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P

SCPSCP 재단에서 다루는 초자연적인 현상, 물체, 생물 등을 총칭하는 명칭이다.

그 스케일은 아주 사소한 것부터 인류의 존폐를 위협하는 것[1]까지 다양하다. 심지어 피자가 무한정 튀어나오는 피자상자도 있다.

번호순 목록

SCP 객체 등급

각 SCP 객체는 주로 안전(Safe), 유클리드(Euclid), 케테르(Keter) 3등급으로 나뉜다. 이는 재단의 모토 중 하나인 격리에 따라 결정되는데, 격리 난이도와 개체 위험도에 따라 나뉜다.[2] 한 번 정해진 등급도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뀔 수 있으며, 때로는 안전 등급이었던 게 케테르 등급까지 올라가기도 한다.

주요 등급 위로 타우미엘(Thaumiel)이라는 비밀 등급이 있으며, 이는 아주 드물게 부여된다.

SCP 객체를 분류하는 기준을 쉽게 설명하는 것이 바로 상자 실험[3]이다.


공식 등급분류에 기재된 상자실험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상자 안에 가두고 그대로 뒀을 때, 아무런 사고도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것은 안전 등급이다.

상자 안에 가두고 그대로 뒀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날지 완전히 확신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유클리드 등급이다.

상자 안에 가두고 그대로 뒀을 때, 그것이 쉽게 탈출한다면 그것은 케테르 등급이다.

그것이 상자 자체라면, 그것은 타우미엘 등급이다.

[4]

안전

상자 안에 가둬놓고 나면 아무 나쁜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경우, 아마도 안전.

격리 필요성이 적거나 격리하는 방법이 간단한 대상들.

어디까지나 격리가 쉬운 대상에 붙는 등급이기 때문에, 안전 등급 SCP도 사람 한둘 정도는 끔살할 수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애초에 안전 등급이 페이크인 경우도 있다. 가끔 정말 안전한 것들도 있지만.

유클리드

상자 안에 가둬놓아도 무슨 일이 생길지 장담할 수 없을 경우, 아마도 유클리드.

본격적인 격리가 필요해지는 대상들. 재단의 가장 기본적인 등급으로, 대상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 경우 일단 유클리드부터 때리고 본다고 생각하면 된다.

케테르

상자 안에 가둬놓아도 이 빌어먹을 것들이 빈번하게 도망갈 경우, 아마도 케테르.

코즈믹 호러. 격리 실패가 일어나면 일대가 초토화되거나 세계가 멸망하는, 매우 위험한 대상이 대부분이다. 가끔 위험성과 별개로 격리 자체가 불가능해서 이 등급을 받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어쨌든 민폐 덩어리들. 이들의 격리 절차에선 재단의 먼치킨성이 한껏 드러난다.

타우미엘

상자 안에 가두려고 하면 세계가 끝나거나 세계를 인식할 수 없을 경우, 아마도 타우미엘.

타우미엘은 기본적인 안전, 유클리드, 케테르 등급과 달리 비밀 등급(Esoteric Classes)으로 분류하며, 케테르 보다도 위험한 SCP를 격리하거나 그에 대응할 때 사용하는 변칙성을 가진 개체에 사용하는 등급이다.

(타우미엘의 정의라는 포럼에서 타우미엘을 상자실험에 적용시킬 경우 타우미엘은 '상자' 자체에 해당된다는 언급이 있다. 위의 대사칸에 들어간 말은 공식적 정의가 아니며 마찬가지로 위의 포럼에서 언급된 사항.) [5] [6]


타우미엘 SCP가 처음으로 등장한 문서는 로제의 케테르 업무이고, 이후 많은 사람들이 타우미엘 등급을 사용하면서 안내 개편과 함께 공식화되었다.

보관

SCP는 굉장히 위험한 물건이며 안전 등급 SCP도 사람 한 명을 죽일만한 능력은 충분히 갖추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에게는 알려지지 않고 재단 직원중에서도 그 SCP를 관리하는 직원이나 O5 등급 이외에는 SCP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지 못한다. O5는 재단 내에서 최고 책임자. 재단의 윗대가리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때로는 SCP가 스스로 자기 정체를 숨기기도 한다.

SCP 재단에서는 보관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으며 지하 기지, 연구소 같은 곳에 이중, 삼중으로 보호 장치를 둘러서 보관하고 있다. 다만 정말로 안전한 SCP는 박사의 책상 서랍이나 기지 내 식당에 보관하기도 한다.

각주

  1. SCP-682라던가, SCP-076-2
  2. 재단이 삽질을 안하는 건 아니기에 SCP-343 같은 SCP에 속아서 엉뚱한 등급을 부여하는 일도 이따금 발생한다.
  3. Aelanna, A definition of Thaumiel, SCP Foundation, 2013
  4. 원문: If you lock it in a box, leave it alone, and nothing bad will happen, then it's probably Safe. If you lock it in a box, leave it alone, and you're not entirely sure what will happen, then it's probably Euclid. If you lock it in a box, leave it alone, and it easily escapes, then it's probably Keter. If it is the box, then it's probably Thaumiel.
  5. 타우미엘: 케테르를 상자에 넣어봐. 못 나오지? 그래, 바로 그거야.(우리가 이 상자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아무한테도 말하지 마.) Thaumiel: Put a Keter in this box. What's that? Can't get out of the box, can you? Yup, that's what I thought, ass. (Also don't tell anyone we have this box).
  6. 이 포럼에서 언급된 타우미엘의 정의 중 가장 정확해보이는 것은 다음과 같다. 그 사물은 특정 개체 혹은 그 이상의 scp의 격리에 필수적이며 주로 케테르 등급과 연관되어있다. 타우미엘 등급의 개체들은 재단에게 있어 어떠한 다른 방법으로도 적절한 격리절차가 불가할 경우에만 사용이 지정되어야 한다. 이 개체들은 재단의 강령에 어긋나는 방법으로 제작되거나 사용될 수 있으며 오직 레벨 4 혹은 그 이상의 보안등급에만 알려져야 한다. The object is vital to the containment of one or more significantly volatile SCP objects, most often those related to K-Class events. Thaumiel class objects are to be designated only when no conventional means available to the Foundation are sufficient to enact adequate containment procedures. These objects may be created and or utilized by the Foundation in a way that violates the organization's standard operating protocols and as such, are to be known only to those with Level 4 security clearance or higher. 그 논리대로라면 Dr Clef도 타우미엘 scp인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