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의 왕

아래는 고구려를 다스린 역대 국왕과 재위 년도이다.

1 역대 국왕[편집]

대수 왕호 재위 기간 비고
1 동명성왕(東明聖王)[1] 주몽(朱蒙), 추모(鄒牟), 중해(衆解), 상해(象解), 도모(都慕) BC 37년 ~ BC 19년 아버지는 해모수. 어머니는 유화부인이며, 고구려의 시조. 성은 고씨로 알려져 있다.
2 유리명왕(瑠璃明王) 유리(榴璃, 類利), 유류(孺留) BC 19년 ~ AD 18년 동명성왕의 장남.
3 대무신왕(大武神王) 무휼(無恤) 18년 ~ 44년 대해주류왕(大解朱留王). 유리명왕의 3남.
4 민중왕(閔中王) 해색주(解色朱) 44년 ~ 48년 유리명왕의 5남.
5 모본왕(慕本王) 해우(解憂), 해애루(解愛婁) 48년 ~ 53년 대무신왕의 차남.
6 태조대왕(太祖大王) 궁(宮), 어수(於漱) 53년 ~ 146년 국조왕(國祖王). 유리명왕의 손자.
7 차대왕(次大王) 수성(遂成) 146년 ~ 165년 태조대왕의 동생, 혹은 아들.
8 신대왕(新大王) 백고(伯固), 백구(伯句) 165년 ~ 179년 태조왕의 동생, 혹은 아들, 차대왕의 아들.
9 고국천왕(故國川王) 남무(南武) 179년 ~ 197년 신대왕의 차남.
10 산상왕(山上王) 연우(延優), 이이모(伊夷模) 197년 ~ 227년 신대왕의 3남.
11 동천왕(東川王) 우위거(憂位居), 위궁(位宮), 교체(郊彘) 227년 ~ 248년 동양왕(東襄王). 산상왕의 아들.
12 중천왕(中川王) 연불(然弗) 248년 ~ 270년 중양왕(中壤王). 동천왕의 아들.
13 서천왕(西川王) 약로(藥盧), 약우(若友) 270년 ~ 292년 서양왕(西壤王). 중천왕의 아들.
14 봉상왕(烽上王) 상부(相夫), 삽시루(歃矢婁) 292년 ~ 300년 치갈왕(雉葛王). 서천왕의 아들.
15 미천왕(美川王) 을불(乙弗), 을불리(乙弗利), 우불(憂弗) 300년 ~ 331년 호양왕(好壤王). 서천왕의 손자, 고추가 돌고의 아들.
16 고국원왕(故國原王) 사유(斯由), 쇠(釗) 331년 ~ 371년 국강상왕(國罡上王). 미천왕의 아들.
17 소수림왕(小獸林王) 구부(丘夫) 371년 ~ 384년 소해주류왕(小解朱留王), 해미류왕(解味留王). 고국원왕의 장남.
18 고국양왕(故國壤王) 이련(伊連), 어지지(於只支) 384년 ~ 391년 국양왕(國壤王). 고국원왕의 차남.
19 광개토왕(廣開土王) 담덕(談德), 안(安) 391년 ~ 413년 영락태왕(永樂太王), 호태왕(好太王). 고국양왕의 아들.
20 장수왕(長壽王) 거련(巨連, 巨璉), 고련(高璉) 413년 ~ 491년 광개토왕의 아들.
21 문자명왕(文咨明王) 나운(羅雲), 고운(高雲) 491년 ~ 519년 장수왕의 손자.
22 안장왕(安臧王) 흥안(興安) 519년 ~ 531년 문자명왕의 장남.
23 안원왕(安原王) 보연(寶延), 고연(高延) 531년 ~ 545년 문자명왕의 차남.
24 양원왕(陽原王) 평성(平成) 545년 ~ 559년 안원왕의 아들.
25 평원왕(平原王) 양성(陽成), 탕(湯), 고양(高陽) 559년 ~ 590년 양원왕의 아들.
26 영양왕(嬰陽王) 원(元), 대원(大元) 590년 ~ 618년 평양왕(平陽王). 평원왕의 장남.
27 영류왕(榮留王) 건무(建武), 성(成) 618년 ~ 642년 평원왕의 차남.
28 보장왕(寶臧王) 장(臧), 보장(寶臧) 642년 ~ 668년 평원왕의 손자, 태양왕의 아들.

2 추존왕[편집]

대수 왕호 재위 기간 비고
(추존) 대양왕(大陽王) 대양(大陽), 태양(太陽) (추존) 아버지는 평원왕. 아들은 보장왕이다. 보장왕 2년(643년) 정월에 왕으로 추존.

3 같이 보기[편집]

4 각주

  1. 고구려의 금석문을 따르면 동명성왕이라고 불린 예가 없다.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고구려의 역대 국왕 문서 13824238판에서 분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