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DX

Mykim5902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2월 22일 (목) 21:01 판

한국의 차기 이지스 구축함 개발 사업으로 KD-2A를 건조한다.

KDX-4로 부르기도 하는 이 구축함은 8000톤급으로 건조가 예정되어 있는 소형 이지스함 계획으로 상당한 크기의 거함을 6척 가량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 구축함의 건조배경에는 세종대왕급 이지스순양함구축함이 있는데 ,애초에 1만톤이 넘는 순양함 수준의 대형 함정인 이 세종대왕급 구축함은 이 대형 선체의 유지와 이지스 시스템의 관리를 위한 비용이 예상 외로 커지고 해군에 큰 부담이 되자, 저렴한 비용의 고성능 이지스 구축함을 구상하게 되고 과거 울산급 개발 당시처럼 염가형인 포항급을 양산형으로 생산한 것과 같이 소형화된 양산형 구축함 개발로 선회하게 된 것이다.

이 KDDX는 국내에서 개발한 통합형 마스트를 탑재하고 KVLS를 운용하여 기존 무장뿐 아니라 해궁과 차기 초음속 대함미사일을 운용할 계획이며 세종대왕급 구축함이 보유하지 않은[1] 탄도탄 요격능력을 보유할 예정이라 북한이나 다른 가상적국이 보유한 탄도미사일에 대한 대응 전력을 늘리게 된다.

이 구축함은 근접방어체계로 RAM을 사용할 예정이며 탄막형 CIWS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이러한 CIWS는 탑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각주

  1. 곧 개량이 이루어진 DDG-994~996의 취역이 예정되어 있다.