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f

Pikabot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7월 1일 (금) 15:28 판 (봇: 자동으로 텍스트 교체 (-{{사용자:Pika/대체용 틀 +{{브랜드 정보))
리프
Leaf
Leaf logo.png
브랜드 정보
소유 아쿠아플러스
시작 1995년 2월 24일
웹사이트 leaf.aquaplus.jp

Leaf(일본어: リーフ 리프)는 주식회사 아쿠아플러스의 성인용 미소녀 연애 게임 개발 전문 브랜드이다. 통칭 . Leaf의 팬덤은 리프빠, 잎빠라는 명칭으로 불리며 브랜드 이름은 "우리는 아직 잎이지만 언젠가 반드시 나무로 자랄 것이다." 라는 마음을 담아 지은 것이다. 전연령 게임은 아쿠아플러스 명의로 나오고 있다.

대표작은 전성기를 이끈 《ToHeart》와 대한민국 게이머들에게 백색마약이라 불린 《WHITE ALBUM》이다.

약력

1990년대

당초에는 시모카와 나오야오리토 신지 2명이 설립한 음반사 「U-OFFICE」로 활동을 했으나 자금난으로 에로게 메이커 Leaf를 설립해 에로게 개발에 발을 디디게 되었다. 그러나 이때도 그렇게까지 주목을 받지 못했었다.

그러나 타카하시 타츠야가 입사하면서 위치가 달라지게 되었는데 1996년 리프 비주얼 노벨 시리즈의 첫작인 《시즈쿠》와 두 번째 작품 《키즈아토》를 내놓으면서 점차 유명세를 얻게 되었고 3탄으로 《To Heart》의 대히트로 에로게의 명가 브랜드로 이미지를 굳혔다.

1998년에 발매한 《WHITE ALBUM》은 무거운 주제로 화제를 떨쳤는데 외도와 심오한 심리묘사로 고평가를 받으며 대한민국에서는 백색마약이라는 애칭을 얻었고 미츠미 미사토를 필두로 한 도쿄 스튜디오와 기존의 오사카 스튜디오를 나누어 게임 개발을 하게 된다.

1999년에는 모회사 아쿠아플러스를 통해 전연령 업계에 진출하기 시작. 투하트를 플레이스테이션 이식판으로 내놓았는데 10만 장이나 팔렸고 애니메이션판도 히트를 치면서 에로게에 관심이 없던 오타쿠의 주목을 받았다. 도쿄 스튜디오에서는 동인계를 주제로 삼은 《코믹파티》가 만들어졌는데 코믹파티도 성공을 거두었다.

2000년대

2000년대부터 Leaf는 꺾이기 시작했는데 대표적으로 핵심 개발진인 타카하시 타츠야와 미나즈키가 관리 부서로 옮기면서 게임의 퀄리티가 떨어지기 시작했고 덩달아 동인 시장을 규제하는 바람에(동인 샵 위탁 금지) 팬덤들이 등을 돌렸기 때문이다.

그나마 《칭송받는 자》와 《ToHeart 2》가 중박을 치고 미디어 믹스도 어느 정도 성공해서 건재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나 전성기만큼의 화제는 되지 못했다.

특히 2006년 7월에 발매된 《풀애니》는 짧은 플레이 타임과 부실한 스토리 구성으로 거한 악평을 받아 Leaf의 흑역사로 기재되었다.

2010년대

2011년에 《WHITE ALBUM》의 후속작인 《WHITE ALBUM 2》가 모에 게임 어워드 및 겟츄 미소녀 게임 대상을 수상하면서 간만에 돌아오긴 했으나 이미 에로게 시장이 침체기를 겪고 있었기에 Leaf의 활동은 많이 줄어들었다. 대부분 Leaf의 후속작도 전연령 및 아쿠아플러스 명의로 나오고 있는 중. 현재까지 리프로서 신작 계획은 없다.

작풍

《시즈쿠》, 《키즈아토》를 위시한 어두운 작품도 잘 만들어내지만 《ToHeart》와 《WHITE ALBUM》 등 순애물로 이미지가 강한 편이다. 단 완전 순애물은 아니고 주로 치정을 필두로 인간관계의 어두운 면을 많이 넣는 편이다.

작품 목록

PC 게임

콘솔 게임

팬디스크

리프 어뮤즈먼트 소프트
단독 팬디스크

주요인물

시나리오 라이터
일러스트레이터

퇴사한 인물

시나리오 라이터
일러스트레이터

트리비아

  • 에로게 시장이 2000년 중반부터 침체됨에 따라 전연령 업계에 발을 디딘 브랜드 중 하나이다. 단 니트로플러스처럼 에로게 개발에 손을 떼지는 않았다. 자사 에로게 및 후속작을 아쿠아플러스 명의로 전연령판(주로 콘솔 게임 플랫폼)으로 내놓고, 애니메이션을 위시로 전연령 미디어 믹스 전개를 통해 수익을 내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 전연령 작품 한정으로 심의 및 검열은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레이팅 기구(CERO)에게 맡기고 있다. 18금 소프트웨어는 지금도 컴퓨터 소프트웨어 윤리 기구(소프륜)에게 맡기고 있다.

같이 보기

관련 사이트

각주

Wikipedia-ico-48px.png이 문서에는 일본어판 위키백과의 Leaf 문서를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