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50

Chirho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월 10일 (화) 11:55 판

수호이50은 러시아의 수호이사에서 개발한 최신예 5세대 전투기다. 아직 제식명이 부여받지 않은 지금은 T-50이 본 이름이지만 전력화가 머지않았으므로 현 명칭이 그대로 제식명이 될 가능성이 높다.

랩터의 대항마로 평가받고 있는 강력한 공중전 능력을 갖춘, 지금까진 랩터에 대적할 만한 전투기로 기대가 큰 전투기이다. 전체적으로 가오리 비슷하다는 평이며, 랩터와 유사한 외형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설계의 유사성으로 세세한 부분은 수호이 특유의 개성이 있는 전투기이다.

개발

냉전 말기, 소련은 미국이 F-15나 16후 새로 개발하는 차세대 전투기의 존재에 소련 또한 수호이27 이후 사용할 신예 전투기의 개발에 들어가게 된다.

미국의 이 신예 전투기가 걸프전때 보여주었던, 당시로선 경악할 스텔스 능력이 부여된 전투기이며, 향후 공중전의 판세를 바꿀 전투기로 판단한 소련은 이에 대응하기 위한 5세대 전투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소련은 미그의 미그1.42와 수호이의 수호이47중, 수호이의 기술실증기 수호이47을 채택하며 수호이가 개발권을 따내게 된다.

그러나 소련이 망하면서 이 계획도 소련과 같이 나가리될뻔 하다, 바통 넘겨받아 빌빌대던 러시아가 겨우 다시 기운을 차려, 개발이 진행될수 있게 되었고, 수호이47을 개발한 기술을 바탕으로 미국의 랩터에 대항할 성능을 가진 전투기를 개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