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27

장진호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월 16일 (월) 22:10 판 (→‎성능)

소련의 수호이 설계국(현 수호이사)에서 개발한 제공 전투기다. 나토 코드는 도박꾼이란 의미인 플랭커.

개발

F-14F-15,F-16같은 미국의 신예 전투기에 대응해서 개발된 소련의 전투기로 알려졌지만, 사실 개발은 플랭커가 조금 이르다. 그래도 서방권의 하이급에 대응하는 목적은 변함이 없으며 지금도 공군과 방공군에서 운용했거나 하고있다.

동구권 기체로선 처음으로 전자식 조종인 ‘플라이 바이 와이어’를 적용시킨 기체라 조종성은 여느 서방권 기체만큼 뛰어난 편이다.

성능

뛰어난 공중전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전투기로 F-15와 자주 비교되며 초기형 F-15보다 조금 더 우세한 수준의 공중전 성능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다만 소련의 지상관제를 통한 작전 교리로 레이더나 전자장비 수준은 떨어지는 편이며 때문에 서방권 전투기와의 BVR에선 상당히 불리한 위치에 있다.그리고 복수 표적에 대해 동시교전능력이 있는 F-14나 F-15와는 다르게, 수호이27은 1,2개의 표적만 동시교전이 가능하다는 약점이 있다. 그렇지만 이는 아무 지원이 없는 순수히 전투기간 1대1교전이라는 가상의 공중전에만 해당되는 얘기며 실전에서는 3대 이상 편대를 이루고, 조기경보기와 지상 레이더 기지 등의 관제하에 교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레이더의 단점이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고 수호이27또한 중거리 미사일을 다수 운용할수 있어서 실전에선 대등한 위치에서 싸울수 있을 거라고 판단되며 근접전에서는 수호이27이 우세하다. 거기에 복잡한 회피기동을 할수 있는 기체 특성상, 몇몇 점에서 유리한 점도 있다.

파생형

수호이33

수호이33은 수호이27K라고도 하는 수호이27의 함재형이다. 수호이27과의 차이점으론, 기수 옆에 카나드 한쌍이 달려있는것이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이며 전체적으로 기체가 강화되고 테일 붐이 축소되었다. 지금은 어드미럴 쿠즈네초프급 항공모함의 함재기로 운용되고 있지만, 곧 미그29K에게 주력함재기의 자리를 넘기고 퇴역할 예정이다.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SU-33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