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이동 통신망 사업자

가상 이동 통신망 사업자(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는 물리적인 이동통신망을 보유하지 않고 이동 통신망 사업자로부터 임차해 자사 브랜드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다. 대한민국에서는 1999년 KT가 별정통신사업자 자격으로 KTF 재판매 사업을 시작한 것에서 비롯한다.[1]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보급되었으며, 2012년 6월 24일 방송통신위원회의 대국민 공모전 결과에 따라 알뜰폰이라는 애칭(혹은 통칭)이 제정되어 사용되고 있다.[2]

가상 이동 통신망의 사업 형태로는, 이동통신망만 임차하여 서비스하는 형태와 망과 함께 과금 체계까지 모두 임차하여 서비스하는 형태가 있다. 알뜰폰이 대두되기 전에는 통신3사 요금제 체계를 그대로 베껴와서 이름만 바꿔서 영업하여 악명이 높았다.

알뜰폰 자체적으로 대리점을 마련하고 있지만 중소업체에 그런걸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우정사업본부에서 제휴하여 우체국 창구에서도 일부 업체의 가입 신청을 받고 있다. 다만, 관내국에서는 잘 안 받고 최소 총괄국은 되어야 쉽게 신청할 수 있다.

1 알뜰폰으로 요금 쥐어짜기[편집]

알뜰폰이라고 통신3사를 사용하는 것보다 꼭 저렴한 것은 아니다. "무약정의 무선 상품을 혼자 사용하는 경우"만 그렇고, 주 회선으로 사용하는 경우 선택약정, 가족결합, 유무선결합을 합쳐 큰 그림을 그리면 통신3사가 유리해지는 부분도 반드시 있다.

  • 프로모션 요금제
    방송통신위원회의 정책으로 MNO(통신 3사)에서 저렴하게 망을 대여하고 있으며, 이를 원동력으로 저렴한 무기를 내세운다. 0원 요금제는 약과고, 2017년 초부터 헬로모바일미디어로그(유모비)를 중심으로 LTE 무제한 요금제를 3만원대에 뿌리는 행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24개월 제한이라는 흠이 있지만, 통신 3사의 절반에 불과한 요금이기 때문에 알음알음 사람이 모이고 있다.[3]
  • 유선 인터넷 해결하기
    알뜰폰의 경제적 문제는 유선결합을 할 방도가 없어서 인터넷 요금이 상대적으로 비싸진다는 것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유선시장은 무선시장과 달리 과점상태가 아니어서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는 것이고, 경쟁시장에 걸맞게 통신3사도 알음알음 프로모션을 뿌려대고 있다.
    알뜰폰 중에서 LG헬로비전은 종합유선사업을 같이하기 때문에 자사 TV와 인터넷, 통신 3사 요금 결합이 가능하며[4], 세종텔레콤과 KT M모바일은 스카이라이프와 제휴해서 위성방송 및 인터넷 결합 상품을 제공한다.
  • 휴대폰
    통신요금의 많은 부분이 휴대폰 할부금이다. 알뜰폰도 할부 구매를 할 수 있긴 하나 회선만 따로 개통하는 것보다 다소 비싸므로, 대부분 한철 지난 폰을 가개통, 해외직구 등으로 구입하거나 중고폰을 구입하여 사용한다.
    추가적으로, 알뜰폰 사업자들 일부는 고객 유치를 위하여 공시지원금 제도를 이용하기도 한다. 보급형 스마트폰(20~40만원대)나 시기 지난 플래그쉽 스마트폰을 3~4만원대의 요금을 쓰면, 0원에 가깝게 제공함으로서 통신 3사보다 실 체감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하게끔 하는 것이다.

2 가입 전 주의사항[편집]

  • 위약금
    인터넷이며 케이블이며 통신사를 껴서 사용하는 모든 요금에는 요금 할인 제도가 껴 있다. 이 할인 제도에는 약정기간 내 파기하는 경우 위약금을 물어내야 하는 제도가 반드시 존재한다. 빠르게 3사에서 나오는 것도 좋지만, 위약금 관련하여 정확하게 알아본 뒤 해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결합 할인
    만약, 가족들이나, 통신 3사의 케이블/인터넷/모바일 결합 할인이 있는 결합을 사용중이라면 해제 전 알뜰폰 사업자가 제시하는 할인 조건을 확인하여 계산해보자. 알뜰폰이 저렴해서 옮겼더니 정작 실질 할인이 직전 3사가 해주는 게 많아 더 저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고객센터
    기업이 모기업의 고객센터를 같이 쓰는 LG헬로비전과 같은 사례가 아닌 대부분의 알뜰폰 사업자에게 해당되는 문제이다. 알뜰폰의 주요 문제로 거론되는 것이며, 고객센터가 없거나 있어도 불만이 나오는 수준이라는 평이 많다. 사소한 문제라도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사람들이라면, 규모가 그나마 크거나 통신 3사의 자회사격으로 움직이는 사업자에게 가입하는 것이 속 편할 수 있다.

3 대한민국의 MVNO 업체[편집]

  • 가나다 - ABC 순
이름 요금형태 SKT KT LG U+ 참조
더블v 후불
마이월드 선불
메리큐 후불
모빙 선·후불 우체국 취급
세종텔레콤 선·후불
아이즈비전 선·후불 우체국 취급
앤텔레콤 선불
에넥스텔레콤 선·후불 우체국 취급
에버그린모바일 선·후불 우체국 취급
에코모바일 후불 2015년 7월 31일 서비스 종료
에스원 후불
이마트 모바일 알뜰폰 선·후불
착한통신 후불
티브로드 후불 서비스 종료(KCT 이관)
한국케이블텔레콤(KCT·티플러스) 선·후불
헬로모바일 후불 신협 판매, LG U+ 직영점[5]
홈플러스모바일 후불 서비스 종료
FreeT (스페이스네트) 선·후불 우체국 취급
flash모바일 후불
KT IS M MOBILE 선·후불
SK텔링크 선후불
U+알뜰모바일 (미디어로그) 후불
Well 선·후불
WMVNO 후불

4 미국의 MVNO 업체[편집]

5 참조[편집]

6 각주

  1. 유-무선 통신산업 '영역 파괴'바람 한통→PCS,SK→시내전화 진출, 동아일보, 1999.03.09.
  2. 강희종. “MVNO 서비스 새 명칭은 `알뜰폰`”, 《디지털타임스》, 2012년 6월 24일 작성. 2016년 2월 21일 확인.
  3. 알뜰폰 사업자마다 다르지만, 굳이 무료로 통화나 문자를 쓸 생각이 없는 사람이라면 상대적으로 요금이 더 저렴 할 수 있다.
  4. 이 때, 통신사마다 결합 조건이 다르며, 결합 할인 및 지원도 다르다. 공식 홈페이지
  5. 2020년 6월 중순부터 U+ 직영점에서도 알뜰폰의 가입/해지 업무를 대신하는‘U+MVNO 파트너스’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위치를 모르겠다면, 101로 전화하여 직영점 위치를 알려달라고 하면 된다.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가상 이동 통신망 사업자 문서 15827671판에서 분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