일본의 할슈타트...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던 이네노후나야(伊根の舟屋) 어촌이 특히나 유명하다. 단, 구경거리라고는 풍경 하나 뿐인지라 대개 아마노하시다테로 왔다가 겸사겸사 구경갔다 오는 정도.
또한 이네 정은 우라시마 타로 전설의 발원지이기도 하다. 구전기록을 보유하는 우라시마 신사(浦嶋神社)와, 이를 활용한 미즈노에사토 우라시마 공원(水の江里浦嶋公園)이 조성되어 있기는 하다. 그러나 관리도 홍보도 안 하는 덕에 그다지 볼 거리는 없다.
교탄고 시 (京丹後市)

4 관광[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5 각주

  1. 애초에 나라 시대와 헤이안 시대의 경계가 교토 천도이다.

  2. 2017년 3월 3일에 공개된 공식 PR이다(...) 대충 영상만 만든 게 아니라 실제로 완성시켜서 유튜버에게 시켜보기도 하였으며, 실제 배포도 일단은 고려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