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지선

경부선의 지선
운영 정보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종류 일반철도(지선)
소유자 대한민국 정부 (국가철도공단 위탁)
운영자 한국철도공사
시설 정보
궤간 1,435 mm (표준궤)
선로 수 2
1 (용산삼각선, 구로삼각선, 대전선)
급전 교류 25 kV, 60 Hz, 가공전차선
신호 ATS
ATS, ATP (대전선, 부전선, 가야선)
독립된 문서에 있는 노선의 정보는 해당 문서 참조

이 문서에서는 경부선의 지선에 대해서 다룬다.

1 일반 지선[편집]

연결선 등의 목적이 아니라, 노선으로써 성립할 정도로 충분한 규모인 지선들이다.

2 화물선[편집]

화물 터미널을 잇기 위한 노선들이다.

3 연결선[편집]

역과 역간을 연결하는 노선들로, 주로 입체교차를 위해 만든 노선들이다.

3.1 천안직결선[편집]

천안직결선
운영 정보
번호 30207
구간 두정 ~ 천안 (3.1 km, 2개)
개통일 1979년 6월 15일

두정역천안역을 잇는 노선으로, 경부선을 입체교차해 장항선과 연결하는 기능을 가진 노선이다. 수도권 전철 1호선은 원래 천안역 분기로, 경부선과 장항선 방면으로 직결할 계획이 있었으나, 장항선 방면으로 직결할 계획만 남아있던 탓에, 장항선 구간은 개통하지 않았지만 장항선 천안역 구내를 사용하도록 배선이 잡혔다. 이 때문에 고빈도로 운행되는 경부선과 수도권 전철 1호선 열차는 입체교차 전철 노선이 필요했고, 연결선을 이설 신설하게 된다.

경부선을 따라 천안역 북쪽에서 내려와 장항선으로 가는 모든 열차는 이 노선을 이용한다. 경부2선에서 분기하기 때문에, 장항선 일반열차는 반드시 두정역 초입에서 감속하여 선로전환기를 건너야만 하는 난점이 있다.

옛 천안직결선은 천안 서부 성정동 부지를 크게 맴돌아 천안역 구내로 들어가는 노선이었으며, 이는 안성선과 직결하기 위했던 구조물로, 장항선의 전신이 사철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는 개량되어 경부선 바로 옆에 붙어서 분기하고 있으며, 해당 부지는 천안축구센터 부지로 전용되어 사용 중이다.

번호 km 역명 연계 노선
경부선 직결운행 ( 1호선)
P168 0.0 두정 경부선 (연결)
P169 3.1 천안 장항선 (연결)
경부선
장항선 직결운행 ( 1호선)

3.2 평택직결선[편집]

평택선의 운행을 위해 신설된 노선으로, 평택선 문서에서 다룬다.

4 삼각선[편집]

4.1 용산삼각선[편집]

용산삼각선
운영 정보
번호 30201
구간 경부선 분기점 (한강철교 인근) ~ 경원선 분기점 (한강대교 밑) (0.5 km, 0개)
개통일 불명

경부선 3선(전동급행) 하행과 경원선 하행 방향을 잇는 삼각선으로, 단선 평면교차 삼각선이다. 한강철교(A/B선) 북단에서 분기하며, 아주 좁은 곡선반경을 그리며, 경원선 한강대교 밑 절연구간으로 이어진다. 경원선 쪽은 공간도 모자라서 곡선부 통과 싱글슬립 분기기를 사용할 정도며, 때문에 운전에 여러모로 애로사항이 꽃피는 노선. 하지만 수도권 철도가 너무 빈약한 나머지 중앙선과 경부선을 직접 잇는 선로는 충북선까지 내려가야 있고, 다행히도 경부선 접속이 그나마 중요성이 조금 떨어지는 3선이다보니 어쩔 수 없이 이 노선이 사용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자주 있다. 현재는 과감하게 분기를 이설해서 싱글슬립 및 장대 절연구간 문제가 해소되었다.

km 역명 연계 노선
0.0 삼각선 (경부선) 경부선 (연결)
0.5 삼각선 (경원선) 경원선 (연결)

4.2 구로삼각선[편집]

구로삼각선
운영 정보
번호 30202
구간 경부선 분기점 (구로기지 옆) ~ 경인선 분기점 (구일역 직전) (1.2 km, 0개)
개통일 불명

경부선경인선을 이어주는 삼각선이다. 경부선의 구로역가산디지털단지역 사이에서 분기하여 경인선의 구로역과 구일역 사이에서 경인선과 합류한다.

구로삼각선이 합류하는 경부선은 그야말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열차빈도가 높은 지점으로, 정시성을 크게 개의치 않는 화물열차만 정기적으로 운행하며 그나마도 반드시 경부선을 경유해야만 하는 화물 위주로 소수만 설정되어 있다. 경인선 화물열차들 다수가 운전에 애로사항이 많은데도 용산삼각선을 경유하는 경로로 잡히는 이유가 이 구간을 통과하기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이다. 여객열차는 경인선 임시열차가 극히 드물게 설정된다. 역시 경부선 통과가 어렵기 때문.

km 역명 연계 노선
0.0 삼각선 (경부선) 경부선 (연결)
1.2 삼각선 (경인선) 경인선 (연결)

4.3 오송선[편집]

오송선
운영 정보
번호 30208
구간 서창 ~ 오송 (4.6 km, 2개)
개통일 1978년 5월 1일

경부선 상행과 충북선 하행을 잇는 삼각선. 최초 개업시에는 서창선이라고 불렸으며, 동시에 서창신호장이 개설되었다. 조치원 방면의 충북선이 단선인데도 불구하고 삼각선이 복선이다. 미전선과 비슷한 케이스지만, 미전선은 그래도 여객 열차가 더 자주 다니는 경로니 그렇다 쳐도, 이 쪽은 여객열차가 별로 다니지 않음에도 복선이다. 그도 그럴 것이, 충북선은 중앙선 · 태백선 방면의 화물열차가 경부선에 도달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경로고, 오송선은 수도권 방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생긴 노선이기 때문이다. 실제로도 화물열차가 상당히 많이 다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노선.

km 역명 연계 노선
0.0 서창 경부선 (연결)
4.6 오송 충북선 (연결)

4.4 대전선[편집]

대전선
운영 정보
번호 30209
구간 대전 ~ 서대전 (5.7 km, 2개)
개통일 1911년 1월 10일

원래 호남선의 일부였던 노선. 일제강점기 당시 호남선은 일본 연결과 쌀 수탈이 주 목적이었기 때문에, 대전 방향으로 연결되어 있었다. 이 당시만 해도 대전역에서 열차를 세운 뒤 기관차의 방향을 돌려서 붙였고, 그 때문에 정차시간이 꽤 되어서 대전역 가락국수가 한동안 명물이 되었고, 현재도 그 이름이 남아있는 배경이 되었다.

그러던 것을 광복 이후, 서울 중심의 교통 체제가 갖추어지면서 경부선 오정신호장에서 호남선 서대전역을 지장 없이 잇는 노선인 오정선이 지어진다. 이후 오정선은 대전선으로 대체되었고, 열차들 대부분이 대전선 - 호남선 경로를 이용하기 시작한다. 열차의 방향을 돌릴 일이 없어지니 대전역 가락국수도 이름만 남게 되었다. 사실상 대전선에 열차가 거의 다니지 않게 되고, 호남선의 비중이 훨씬 더 당시 대전선 쪽으로 쏠린 탓에, 그 경로를 호남선으로 바꾸고, 원래 호남선이었던 서대전 ~ 대전 구간을 경부선의 지선인 대전선으로 격하한다.

그래도 한동안 대전선을 경유하는 열차가 남아있었다. 호남선 구간 열차가 대전역 발착으로 운행했었는데, 경부고속선 시내 구간 개통 이후 배선이 평면교차를 해야만 여객취급을 할 수 있을 수준으로 바뀌어 버린 탓에, 더 이상 여객 영업이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대전역 수하물 취급소라도 여객화 하지 않는 이상에야 여객 영업 부활도 어렵게 되었다. 여러모로 안습한 구간.

km 역명 연계 노선
0.0 대전 경부선 (연결)
5.7 서대전 호남선 (연결)

4.5 미전선[편집]

미전선
운영 정보
번호 30211
구간 미전 ~ 낙동강 (1.6 km, 2개)
개통일 1945년 6월 1일

경부선 하행과 경전선을 이어주는 삼각선이다. 경부선의 미전신호소에서 분기하여 경전선의 낙동강역에서 합류한다. 호남선과 마찬가지로, 원형이 되는 마산선 부설 당시 일제의 빠른 수탈, 연결을 목적으로 선로의 방향이 부산 방향으로 접속되어 있었기에 서울발 열차는 삼랑진역에서 방향을 바꿀 필요가 있었다. 이 과정이 번거로웠던데다가, 일제 말엽에 미전선이 부설되었다. 하지만 1990년대까지 구조상 평면 교차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경부선에 심각한 운행 지장을 초래하고 있었으며, 심지어 1994년에는 무궁화호 충돌 사고로 대형 인명사고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이 사고와 복선 전철화, KTX 운행 계획이 맞물리면서 결국 입체화가 진행되었고, 2003년경 공사가 완공되어 2004년부터 정식 복선화되었다. 오송선과 마찬가지로 본선은 단선이지만, 삼각선이 복선인 케이스. 다만 미전선은 여객 영업이 훨씬 더 활발한 편이라, 옛 대전선 (현 호남선)과 같은 느낌에 가깝다.

km 역명 연계 노선
0.0 미전 경부선 (연결)
1.6 낙동강 경전선 (연결)

4.6 평택삼각선[편집]

평택선의 운행을 위해 신설된 노선으로, 평택선 문서에서 다룬다.

5 기지선[편집]

철도 차량의 기지를 잇는 노선.

5.1 구로기지선[편집]

구로기지선
운영 정보
번호 30203
구간 구로 ~ 구로기지 (1.4 km, 1개)
개통일 1974년 8월 15일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양 갈래, 경부선경인선 사이에 끼어 있으며, 운행의 중심역인 구로역과 연결되는 기지선이다. 구로역이 1호선의 중추다보니, 기지의 중요성이 매우 높은 편. 하지만 구로차량사업소와 동부간선도로 사이 고립된 공간에마저 택지가 조성되면서, 이 지역에 입주한 주민들의 불만(이른바 구일섬)이 제기되었고, 차량기지를 이설하는 사업이 추진 중이다. 사실상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빼낸 케이스지만, 그만큼 서울의 주거 부족과 과밀화가 심했다는 증거기도.

km 역명 연계 노선
0.0 구로 경부선 (연결)
1.4 구로기지

5.2 병점기지선[편집]

병점기지선
운영 정보
번호 30206
구간 병점 ~ 서동탄 (2.2 km, 2개)
개통일 2003년 4월 30일

수도권 전철 1호선의 기지인 병점기지병점역을 이으려고 만든 노선이다. 원래는 경부선의 일부로, 당시 경부선은 세마대지를 무려 터널로 통과하여 지나가는 선형이었다. 하지만 고가 직선화를 통해 세마역까지 상구배, 오산대역까지 하구배를 발라 직선화를 시켜버렸으며, 때문에 그 남은 선형을 활용해 병점기지선을 만들었다.

문제는 이 지역이 동탄신도시 부지였다는 것. 동탄신도시 옆에 들어선 탓에 민원 소지가 충분히 많았고, 나아가 이 노선을 활용해 여객역을 만드려는 움직임이 일어났으며, 덕분에 2010년 2월 26일 서동탄역 연장이 이루어졌다. 이후 기지출입고 열차 외에도 수도권 전철 1호선이 이 노선을 활용해 운행 중.

번호 km 역명 연계 노선
경부선 직결운행 ( 1호선)
P157 0.0 병점 경부선 (연결)
1.4 병점기지
P157-1 2.2 서동탄 인덕원동탄선 (예정)

5.3 가야선[편집]

가야선
운영 정보
번호 30212
구간 사상 ~ 범일 (8.3 km, 3개)
개통일 1944년 6월 10일

경부선의 우회선으로, 경부선이 남쪽으로 부산 도시철도 2호선가야역을 지난다면, 이 노선은 북쪽으로 가야역과 가야차량사업소를 지나 동해선의 말단 구간에 이르는 노선. 경부선에 문제가 생기면 우회선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사상부터 가야까지의 구간은 부전선과 함께 동해선과의 삼각선을 이루기 때문에, 부전역 발착 열차는 여기를 지나간다. 덤으로, 2004년 12월에 전 구간이 복선 전철화되었으며, 화물열차의 통행량 분산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원래 명칭은 부산조차장선이었지만, 1955년 9월 1일 가야선으로 이름을 바꾸었다.[1]

km 역명 연계 노선
0.0 사상 경부선 (연결)
주례
5.1 가야 부전선 (연결)
8.3 범일 동해선 (연결)

6 폐지[편집]

6.1 오정선[편집]

오정선
운영 정보
구간 오정 ~ 오정 (1.1 km, 1개)
개통일 1965년 7월 1일[2]
폐지일 1978년 1월 1일[3]
소유자 대한민국 정부
운영자 철도청
시설 정보
선로 수 1
급전 비전철
신호 불명

오정선은 (구)대전선(대전조차장 ~ 서대전)의 전신 노선으로, 경부선 회덕역대전역 사이의 오정신호장에서 호남선을 바로 연결하는 노선이었다. 1978년 대전선이 개통함과 동시에 폐지되었다.

km 역명 연계 노선
0.0 오정 경부선 (연결)
1.1 오정 호남선 (연결)

7 각주

  1. 교통부고시 제432호 (1955년 8월 30일)
  2. 철도청 훈령 제893, 894호
  3. 철도청 고시 제41호
Ambox move.png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구로삼각선 문서의 339836판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