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은 하나의 빛

(僕たちはひとつの光에서 넘어옴)

소 개[편집 | 원본 편집]

보쿠히카의상.jpg
애니플러스 공식 번역명 : 우리는 하나의 빛
통용 한글명 : 우리들은 하나의 빛

러브라이브 극장판 삽입곡. 7월15일 정식발매이다.

란티스에서 럽장판 Blu-ray 홍보영상을 업로드하면서 그 영상에 보쿠히카 pv중 일부가 짧게나마 실려있다. 해당 부분은 0:36 ~ 0:40. 그 이마가 사이코 부분이다.

의상이 정말 너무 예쁘다. 무대도 예쁘다. Angelic Angel이 멋있고 SUNNY DAY SONG이 귀엽다면 보쿠히카 의상은 정말 예쁜 의상. START : DASH!!의 의상과 약간 비슷하다.

스탓대쉬의 의상에서 상당히 화려해진 것은 뮤즈의 성장을 대변해준다

그냥 노래 자체가 극장판 스포. 뮤즈의 모든 것을 정리한 듯한 노래이다. 뮤즈 노래 중 원탑으로 인정받는 2집 스노하레, 럽장판 특전곡 코레카라와 비교될 정도로 정말 좋고 애절하고 눈물나는 노래이다. 럽장판 본 럽갤러들의 공통적인 평가는 럽장판=90분짜리 보쿠히카 PV. 보쿠히카를 위해 럽장판을 만들었다는 소리까지 나온다. 그만큼 럽라 프로젝트 내에서 보쿠히카의 상징성은 상당하다.

참고로 극장판에 삽입된 곡은 싱글 앨범에 들어간 것보다 '이마가사이코' 부분의 에코가 길게 들어간다. OST앨범 커튼콜에서도 들을 수 있으니 사서 듣자.

여담으로 제목이 9글자이다. 뮤즈 멤버도 9명이다. 제작진이 의도한 것일수도?

극장판 스토리[편집 | 원본 편집]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포일러를 보려면 우측의 펼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시간 92:06 ~ 99:00

SUNNY DAY SONG 이후 시간대가 2년2개월 뒤로 바뀌면서 초록색 리본[1]을 단 유키호아리사가 신입부원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유키호랑 아리사가 번갈아서 신입부원들에게 학교를 폐교에서 구하고 러브라이브 돔 개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뮤즈의 업적에 대해 이야기하고, 둘이 동시에 "그 뮤즈가 남긴 마지막 노래는...."이라는 대사와 함께 화면이 잠시 페이드아웃 되고 그 이후 보쿠히카 의상을 입은 뮤즈멤버들이 무대 뒤에서 "1,2,3,4,5,6,7,8,9.[2] 뮤즈!! 뮤직~~ 스타트!!!!!"라는 구호를 외치고 연꽃 무대가 펼쳐지면서[3][4][5] 이 노래가 나온다.

중간중간 노래가사에 뮤즈 멤버 이름이 나올 때마다 고유의 꽃 배경과 함께 해당 멤버가 클로즈업[6]되며, 0.5초 보쿠히카 단체샷도 있다.

1절 후렴구 직전에 배경이 밤에서 낮으로 바뀌며 민들레 씨앗[7]이 휘날리면서 후렴구가 시작된다.[8] 1절 끝부분에 이마가 사이코~ 가사 중 호노카 단독샷에서 뮤즈가 점프하면서 화면이 돌아가며 3학년들을 메인으로 비춰준 후[9] 1절이 끝나고 화면이 페이드아웃 된다.

1절 끝난 후 화면이 페이드아웃 되면서 보라라라 pv에서 나왔던 Love Live 로고가 나오고[10] 엔딩스크롤에도 뮤즈는 등장조차 하지 않고 연습복[11]나뒹굴고[12] 2절 후렴구 시작하자마자 노을이 지면서[13] 보쿠히카 2절이 bgm으로 계속 깔리기 때문에..

극장판이 이 노래로 스텝롤이 올라가고 끝나기때문에 이 노래를 듣고 우울증과 공허감을 호소하는 럽갤러들이 많다. 게다가 극장판 에필로그에서 뮤즈를 전설로 만들고 뮤즈의 존재를 완전하게 지워버린 채 유키호아리사1학년 견학생들한테 뮤즈의 업적을 이야기하면서 회상하는 방식으로 이 노래가 나오기 때문에 공허감은 더더욱 증폭된다.

노래의 특징[편집 | 원본 편집]

보쿠히카에 대한 암시는 극장판 곳곳에 나온다. 뮤즈가 미국에 있을 때 마키가 써둔 곡이 있는 작곡노트[14]노조미보는 장면이 있는데, 그 곡이 보쿠히카. 그리고 일본으로 돌아왔을 때 SUNNY DAY SONG 이전에 뮤즈 멤버들끼리 뮤즈의 해체를 알리는 마지막 라이브 이야기가 나오고, 노조미가 마키를 바라보면서 "마키쨩이 만들어놨었데이. 뮤즈의 신곡을."라고 하자 마키는 "자신의 마무리로 만들었어. 하지만 라이브에서 부른다던가 그런 생각은 아니었어."이라고 얼버부린 뒤 보쿠히카의 no vocal이 담긴 mp3를 책상 위로 올리고 모두가 듣는다.

호노카가 "우미쨩, 이 곡으로 작사 가능해?"라고 묻자 우미도 "저도 조금 적어뒀었어요"라고 말하고, 코토리도 "나도 해외에서 계속 의상만 봤어!"라고 말한다. 그 뒤 노조미가 "어때? 해보지 않을래? 뮤즈의 마지막을 전하는 라이브."라고 물어보고 호노카가 승낙한다. 그리고 SUNNY DAY SONG 준비중 노조미가 작곡중인 마키랑 츠바사를 훔쳐보고 있는 니코를 발견하고, 츠바마키 커플링에 부들부들하고 있는 니코가 이 곡 안쓰냐고 묻자 노조미가 "내도 말해 봤는데, '그 곡은 뮤즈 9명으로 부르고 싶은 곡이니까'래."라고 답변해준다.

극장판 마지막에 SUNNY DAY SONG으로 눈물샘을 지극하자마자 바로 이 노래로 눈물샘을 터트린다.럽장판이 완전히 끝나면 여성 러브라이버들 95%, 남성 러브라이버들 50%가 훌쩍이거나 울면서 나온다. 그리고 끝나고 귀가길에 아무 생각없이 공허감에 사로잡혀 귀가를 하게 되며 이 공허감은 정말 오래간다고들 한다. 보통 애니 극장판은 박스오피스에서 오래 살아남지 못하는 데 특별상영회와 대관콜장판, 공식콜장판의 화력에 애니플러스가 최종 11주동안 전국의 메가박스 중 몇 곳에서 상영해준다고 했다. 이제 한국 러브라이버도들도 극장판 BD 나올 때까지 원없이 울 수 있다.

원형 포지션이라서 '센터'가 없으며, 가사마다 뮤즈 멤버들의 이름이 꼭 들어간다. 1절+후렴구에선 뮤즈 멤버들의 이름이 한 번 이상은 꼭 들어가며[15] 2절+후렴구에선 이름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 그 뒤 클라이막스 후렴구에선 들어가지만.

"너와 나의 Live & Life" 대목은 정규 싱글1집(우리들의 LIVE 너와의 LIFE)과 이어져서 눈물을 짓게 만들며 "아기새의 날개가 드디어 커져서 날아갈 날이야"는 START : DASH!!의 "솜털같은 아기새들도 언젠가 하늘로 날아올라"와 연결되어 뮤즈를 떠나보낼 날이라는 걸 암시하는 듯 하여 울게 만든다.

럽장판BD 특전곡인 지금부터 또한 보쿠히카랑 맞먹는 슬픈 노래이고 가사 내용 또한 보쿠히카에서 이별을 고하고 코레카라에서 그 마음을 정리하는 듯한 느낌이다. 그래서 보쿠히카를 먼저 들은 뒤 코레카라를 들으면 마음이 엄청 울적해진다.

여담[편집 | 원본 편집]

보쿠히카가 어느 무대냐에 대해 논란이 있다. 럽갤에서도 심심찮게 나오는 논쟁.

  • 러브라이브 돔 대회 게스트로 돔에서 했을 것이다 라는 추측
    • 이 경우 뮤즈 3학년들은 다 대학생이다. 그러므로 스쿨 아이돌의 무대인 러브라이브 출연 조건이 되지 못하지만 업적을 인정해서 초청해줬을 확률을 보고 나온 주장. 실제로 럽장판 내에서도 뮤즈멤버들이 계속 돔을 언급하고 니코는 돔 무대에 대한 열정을 보이면서 아쉬워한다.
  • 관객 한명도 없이 9명이 학교 강당에서 하고 CG를 입혔을 것이다라는 추측
    • 뮤즈의 애니 첫 노래인 START : DASH!![16]에서 뮤즈랑 럽손미 이외엔 그 어떤 관객도 없었다. 그래서 애니 끝 노래인 보쿠히카도 유키호, 아리사[17] 이외의 관객 없이 오로지 뮤즈 9명만의 무대였을 것이다 라는 주장.
  • 호노카의 꿈 속이다라는 추측 등.
    • 애니 내에서 호노카의 꿈은 노조미의 타로카드 점 만큼이나 잘 들어맞는다. 모든 말도 안 되는 상황을 꿈을 통해서 구현할 수 있는 호노카의 능력 상 보쿠히카 무대도 호노카의 꿈이라는 추측 또한 있다. 당연히 말도 안 되는 소리긴 하지만..

다른 극장판 노래들은 들어도 상관은 없지만 보쿠히카만은 유출되든 시디를 사든 절대 극장판 보기 전에 들으면 안 된다고 일본 극장판 본 러브라이버들은 주장한다. 위에 썼듯이 보쿠히카 자체가 극장판 스포인데다 극장판의 감동과 공허감을 증폭시키기 때문.

러브라이브 우표중 하나가 보쿠히카 2절 앤딩스크롤에 나왔던 널부러져있는 연습복인 것을 이용해서 어떤 루리웹 유저가 캐스팅정보 제거한 엔딩스크롤을 만들었다.

파이널 라이브의 앙코르의 앙코르 곡으로 올라갔다. 극장판처럼 연꽃 연출을 했는 데, 카메라 각도에 따라 애니메이션의 무수한 별빛이 러브라이버들의 사이리움이 빛나는 것처럼 나와 별들이 사실은 러브라이버들이라는 것을 암시했다.

쏟아지는 움짤들[편집 | 원본 편집]

보쿠히카 무대랑 안무가 정말 미친듯이 너무 예쁘고 BD 발매 직전까지 이마가 사이코 를 제외하면 그 어떤 영상도 돌지 않았기에 BD 발매되자마자 움짤들이 쏟아지고 있다.

겨드랑이[편집 | 원본 편집]

이 노래는 상당히 감동적인 노래와 pv와는 별개로 또 다른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겨쿠히카이다. 이 노래가 어깨가 노출된 의상팔을 움직이는 안무가 많아 결과적으로 겨드랑이가 노출되는 장면이 상당히 많다보니, 럽갤 등지에선 이 노래가 겨드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에 의해 겨쿠히카(...)라고 불리며 겨드랑이 페티쉬들을 위한 곡이라는 헛소리가 퍼지고 있다. 그리고 이들의 계속되는 보쿠히카 겨드랑이 찬양 때문에 멀쩡한 사람들도 전염되어 보쿠히카의 감동은 없어지고 이젠 겨드랑이만 보인다라고 하소연하는 사람도 많다.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에서[편집 | 원본 편집]

2015년 8월 31일 업뎃으로 보쿠히카 업뎃됐다. 예상보단 상당히 빠른 업뎃.

그리고 8월 31일~10월15일까지의 스쿠페스 로그인화면 배경음이다.

2015년 9월 30일 업뎃으로 보쿠히카를 퀘스트로 해금할 수 있게 되었다. Sunny day song 1회 클리어.

슼페 커버에 제목 색들은 보쿠히카 가사에 나오는 멤버 순서별 색이다. 호노카노조미하나요니코코토리우미에리마키 순.

난이도는 서니데이송이랑 비슷하다. 즉 통상곡 8렙하드 치곤 꽤 어렵다. 시작부터 엇박질로 시작하고 중간에 정박으로 돌아왔다가 다시 엇박이 섞이고 후렴구 직전에 빠른 5연트릴도 나온다.

후렴구 중간중간에 엇박이랑 트릴이 꽤 자주 나오므로 음악에 취해 정신줄 놓고 치면 100% 콤보 깨진다.

게다가 럽장판 본 러브라이버들의 경우 보쿠히카가 눈물샘을 자극하는 정말 애절하고 슬픈 노래이고 이 노래 멜로디에 조건반사적으로 눈물을 흘리기 때문에 이걸 고려하면 사실상 통상하드 중 가장 어렵다고 보면 될듯. 눈에 맺힌 눈물때문에 노트가 안보이고 휴대폰 화면에 떨어지는 눈물이 터치를 방해한다ㅠㅠ..

익스[편집 | 원본 편집]

2016년 1월 16일 보쿠히카 익스가 공개되었다. 서니데이송 익스 공개 바로 뒷 순서이다.

극장판 수록곡들 중엔 가장 쉽다. 다만 듣다 보면 눈물샘을 자극해서 풀콤보를 내기가 어렵다

전체적으론 하드의 패턴에 살을 붙인 듯한 느낌.

엇박으로 떡칠되어 있으며 손을 상당히 빨리 움직여줘야 한다. 쉬어가는 구간과 몰아치는 구간이 분명하게 구분되는 곡.

같은 곳에 떨어지는 2단노트 패턴이 정말 많이 나온다. 따라서 이 패턴에 익숙하지 않으면 보쿠히카 익스 풀콤이 어려울 것이다.

후렴구 직전에 계단형 3단트릴+2단노트가 나온다. 그리고 후렴구 소절 바뀔 때 3단트릴+계단형 4단노트 또한 주의해야 한다.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 ~after school ACTIVITY~[편집 | 원본 편집]

EASY NORMAL HARD EXTREME CHALLENGE
레벨
노트수 668
시간 2:00
특징 플레이 해금 악곡

기존 원형 무대의 원형 포지션이 일반적인 사각형 무대의 센터 포지션으로 바뀌었다.

익스[편집 | 원본 편집]

첼린지[편집 | 원본 편집]

가사[편집 | 원본 편집]

가사 보기

Ah! ほのかな予感から始まり


Ah! 호노카나 요칸카라 하지마리
Ah! 희미한 예감부터 시작해서


Ah! 希望星空駈けて
Ah! 노조미호시조라 카케테
Ah! 희망밤하늘에 걸쳐서


を咲かせるにっこり笑顔は
하나오 사카세루 닛코리 에가오와
을 피우는 방실방실 미소는


ずっと同じさ 友情の笑顔
즛토 오나지사 유-죠-노 에가오
언제나 똑같아 우정의 미소를


忘れない いつまでも忘れない
와스레나이 이츠마데모 와스레나이
잊지 않아 언제까지라도 잊지 않아


こんなにも心がひとつになる
콘나니모 코코로가 히토츠니 나루
이렇게 마음이 하나가 되는


世界を見つけた
세카이오 미츠케타
세계를 찾아낸


喜び(ともに)歌おう
요로코비(토모니)우타오-
기쁨을(함께)노래하자


最後まで(僕たちはひとつ)
사이고마데(보쿠타치와 히토츠)
마지막까지(우리들은 하나야)



小鳥の翼がついに大きくなって
코토리츠바사가 츠이니 오오키쿠 낫테
작은 새날개가 드디어 자라서


旅立ちの日だよ
타비다치노 히다요
여행의 때가 됐어


遠くへと広がるの色暖かく
토오쿠에토 히로가루 우미노 이로 아타타카쿠
저멀리 펼쳐진 바다의 색깔은 따스해서


夢の中で描いたのようなんだ
유메노 나카데 에가이타 노 요-난다
꿈에 그리던 그림 같아


切なくて時をまきもどしてみるかい?
세츠나쿠테 토키오 마키모도시테 미루카이?
애절함에 시간을 되감아볼까?


No no no いまが最高!
No no no 이마가 사이코-
No no no 지금이 최고야


(스쿠페스 커팅)



みんなと出会えたこと嬉しくて
민나토 데아에타 코토 우레시쿠테
모두와 만날 수 있었단 게 기뻐서


離れたくないよ本当だよ
하나레타쿠나이요 혼토-다요
떨어지고 싶지 않아 정말로


涙は要らない このまま踊ろう
나미다와 이라나이 코노마마 오도로-
눈물은 필요없어 이대로 춤추자


手を振ってもっと振って
테오 훗테 못토 훗테
손을 흔들며 좀 더 흔들며



光を追いかけてきた僕たちだから
히카리오 오이카케테 키타 보쿠타치다카라
빛을 쫓아온 우리들이니까


さよならは言わない
사요나라와 이와나이
작별인사는 하지 않을게


また会おう 呼んでくれるかい?
마타 아오- 욘데 쿠레루카이?
다시 만나자 불러주지 않을래?


僕たちのこと
보쿠타치노 코토
우리들을


素敵だった未来に繋がった夢
스테키닷타 미라이니 츠나갓타 유메
멋진 미래로 이어진 꿈


夢の未来 君と僕のLIVE&LIFE
유메노 미라이 키미토 보쿠노 LIVE&LIFE
꿈의 미래로 너와 나의 LIVE&LIFE



小鳥の翼がついに大きくなって
코토리노 츠바사가 츠이니 오오키쿠 낫테
작은 새의 날개가 드디어 자라서


旅立ちの日だよ
타비다치노 히다요
여행의 때가 됐어


遠くへと広がるの色暖かく
토오쿠에토 히로가루 우미노 이로 아타타카쿠
저멀리 펼쳐진 바다의 색깔은 따스해서


夢の中で描いたのようなんだ
유메노 나카데 에가이타 노 요-난다
꿈에 그리던 그림 같아


切なくて時をまきもどしてみるかい?
세츠나쿠테 토키오 마키모도시테 미루카이?
애절함에 시간을 되감아볼까?


No no no いまが最高!
No no no 이마가 사이코-
No no no 지금이 최고야


だって
닷테
그치만


だって、いまが最高!
닷테, 이마가 사이코-!
그치만, 지금이 최고야!



Ah! ほのかな予感から始まり
Ah! 호노카나 요칸카라 하지마리
Ah! 희미한 예감부터 시작해서


Ah! 光を追いかけてきたんだよ…
Ah! 히카리오 오이카케테 키탄다요…


Ah! 빛을 쫓아왔어…

각주

  1. 에리, 노조미, 니코가 달고 나왔던 그 3학년 리본이다. 오토노키자카는 학년이 올라가면 리본을 학년에 맞게 바꿔야 한다.
  2. 이 때 V자 손을 중앙으로 모으는 건 같지만 그 이후 행동이 손을 드는게 아닌 어깨동무를 하고 뮤즈 뮤직 스타트를 외쳤다. 마지막 무대의 비장함이라는 의미에선 탁월한 연출.
  3. 이 무대가 진짜 환상적으로 예쁘다. 밑에 물과 함께 수많은 연꽃들이 떠다니고, 그 중앙에 거대한 연꽃줄기가 높게 솟은 연꽃 무대. 위에는 달이 떠있는 밤하늘 배경에 반투명하고 거대한 공깃방울? 같은게 수백개가 떠다닌다. 이건 진짜 극장판 봐야한다. 너무 예뻐서 말로는 설명이 어렵다.
  4. 참고로 연꽃은 물이 더러울수록 크고 아름답게 피어난다는 특징이 있다. 이 특징 때문에 불교에서 연꽃을 많이 쓴다. 러브라이브 프로젝트 초기 때 개고생을 하며 인지도를 올려나간 뮤즈를 반영했다고 한다.
  5. 연꽃은 가장 아름다울 때 지는 특징이 있다. 이 특징 때문에 옛 문헌에선 군자의 꽃이라고 불린다. 그리고 이 특징이 가장 밝게 빛날 때 해체를 하는 뮤즈의 상황과도 일치한다. 그래서 의도적으로 연꽃 무대를 썼을 것이라는 추측이 많다.
  6. 꽃 배경에 나오는 꽃의 꽃말까지도 멤버들이랑 일치시켰다.
  7. 꽃말은 이별.
  8. 이 민들레 씨앗은 이후 1절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휘날린다.
  9. 3학년의 스쿨 아이돌 활동이 끝나게 되어 뮤즈를 해체하는 거니 3학년 메인은 당연하다.
  10. 애니에서 쓰던게 아니다. 럽라 프로젝트 처음에 사용했던 pv의 로고를 사용함으로써 처음과 끝이라는 의미를 부여하려는 의도적인 연출인듯.
  11. 연습복은 뮤즈가 스쿨아이돌이라는 상징이다. 다른 옷들보다 연습복을 더 많이 입고 무대를 연습했고, 그만큼 같이 동거동락한 옷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12. 연습복을 내려놓는다는 것은 뮤즈의 스쿨아이돌로서의 시간이 끝났다는 의미. 더는 연습복을 입지 않는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13. 노을이 진다는 의미는 찬란한 고등학교 학생의 생활이 끝났다는 의미이다.
  14. 이 작곡노트는 에필로그 때 아리사가 들고 있다. 마키가 졸업하면서 아리사한테 물려준듯.
  15. 도저히 이름을 그대로 쓸 수 없는 경우 성씨를 쓰거나 이름의 일부만을 쓴다.
  16. 나아가→투모로우는 뮤지컬 형식으로 나온 노래이므로 제외
  17. 유키호랑 아리사가 신입생들한테 뮤즈의 업적을 소개하면서 보쿠히카를 회상했기 때문에 저 둘은 보쿠히카 무대를 보고 있었다는 추측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