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차일드

골든차일드
Golden Child
181024 골든차일드(Golden Child) 3집 WISH 쇼케이스.jpg
다른이름 골차 (Gol-Cha), 금둥이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장르 댄스, 팝, 발라드
활동기간 2017년 8월 28일 ~ 현재
소속사 울림엔터테인먼트
레이블 CJ E&M MUSIC (2017) → 카카오M(2018 ~ 현재)
팬덤 골드니스 (Goldenness)
웹사이트 골든차일드 공식 웹사이트
구성원
이대열
Y
이장준
TAG
배승민
봉재현
김지범
김동현
홍주찬
최보민
전구성원
박재석

1 소개[편집]

2017년 8월 28일에 데뷔한 울림엔터테인먼트 소속 10인조 보이그룹. 인피니트 이후로 7년 만에 처음으로 론칭한 보이그룹으로, 인피니트 이성열의 동생 이대열이 소속되어 있다. 팀명인 골든차일드는 "100년에 한 명 밖에 없는 완벽한 아이"라는 뜻이다.

2 상세[편집]

울림엔터 내의 프로젝트 중 하나인 W 프로젝트를 통해 멤버 6명이 공개되었다가 5월 15일에 팀명 공개 및 팬카페와 SNS 개설, 5월 17일에는 멤버 전원의 이름이 공개되었다. 이후 신인으로서 괜찮게 활동하고 있다가 멤버 박재석2018년 1월 7일에 팀을 탈퇴하게 되었다. 사유는 건강 상의 문제와 활동에 따른 큰 부담감 때문이었다고 한다.[1] 데뷔한 지 132일 만에 탈퇴한 것이었기 때문에 매우 안타까워하는 팬들이 많았다.

컨셉은 선배 보이그룹인 인피니트와는 굉장히 다르며, 골든차일드를 한자로 바꾼 금동(金僮)고등학교의 학생이라는 설정을 한 굉장히 상큼하고 활동적인 컨셉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미니 2집의 후속곡인 〈LADY〉에선 아련한 컨셉을 시도해보기도 했다.

3 멤버[편집]

4 음반[편집]

4.1 미니 1집 《Gol-Cha!》[편집]


담다디


2017년 8월 28일에 발매한 데뷔 음반이자 미니 1집으로, 타이틀 곡은 담다디이다. 담다디라는 제목은 가수 이상은의 동명의 데뷔곡이다. 컨셉은 금동고등학교의 야구부라는 설정으로 잡고 있다.

4.2 미니 2집 《奇跡(기적)》[편집]


너라고 (It's U)


2018년 1월 29일에 발매한 골든차일드의 미니 2집으로, 타이틀 곡은 너라고 (It's U)이다. 금동고등학교에서 피어난 첫사랑이라는 컨셉을 하고 있다. 이번 앨범에서는 후속곡도 정했는데, 바로 수록곡인 LADY다.


LADY

4.3 싱글 1집 《Goldenness》[편집]


LET ME


2018년 7월 4일에 발매한 골든차일드의 첫 싱글. 이번 싱글을 통해 금동고 3부작을 마무리하면서 컨셉을 금동고 졸업여행으로 잡았다. 타이틀은 LET ME로, 팬들이 우려했던대로 팬덤명에서 따온 이름을 음반명으로 정했다. 다만 울림엔터테인먼트가 일을 제대로 안했는지 갓세븐의 앨범 구성과 비슷해서 표절 논란을 빚고 있는 앨범이다.[2]

5 방송 활동[편집]

5.1 예능[편집]

5.2 리얼리티[편집]

  • 2017 울림PICK
    골든차일드의 첫 리얼리티. 올림픽 같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체육대회를 소재로 하고 있으며, MC는 이성열오현민이다.

6 팬덤[편집]

6.1 팬덤명[편집]

팬덤 이름은 골드니스(Goldenness). 특별한, 소중한, 멋진 이란 뜻을 가진 단어. 골든차일드와 특별하고 소중한 시간들을 만들어나가자는 뜻이다. 소속사 선배인 인피니트러블리즈가 앨범명을 팬덤 이름으로 내기도 했기 때문에, 팬들이 매우 신중하게 결정을 내렸었다.[3]

팬덤 이름이 결정되기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고, 2017년 12월에 투표가 시작되었다가 투표를 총 3번을 해서 결국 2018년 5월 4일이 되어서야 결정이 되었다. 울림에서는 소울차일드를 미는 듯 했으나 가장 반응이 좋았던 골드니스로 최종 결정되었다.

6.1.1 1차 투표[편집]

한동안 정해지지 않다가 2017년 12월 8일에 팬카페를 통해 팬덤명 후보가 올라왔다. 그리고 12월 11일에 투표가 종료되었다. 팬들이 예쁜 이름들을 울림에 많이 보냈으나 최종 후보로 나온 이름들에 대해 말이 많았다.[4] 1차 투표에선 골드니스의 표 수가 많았다.

  • 골디 (Goldee)
    골든차일드의 골드(Gold)와 무언가와 관련된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 -ee를 붙여 만든 이름. "골든차일드와 관련된 사람"이란 뜻.
  • 금둥이
    골든차일드의 별명으로, 금쪽같은 사랑을 받는 아이라는 뜻.
  • 골드니스 (Goldenness)
    특별한, 소중한, 멋진 이란 뜻을 가진 단어. 골든차일드와 특별하고 소중한 시간들을 만들어나가자는 뜻.
  • 골차온 (Golcha on)
    좋은 모든 일들이 다가온다는 뜻의 "다온"과 골든차일드(골차)를 합쳐 만든 단어. 늘 골차에게 좋은 일들이 생기길 바란다는 뜻.
  • 소울차일드 (Soul Child)
    영혼이 통하는 친구라는 뜻. 앞으로도 서로가 잘 맞아가기 위해 팬들을 골든차일드의 소울차일드라고 부르는 것이다.

6.1.2 2차 투표[편집]

근데... 2018년 2월 8일에 2차 투표를 한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2차 투표라고 해서 이름들 상태가 나아지진 않았다. 2차 투표에선 울림에서 밀어주는대로 소울차일드의 득표수가 많았다.

  • 영원 (Young1)
    골든차일드와 팬들이 영원히 하나이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단어이다.
  • 비쥬 (Bijou)
    프랑스어로 보석이란 의미를 갖고 있는 단어. 골든차일드의 가장 소중한 건 팬들로, 팬들은 골든차일드에게 가장 소중한 보석이다는 뜻이다.
  • 루미너스 (Luminus)
    어둠 속에서 빛을 발한다는 뜻을 가진 단어. 어디서나 골든차일드의 곁에서 빛이 되어 주는 존재라는 뜻이다.
  • 소울차일드 (Soul Child)
    영혼이 통하는 친구라는 뜻. 앞으로도 서로가 잘 맞아가기 위해 팬들을 골든차일드의 소울차일드라고 부르는 것이다.
  • 골저스 (Gorgeous)
    화려한, 찬란한 이란 뜻을 가진 단어. 골든차일드와 팬들이 함께할 때가 가장 화려하고 찬란한 모습이라는 뜻.

6.1.3 최종 투표[편집]

2018년 3월 23일, 최종 투표가 올라왔다. 각각 1차 투표, 2차 투표에서 가장 득표 수가 많았던 후보들끼리 붙었고, 3월 26일에 마감되었다.

  • 골드니스 (Goldenness)
    특별한, 소중한, 멋진 이란 뜻을 가진 단어. 골든차일드와 특별하고 소중한 시간들을 만들어나가자는 뜻.
  • 소울차일드 (Soul Child)
    영혼이 통하는 친구라는 뜻. 앞으로도 서로가 잘 맞아가기 위해 팬들을 골든차일드의 소울차일드라고 부르는 것이다.

결국 팬덤 이름은 골드니스로 최종 결정되어 5월 4일, V LIVE를 통해 공식 발표되었다.

7 외부 링크[편집]

공식 웹사이트
공식 웹사이트 공식 팬카페
공식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 V LIVE 웨이보

8 각주

  1. [공식] 골든차일드, 10인조 재편…박재석 탈퇴
  2. 대충 요지는 갓세븐의 정규 2집 《FLIGHT LOG : TURBULENCE》와 앨범 구성이 비슷한데, 캐리어를 연상시키는 커버, 캐리어처럼 자체 스티커를 붙이는 형식, 비행기 티켓 모양 포토카드, 나침반 모양 CD 알판까지 비슷하다는 것이다. 다행히 팬덤 싸움으로까지 번지진 않았고, 두 팬덤 모두 신사적으로 울림엔터테인먼트에 피드백을 요구했다. 그러나 울림 측은 표절이 아니라며 디자인할 때 참고한 시안을 공개했다.
  3. 그리고 싱글 1집 이름을 골드니스로 결정하면서 우려가 현실이 되었다. 골드니스를 제외한 다른 후보들이 음반명이 될 수 있던 걸 생각하면...
  4. 선배 그룹인 러블리즈 때도 팬덤명 때문에 투표를 한 번 번복한 전적이 있어서 더 그렇다. 후보가 럽바라기였다. 럽바라기.

틀:골든차일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