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사설 서버

(가상 개인 서버에서 넘어옴)
DigitalOcean의 로고
Vultr의 로고

개요[편집 | 원본 편집]

Virtual Private Server (VPS)

기존의 물리적 서버에서 탈피해 컴퓨터 1대에 다수의 가상 서버를 올려서 가동하는 서버. OS까지만 제공되기 때문에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IaaS(Infra as a Service)로 본다.

예전에는 호스팅이라 하면 서버 한 대를 전부 주는 식이었기 때문에 자원을 많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하려는 목적이 아니어도 비싼 돈을 주고 샀어야 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방식이 가상 개인 서버이다.

어중간한 서버 여러 대를 들여놓는 것보다 고성능 서버 1대에 가상 서버를 여러 개 올리는 게 공간 활용이나 성능 활용 측면에서 좋기 때문에 많은 호스팅 업체에서 지원하며,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AWS같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이것을 기초로 하고 있다. 신뢰성 증대를 위해 가상 서버를 서로 미러링 하도록 짠 후에 소프트웨어 오류가 발생할 경우 가상 서버를 교대로 사용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보장을 하기 위해 쓰기도 한다.

이용자 측면에서도 비싼 코로케이션, 물리 서버 호스팅 대신에 자신에게 필요한 만큼의 성능을 가진 서버를 받을 수 있고, 업그레이드도 쉽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대신에 성능을 과도하게 먹는 가상 서버나 DDoS 공격을 받는 가상 서버와 같은 물리 서버 상에 있으면 덩달아 느려지는 불편함이 있다. 일례로 나무위키가 그런 이유로 고통을 받고 있다.

심심하면 다락방 서버를 i7으로 맞추고 Microsoft Hyper-V나 VMware vSphere 등의 가상 머신 미들웨어를 올려서 그 위에 윈도우, 리눅스 등을 다수 올려보자.

리브레 위키 게시판도 VPS 호스팅으로 가동중이다. 해외 업체 호스팅을 쓰고 있으며 한달에 10달러가 든다고 한다. 나무위키도 해외 VPS 호스팅을 이용하여 한달에 500달러 정도 든다고 한다.

가상화 방식[편집 | 원본 편집]

서버 가상화 방식에는 대표적으로 OpenVZ 방식과 KVM 방식이 존재한다.

OpenVZ 방식은 커널이나 CPU, 메모리 등의 시스템 자원은 공유하고 사용자가 추가로 지정한 사용자 프로세스를 가상화하는 컨테이너를 올려 구동하는 방식이다. 가상화를 덜 거치기에 이론적으로는 KVM 방식보다 빠르며 커널을 공유하기 때문에 남는 메모리를 사용자 프로세스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KVM 방식은 하드웨어 자체를 가상화하는 방식이다. OpenVZ 방식과는 다르게 커널까지 가상화가 가능하기에 사용자가 각자 다른 운영 체제를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완전 가상화이므로 반만 가상화하는 OpenVZ 방식에 비해 가상화에 소모하는 자원이 많아지고, 그 때문에 한 물리 서버 당 입주할 수 있는 가상 서버의 수가 제한되어 있다. OpenVZ 방식과 KVM 방식 둘 다 사용하여 가상 개인 서버를 제공해 주는 업체의 가격표를 보면 OpenVZ 방식이 KVM 방식보다 월등히 싼 가격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무료 체험 프로모션[편집 | 원본 편집]

업체 제공 기간 제공 금액(또는 범위) 프로모션 링크 과금 사항 비고
AWS 12개월 Free Tier
(AWS 문서 참조)
링크 더러운 아마존 놈들은 주의해야 마땅해 [1]
Azure 1개월
(30일)
$200 링크 자동 결제 없음.(확인 필요.)
ConoHa 무제한
(100년)
¥2000 링크 카드를 후불로 등록했다면 제공량 소진 후 후불로 전환.
DigitalOcean 2개월
(60일)
$10 링크[2] 자동 결제 없음.
GCP 2개월
(60일)
$300 링크 자동 결제 없음. [3]
OCI 평생 Free Tier 링크 자동 결제 없음. 한국리전 자리잡기가 빡세다.
Rackspace 12개월 $600
($50/month)
링크 월간 제공량($50) 소진 시, 후불 과금. [4]
VEXXHOST 무제한 $10 링크 선불은 5달러 충전 필요, 후불은 제공량 우선차감.
(현재 선불 선택 불가능)[5]
[6]
VMware 3개월
(90일)
$300 링크 제공량 소진 시 후불 결제로 전환.
Vultr 2개월
(60일)
$50 링크 자동 결제 있음.

위의 표에 기재되지 않은 수많은 VPS 업체가 존재하며 대부분 1-3개월 간의 Free Trial을 제공한다. 서버를 이전하는 법만 익힌다면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무료로 서버를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다.

각주

  1. 카드를 여러 개 만들어서 여러번 타먹는 뽐거지 짓을 하고 싶다면 절대로 Free Tier 계정을 서로 연결하면 안 된다.
  2. 안 될 시 프로모션 코드 BITNAMI 또는 SHIPITFAST 입력
  3. 유료 계정으로 전환했을 때, 아마존 보다 싸다. 부정 사용자를 귀신같이 잡는다.
  4. 등록 시에 전화 인증을 하는데 ARS가 아니라 진짜 사람이다. 영어로 말한다. 가장 가까운 데이터 센터는 홍콩, 중국
  5. 여러번 시도해봤는데 모두 Fraud로 처리됨.
  6. 코노하를 능가하는 혜자업체이다. 이 쪽은 월 5달러에 듀얼코어, 1기가 램, 40기가 SSD를 제공한다. 문제라면 서버가 캐나다에 있다는 것인데, 업체가 CloudFlare와 계약을 맺어서 비즈니스 플랜(월 200달러!) 이상부터 지원되는 레일건 등의 서비스를 추가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웹서버 용도로는 손색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다만, 클라우드 플레어 서비스는 도메인 호스트 업체가 이 업체일 때에만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