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대입구역

건대입구
주소 서울특별시 광진구 아차산로 243 (2호선)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지하110 (7호선)
번호  212   727 
노선 서울 지하철 2호선 9.8 km
서울 지하철 7호선 19.0 km
관할 서울교통공사
개업일 1980년 10월 31일
승강장 2면 2선 (2 · 7호선)

서울특별시 광진구 화양동에 위치한 2호선, 7호선환승역.

역사[편집 | 원본 편집]

  • 1980년 5월 28일: 역명을 화양으로 결정[1]
  • 1980년 10월 31일: 2호선 신설동~종합운동장 구간 개통과 함께 개업
  • 1985년 3월 1일: 역명을 건대입구로 변경[2]
  • 1996년 10월 11일: 7호선 장암~건대입구 구간 개통
  • 2000년 8월 1일: 7호선 건대입구~신풍 구간 개통

시설[편집 | 원본 편집]

두 노선 모두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으로,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2호선은 지상 고가역, 7호선은 지하역이다.

2호선[편집 | 원본 편집]

2호선의 경우 계단밖에 없었지만 2014년 경에 6번 출구와 5번 출구 사이에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었고, 2015년경에 5번 출구에 캐노피가 추가되었다. 하지만 엘리베이터는 위치가 애매해 접근성이 안좋고 캐노피는 그거 설치하는 동안 5번 출구가 봉인당해 한동안 2번 출구가 승객들이 몰려들어 혼잡했었다.

7호선[편집 | 원본 편집]

대합실과 플랫폼이 모두 지하 1층에 있어서 길을 건너는 지하보도로는 사용되기 힘들지만, 바로 위 사거리에 횡단보도가 있어서 불편한 점은 없다. 만약 횡단이 됐다면 롯데백화점 이용객과 지하철 이용객이 지하상가에서 박터지는 대참사가... 안 그래도 혼잡한 역이 그나마 덜 혼잡해서 환승하는데 사람에게 치일 일은 없다는 게 장점.

건대병원 지하 쪽에 지하상가가 있어 출구 통로 역할을 한다. 4번 출구로 나갈 때 이정표를 따라가면 좁은 상가 통로를 지나 유리문을 열고 계단으로 이어지니, 그 전에 있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자.

환승 정보[편집 | 원본 편집]

수도권 전철 환승 정보
목적지
2호선 7호선
외선
순환
내선
순환
장암
방면
석남
방면
출발지 2호선 외선순환 - 8-2 7-2
내선순환 - 3-2
7호선 장암 방면 8-4 -
석남 방면 1-1 -

환승통로가 그야말로 무슨 황제의 궁궐 출입구처럼 느껴지는 크고 아름다운 경사와 계단수를 자랑한다(...). 그나마 에스컬레이터가 있지만, 건대입구역의 유동인구를 생각해보면 당연히 그걸론 어림도 없다. 특히 출퇴근 시간이 지옥 그 자체로 환승하러 내리는 사람들이 에스컬레이터로 몰려 에스컬레이터에 대기줄이 생길 정도. 심지어 흔히 알려진대로 에스컬레이터에서 오른쪽 줄은 서서가고 왼쪽 줄은 걸어서 올라가는데도 왼쪽 줄에도 줄을 설 정도니 말 다 했다.

그렇다고 다 가면 그걸로 끝이냐 하면 그렇지 않다. 이번에는 2호선 플랫폼으로 가는 계단을 탈 차례다(...). 만약 에스컬레이터가 답답해 계단으로 가길 선택하려면 한번 더 고려해보자. 2호선 계단도 걸어올라가야 한다. 여긴 당연히 에스컬레이터도 없다(...).

사실 여기에 한 가지 비밀(?)이 있는데 건대 → 어린이대공원 방향과 건대 → 뚝섬유원지 방향의 환승통로는 (당연하게도) 서로 연결해주는 연결 통로가 있다. 때문에 러시 아워인데 에스컬레이터도 답이 없고 계단도 답이 없어보이면 연결 통로를 타고 반대편 환승 통로로 가보자. 천국을 맛볼 수 있다. 한 쪽에서는 에스컬레이터도 못 타 줄이 주욱 늘어져있는데 다른 한 쪽에서는 여유롭게 에스컬레이터를 타며 주변 풍경을 감상하며 갈 수 있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로 눈 앞에 있는 환승통로로 갈 생각만 하기 때문인지 반대편 환승 통로로 가면 여기가 그 악명높은 건대입구역이 맞나 의심하게 될 정도로 한산하다. 하지만 이것도 반대편 차량이 안왔을때 이야기고 하필 반대편 차량도 왔다면...

환승통로의 악몽은 여기가 끝이 아닌데 당연히 여기도 장애인을 위한 이동기가 설치되어져 있다. 그런데 이동기의 폭과 계단의 폭이 동일하기 때문에 이동기가 가동되는 순간... 게다가 이동기는 아~주 느려터졌다. 말 그대로 망했어요.

이렇게 막장 환승에 미관적으로도 영 좋지 않다보니 뭔가 선거철만 되면 광진구쪽 후보들 사이에서 단골처럼 나오는 게 '건대역 2호선 지하화' 떡밥이다. 물론 그게 진작에 지켜졌더라면 위의 막장 환승 이야기는 없었을 것이다. 사실 역 하나를 갑자기 지하화 하는 게 말처럼 쉬운일은 아니긴 하지만...

주변 정보[편집 | 원본 편집]

바로 코앞에 들어선 롯데백화점과 그 옆에 있는 스타시티, 그리고 맞은편에 있는 건국대건국대병원과 직접 지하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3] 지하도 복잡하기도 수준급이다. 하지만 하나의 지하도로 백화점, 스타시티, 병원, 학교 및 기타 상권을 한번에 오갈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한 장점이기도 하다. 특히 여름에 지하도를 이용해 시원하게 오갈 수 있고 반대로 겨울에 지하도를 이용해 따뜻하게 오갈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비나 눈이 오는 날에도 젖을 걱정 없이 돌아다닐 수 있다. (건대 사거리와 가까운 곳에 산다면 무지하게 유용하다!) 게다가 대형 시설과 많이 연계된 통로답게 여기에 있는 상권들도 상당한 수준이라 종종 가볼 가치는 있다. 다만 건대병원과 통하는 출입구는 종종 병원과 별 관계없는 사람들이 단순히 편의성을 위하여 오고가는 경우가 많은데(예: 학교를 빨리 가려는 학생들) 병원측에서도 의료사고 위험 때문에 자제해줄것을 요청하는 분위기이다.

한편으로 롯데백화점의 존재 때문인지 롯데 계열사가 상당히 많이 입점해있는 것도 특징이다. 우선 스타시티 영존에는 롯데리아, TGI Family, 엔제리너스 커피,롯데시네마가 입점해있고, 스타시티 지하 통로에 있는 이마트 자양점 맞은편에도 롯데리아가 하나 더 있다. 게다가 엔제리너스 커피스타시티 영존 지점의 도로 맞은편에도 하나 더 있다. 그야말로 롯데 사거리.

그외 버거킹 지점이 2곳이나 되며,킨들샵 건대 2호점 ,펀시티 건대점 오락실,플레이원 건대점 오락실,펀랜드 건대점 오락실이 역근방에 위치한다. 과거에 우리들의 놀이터 건대점 오락실과 짱 오락실 건대 1호점과 짱 오락실 건대 2호점과 킨들샵 건대 1호점과 크리오네 건대점 오락실넷아레나 건대 1호점 오락실넷아레나 건대 2호점 오락실게임천국 건대 1호점 오락실과 놀러와 오락실 건대점과 게임천국 건대 2호점 오락실이 존재하였으나 임대료 상승등으로 인하여 이전하거나 폐업하였다. 또한 롯데시네마 건대점과 CGV 건대점이 역인근에 위치한다.

경유 열차[편집 | 원본 편집]

2호선
외선순환
 211  성수
 212  건대입구 내선순환
 213  구의
7호선
장암 방면
 726  어린이대공원
 727  건대입구 석남 방면
 728  자양

각주

  1. 서울특별시고시 제181호
  2. 서울특별시고시 제128호
  3. 건대입구역만 그런건 아니고 원래 롯데백화점이 지하철과 연결되는 지하통로를 뚫는 것 중 하나이다. 다만 건대의 경우는 마침 스타시티 지하상가도 있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