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사해 Magnetic today

(ずるいよMagnetic today에서 넘어옴)
즈루이요.jpg

소 개[편집 | 원본 편집]

러브라이브! BD2기 특전곡
행복을 향한 SMILING! 치사해 Magnetic today 빙그르르 MIRACLE Storm in Lover
만약으로부터 분명 좋아하지만 좋아하나요? 그리고 마지막 페이지에는

한글명 : 치사해 Magnetic today

러브라이브 블루레이 2기 2권 특전곡. 야자와 니코니시키노 마키 듀엣곡이다. 니코마키 헌정곡.

비트가 강하며 노래가 상당히 빠르다.

자석처럼 서로 끌어당겨지는 라이벌의 관계에 대해 노래한 곡이며 애니에서 니코가 마키를 라이벌로 보고 있는 듯한 장면이 많아서 니코마키 지지자들이 이 노래를 들으면 흐뭇할 것이다.

하지만..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에서[편집 | 원본 편집]

익스[편집 | 원본 편집]

이 곡은 한 문장으로 요약 가능하다.

즈루이요폭사.jpg
끔찍한 후살곡
풀피가 막판 몇초만에 사라지는 마법을 경험할 수 있는 곡

스쿠페스 3.0 이후 최악의 후살곡.

쳐보면 입에서 ㄹㅇ 즈루이요....라는 말을 계속 되풀이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참고로 저 스샷에서 보다시피, 통상하드에서도 안보이는 노트밀집이 그 빠른 속도의 익스에서 나온다.

537노트밖에 안되서 노트만 보면 어렵진 않을 것 같은데 이 곡도 그 악명 높은 순애 렌즈, 을녀식과 비슷하게 부분부분에 노트가 몰려나와서 체감상으로 500대 후반급의 엄청 몰아붙이는 느낌이 든다.

스키스키도 그렇듯이 이 곡도 손을 상당히 빨리 움직여줘야한다.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우미꽃의 단타+동시타 회오리의 강화판[1] + 꿈꿈꿈에서나 보던 단타동시타발광이 고도의 정신집중을 못하는 슼페유저들의 초반 콤보를 박살내어 할 의지를 떨어뜨리고 그 이후로도 박자를 조금이라도 삐끗하면 바로 콤보를 끊어버리는 단노트트릴+짧은롱노트[2] 세례에 동시타단타, 계단롱노트 등등 까다로운 패턴이 엄청 많다.

여기까지만 오면 앞부분만 조심하면 되는 10렙 상급곡이다. 그러나 이 곡의 진가는 마지막에 나온다.

마지막에 우미꽃의 상징인 회오리+동시타발광의 강화판 패턴이 등장한다. 스키스키 이벤 당시 악명 높았던 마지막의 3연롱트릴은 즈루이요의 이 패턴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따다다/다다다/다다/따다다/다다다/다단 부분의 우미꽃의 단타+동시타 회오리가 몰아치고[3] 다음 따다다/다다다/다다/따다다/다다다/다단 부분에 이어지는 우미꽃의 강화판 별노트박힌 16연동시타발광은 불익스 풀콤하는 유저들 아니면 콤보 끊기는 건 예사고 10렙곡 어느 정도 치는 유저들마저 폭사 직전까지 몰아붙인다. 그나마 우미꽃은 4연동시타라서 저 패턴에서 정신줄 놔도 반피 까이고 마는데 즈루이요는 저 패턴에서 정신줄을 놓는 순간 회오리의 5별노트, 16연 동시타발광의 9별노트가 터지면서 만피여도 순간폭사다. 저 따다다 음절 하나하나에 노트가 들어있는 정박패턴인걸 감안해서 쳐도 존나 어렵다. 용기리즌 랜덤의 14연 동시타발광급 속도.

참고로 즈루이요 폭사의 대부분이 저 후살패턴에서 순간폭사하는거라 힐이 거의 의미가 없다. 그러므로 즈루이요 폭사하던 사람이 클리어하겠다고 9힐덱 챙겨와봤자 변하는게 없다는 소리다.

이 현상은 외국도 비슷한지 마지막 동시타발광을 스프링클러에 비유하며 a콤에서 못헤어나온다고 기겁하고 있다.

전체적인 체감 난이도는 중상급 불익스 곡인 순애 렌즈, 니코뿌리, 고백일화보다 살짝 더 어렵거나 개인차에 따라 Beat in Angel, 을녀식 등 상급 불익스와 동급으로 치는 사람도 어느 정도는 있는 편.[4] 풀콤난이도는 상급 불익스랑 비슷하다. 위에서 언급한 우미꽃 통상, 용기리즌 랜덤을 모두 풀콤으로 쳐낼 수 있어야 즈루이요 풀콤의 가능성이 보이는 정도.

솔직히 이 곡이 이렇게 미친곡으로 나올 지는 몰랐다.

랜덤은 계단, 회오리가 모두 산발로 바뀌는데, 이 부분은 장단점이 있다. 계단에 약한 유저일 경우 랜덤이 더 쉽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계단에 강한 유저에겐 오히려 더 어려워지는데, 처음의 회오리부터 꿈꿈꿈 단타동시타발광으로 변하여 바로 뒤에 이어지는 꿈꿈꿈 단타동시타발광의 지속시간을 2배 가까이 늘려버린다. 그리고 몰려나오는 노트가 산발트릴 형식으로 바뀌어서 계속 정신줄을 잡고 있어야 하고 마지막 악마의 우미꽃 패턴은 환장할 수준[5]으로까지 변한다. 체감난이도는 개인차가 있지만 대체론 상급 불익스.

슼창러들은 물론 쌍수 들고 환영하고 있다. 애초에 걔들은 불익스 잘만 치고 다니는 슼창인생들인데 뭘..

수집곡 불익스화의 결과[편집 | 원본 편집]

수집이벤트 곡이 어려울 수록 각컷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는데[6], 이 곡의 니코 이벤트의 최종 각컷은 2.24. 니코 이벤 치고는 많이 낮은 컷이다. 참고로 직전 수집이었던 스키스키 또한 일본에서 인기 탑을 먹는 하나요 이벤트 치곤 많이 낮은 2.16.

첼린지 페스티벌의 최고의 빅엿[편집 | 원본 편집]

릴화보너스가 가장 헛된순간.jpg

첼린지 페스티벌에서 학년버프, 유닛버프가 떴을 때 그 곡이 즈루이요라면 그 버프는 그냥 그림의 떡이 된다. 상술했던 후살패턴 때문인데, 앞부분과 뒷부분 회오리패턴도 미스가 자주 나는데 저 16연 동시타발광을 풀콤으로 쳐낼 수 있는 유저는 상당히 적다. 저 동시타발광에서 미스가 날 확률이 엄청나게 높으며, 미스가 하나 뜨는 순간 콤보가 깨지면서 유닛버프 날아가고 체력이 까이면서 학년버프 또한 날아간다. 미스는 판정보호로도 커버가 안되고 마지막에 까진 피는 복구도 되지 않을 확률이 아주 높다.

다른 보너스라면 차라리 아쉬움이 덜한데, 1학년이나 릴화 등 lp 페이백 보너스면 진짜 피눈물난다...

하드[편집 | 원본 편집]

하드는 질린다고 안하는 너네들도 악곡보상을 받아먹을려면 하드를 반드시 한 번은 해줘야 하는데, 이 곡 풀콤치기 만만찮다.

익스에서 회오리가 나오는 부분이 하드에선 2단계단 흩뿌리기 패턴으로 바뀌는데 이게 하드 치곤 상당히 빠른 반응속도를 요구해서 대충 치다가 여기서 굿쳐먹고 휴대폰을 던지기 일쑤. 하드는 악곡보상 랭킹에 들어가는 곡이라 굿이 뜨는 순간 그 판은 망한건데, 익스치듯이 집중하지 않으면 저 2단계단 흩뿌리기 때문에 여러 판을 말아먹을 것이다.

곡 마지막 익스의 16연동시타발광은 하드에선 Love marginal, Soldier game 익스에서 보던 2노트 산발일자트릴로 바뀐다. 여긴 2노트 치는 것에 주의만 하면 어렵지 않게 넘길 수 있다.

대략적인 수준은 댄싱스타, 솔겜하드, 유리의 화원등 9렙 BD1기곡들 수준보다는 쉽고 웬만한 8렙하드보단 어렵다. 즉 고백일화 등 9렙 특별유닛곡[7]들 수준.

각주

  1. 우미꽃 회오리와는 다른 점이 완벽한 계단이 아닌 중간에 같은 곳 2번 치고 1칸 빽했다 다시 전진하고 333/876 3연동시타 등 이런 부분도 존재한다. 이렇게 회오리패턴을 꼬아놔서 결론적으로 우미꽃 회오리보다 더 어렵다. 근데 이 회오리까진 빠른 손가락과 넓은 동체시력으로 어째 커버는 된다.
  2. 먼저 롱노트를 치고 그 뒤 바로 오는 첫 번째 단노트랑 동시처리해야 한다. 잘 못 보고 두 번째 단노트랑 동시처리하면 굿쳐먹는다.
  3. 처음에 나오는 꼬여진 회오리패턴을 좌우반전 시킨 패턴.
  4. 마지막 직전까지 10렙상급, 마지막에 끝판왕곡 수준의 미친발광. 근데 이 미친발광이 10초라는 긴 시간동안 계속 유지되므로 이 구간을 버틸 수 있는 실력이 아니면 앞부분을 풀콤으로 쳐내도 클리어를 장담하지 못 한다.
  5. 앞부분 회오리가 산발 단타동시타발광으로 변한다. 뒷부분 동시타발광은 퍼펙트하게 용기리즌 랜덤의 동시타발광으로 변한다.
  6. 이벤트곡이 어려울 수록 초보들이 익스에서 폭사를 많이 하거나 c콤도 못받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경우 익스를 포기하고 하드를 뛴다. 그래서 컷상승이 더디게 된다. 물론 스컷은 그딴거 없다.
  7. 9렙 일일곡하드 난이도는 솔겜 같은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특별유닛곡 < BD1기특전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